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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 화물처리에 따른 부산지역 경제기여도 원단위 산정 연구 - 해상부분을 중심으로 -
Estimated on the Busan Regional Economic Contribution of Container Cargo in Basic Unit(Won/TEU) -Focused on Maritime Business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3 = no.139, 2009년, pp.207 - 213  

허윤수 (부산발전연구원 도시창조본부) ,  김율성 (부산발전연구원 도시창조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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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시적 관점에서 해상부분에 대한 부산항 컨테이너화물 처리에 따른 부산지역 경제기여도를 분석할 수 있는 업종별 원단위(TEU당 발생비용)를 산정하였다. 이를 위해 12개 업종의 매출액 및 거래실적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업체 인터넷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컨테이너화물과 관련되는 해상부분 업종들에 대한 전체 TEU당 원단위는 238,230원/TEU으로 산정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컨테이너 처리 관련 해상부분의 업종별 TEU당 원단위는 새로운 지표로서 부산항의 컨테이너 화물 처리에 따른 부산 지역경제 기여도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stimates the contribution to the Busan regional economy made by Busan Port's container cargo handling from the microscopic point of view. The cost is calculated and shown in the currency unit of Korea, won, per TEU.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12 different types of maritime bus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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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표 등을 이용한 기존 거시적 관점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보다는 미시적 관점에서 부산항의 컨테이너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원단위에 대해 해상 부분을 중심으로 산정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상부분에 있어서 컨테이너 선박과 컨테이너 처리에 직접적 관계가 있는 업종을 도출하고, 도출된 업종별 매출액과 거래실적을 바탕으로 업종별 원단위(원/TEU)를 산정하고자 한다.
  •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크게 부산지역 항만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연관표재작성과 컨테이너 물동량을 기준으로 한 항만물류산업의 원단위 분석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를 기준으로 해상부분의 업종에 대한 원단위를 산정한다.
  • 검토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또한, 각 업종별 원단위 산정 결과는 부산지역 사업체기초통계조사에 나타난 2007년 업체별 매출액 자료와 설문조사에서 조사된 매출액 자료를 비교하여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컨테이너 처리과정에서 Fig.l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해상부분 관련 업종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기여도 원 단위(원/TEU)를 산정하고자 한다. 이는 해상부분과 마찬가지로 육상부분도 다양한 업종이 연관되어 있어, 한 번에 모든 업종을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 관련 업종을 Fig 1과 같이 구분하였다. 이와 함께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 육성방안 연구(부산광역시, 2004)에서 제시한 보관 및 창고, 항만물류서비스업, 운송, 항만IT, 운송기기 제조, 포장, 하역업 등의 업종분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조사하게 될 업종을 도출하였다. 업종별 표본추출에서는 매출액 규모를 바탕으로 업종의 특성과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중 기업의 비중을 높인 매출액 규모별 비율(30:50:20)을 적용한 임의표본추출 방법을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위해서는 단위의 통일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거래실적(척, 건, 톤, TEU 등)을 기본단위인 TEU로 환산하여 추정하기로 가정한다. 이를 위해서 업종별로 인터뷰와 실태조사를 통해 가장 현실적인 수준으로 환산하였다.
  •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 부산항에 기항한 선박규모별 화물처리량은 부산항 H 컨테이너 터미널에 기항한 선박규모별 화물처리량을 기준으로 하여 각 선박 규모별 기항 비중에 평균 처리 물동량을 적용하여 선박 척당 화물 처리량을 l, 200TEU로 가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선박당 화물 처리량은 선박급유업, 선박수리업, 물품공급업, 항만용역업, 선원관리 등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으로 전제한다.
  • 또한, 전제조건에서 제시한 컨테이너 선박 1척당 평균화물처리량 1, 200TEU를 적용하여 원단위를 산정하였다. 평균 기항 횟수는 실제 선박관리 업체와의 인터뷰 및 조사결과 1, 000 급 48항차, 3, 000TEU급의 경우 36항차 내외로 부산항에 기항하고 있는 점을 참고하여 평균 기항 횟수를 40회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선박관리업체들의 선주들로부터 위임받은 선박을 관리하면서 부과하는 비용을 TEU당 평균 매출액으로 추정한 결과 약 1, 480원/TEU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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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류형근(2004), "부산 항만물류산업의 설태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 제5호, pp.405-411 

  2. 부산광역시, 각년호, "부산지역 사업체기초통계조사 보고서" 

  3. 부산광역시(2000), "부산지역 해운·항만엽체 총조사보고서" 

  4. 부산광역시(2004),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 육성방안 연구" 

  5. 부산발전시스템연구소(1989), "부산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분석" 

  6. 부산항만공사(2005), "부산항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7. 부산항만공사(2006), "컨테이너 화물처리 및 수송통계" 

  8. 이면수(2006), "국내 검수업의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제6호, pp. 517-524 

  9. 이태우, 문성혁(1993), "부산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효과에 관한 연구", 도시과학, 제2호, 도시발전연구소 

  10. Kaufmann, G. (1979), "Port Impact Studies : Comparison and Evaluation of Existing Method", Vancouver, British Columbia : School of Community and Regional Planning, M. A.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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