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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컨테이너 항만기술 로드맵 수립 연구 - 항만물류 및 장비기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Technology Road Map for Container Ports in Korea - Focusing on the Logistics and the Handling Equipment in Ports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3 = no.139, 2009년, pp.199 - 206  

최상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물류연구부) ,  하태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물류연구부) ,  원승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물류연구부)

초록

2007년 초 1만1천TEU 엠마머스크호의 첫 등장을 필두로 향후 5년 이내 1만5천TEU급의 극초대형선 등장이 예견됨에 따라 항만관련 기술들의 고생산성화, 첨단화, 자동화, 효율화는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미래의 요구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항만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선진항만운영사와 기업들은 항만산업시장 선점과 기술개발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존에 체계적, 분석적, 세부적인 항만기술개발 로드맵이 없어 국가적 항만기술개발 정책의 효율적 추진과 국내 항만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 항만환경변화 추세를 바탕으로 분야별 국내 항만기술의 개발과제 도출과 개발우선순위를 분석하였고, 분야별/기술별 개발시점에 따른 거시적 로드맵 및 분야별 개발기술에 대한 제품개발과의 연관 로드맵을 수립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Emma Maersk, which is a container vessel capable of holding a freight capacity of 11,000 TEU, was launched early last year, the appearance of the ULCS (Ultra Large Container Ship) will be expected in 5 years. That requires the high productivity, the high technology, the automation, and the hig...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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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더불어 미래항만기술의 방향을 제시하는 국내 항만기술 관련 로드맵이 전무하여 정부의 기술정책수립, 민간기업의 기술개발 방향 설정 등 항만기술의 총체적 개발플랜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보다 앞서 운영 중이거나 개발 중인 세계 컨테이너항만 관련기술을 근간으로 향후 기술개발 방향을 예측하고 국내에서 개발하여야 할 기술들을 도출, 관련 전문가의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향후 개발하여야 할 국내 컨테이너 항만기술의 거시적, 미시적인 개발로드맵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항만기술은 항만물류 분야, 항만 및 해양장비 분야, 항만 및 해양구조물 분야 등 그 범위가 매우 방대하므로 심도 있는 항만기술 로드맵 수립을 위해 본 논문은 1차적으로 항만물류 분야, 항만장비 분야를 한정하여 다루었다.
  • 전술한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항만하역시스템, 항만 운영시스템 항만물류운송시스템, 항만하역장비 분야에 대한 연구를 다룬다.
  •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항만산업시장, 항만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기술개발로드맵 수립 차원에서 세계 항만기술 개발현황 및 운영현황을 조사 . 분석하여 기술별 특성, 효과 및 미래 개발방향을 예측하였으며 향후 항만기술 개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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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길영준(2002), "전략통합형 R&D를 위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 김성희, 정병호, 김재경(2006), 의사결정분석 및 응용, 영지문화사 

  3. 양창호, 윤동한, 최종희, 최상희, 김우선, 하태영(2002), "항만 내륙간 첨단 연계운송시스템 개발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4. 양창호, 최종희, 최용석, 하태영(2003), "차세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의 기술개발 방향과 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5. 원승환, 최상희(2008), "컨테이너크레인 개발자를 위한 대안 선정 절차"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2권, 8호, pp. 621-628 

  6. 윤문섭 외(2004), "국가구연개발의 전략기획을 위한 새로운 연구기획방법론 개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7. 해양수산부(1998-2002), "첨단항만핵심기술개발" 

  8. 해양수산부(2001), "21세기를 대비한 중장기 항만기술 발전 기본계획(변경)" 

  9. 해양수산부(2002), "항만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0. 해양수산부(2004a), "해양과학기술(Marine Technology, MT) 개발계획" 

  11. 해양수산부(2004b), "해양수산발전기본계획(변경)" 

  12. 해양수산부(2006a), "해양수산백서” 

  13. 해양수산부(2006b), "미래국가해양전략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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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Drewry(2003),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03 

  18. Drewry(2004),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04. 

  19. Drewry(2005),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05 

  20. Drewry(2006a)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06 

  21. Drewry(2006b), Container Market Review and Forecast 2006/07 

  22. Elliott, J.(2005), "Handling System Design and Performance", TOC EUROPE 

  23. Kappel, T. A.(2001), "Perspectives on Roadmaps : How Organizations Talk about the Futur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18, No.1, pp. 39-50 

  24. Phaal, R., Farrukh, C. J. P., and Probert, D. R.(2004), "Technology Roadmapping - A Planning Framework for Evolution and Revolu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71, No. 1-2, pp. 5-26 

  25. Status, P. (2007), New-Generation Terminal and Terminal-Node Concepts in Eur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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