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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치해석을 이용한 함정용 장비 받침대의 기계적 임피던스 및 전달 진동 분석
Numerical Analysis of the Mechanical Impedance and Transmitted Vibration of the Foundation for the Equipment in a Naval Vessel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5 = no.146, 2009년, pp.462 - 467  

한형석 (국방기술품질원 함정센터) ,  손윤준 (국방기술품질원 함정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duction of the structure-borne noise of the naval vessel is very important in order to reduce the underwater radiated noise of it.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to reduce the structure-borne noise of the installed machine in a ship is the design of the foundation having sufficiently high mechanic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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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준으로 충분한 강성을 가지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받침대의 기계적 임피던스 차이에 따른 바닥으로의 진동 전달 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함정에 장착되는 홴 코일 유니트(fan-coil unit)용 장비 받침대의 임피던스에 대해 받침대 두께에 따른 변화를 수치해석을 통해 다루며 받침대의 두께에 따라 예측된 임피던스 레벨이 주파수에 따라 증가하는 탄성 마운트의 동적 강성(3) 기준으로 충분한 강성을 가지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함정에 장착되는 주요 가진 장비의 경우 탄성 마운트에 의해 방진 대책을 수립하며, 단일 탄성 지지 및 이중 탄성 지지 구조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절에서는 단일 및 이중 탄성 지지 구조에 대한 이론식을 통해 진동 전달률 및 바닥 전달 진동에 대한 받침대의 임피던스 영향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함정에 장착되는 홴-코일 유니트의 받침대에 대해서 받침대의 두께에 따라 받침대의 임피던스를 평가하고 각각의 경우에 대해 탄성 마운트의 동적 특성을 고려하여 탄성 마운트를 통해 장비로부터 바닥으로 전달되는 진동에 대한 수치해석 결과를 다루고자 한다. 수치해석은 대우조선해양에서 보유하고 있는 MSC.

가설 설정

  • 단일 탄성 지지 구조에 대해 Fig. 1과 같이 단순 질량-스프링계로 가정하고, 바닥의 전달력을 식 (1)과 같이 임피던스로 표현할 수 있다.
  • 따라서 63 Hz 이하에서 임피던스 레벨이 낮게 나오는 것을 포함해서 해석 결과가 감쇠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값이라고 볼 수 없다. 하지만 받침대의 두께 변화에 따라 임피던스 변화를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 이에 따른 비교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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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홴 코일 유니트(fan-coil unit)용 장비 받침대의 임피던스에 대해 받침대 두께에 따른 변화를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수치해석을 통해 받침대 강성의 간접적 지표인 기계적 임피던스 값에 따라 전달되는 진동 특성이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받침대의 두께에 따른 임피던스 해석 및 이에 따른 강제 진동 해석 결과로부터 받침대의 임피던스는 받침대 상부에 적용되는 탄성 마운트의 강성을 고려하여 충분히 크게 설계해야 하며, 이때 탄성 마운트의 강성은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는 동적 특성을 고려하여야만 함을 알 수 있었다.
수중방사소음에 관해 설명하시오. 함정을 운용하는데 있어 수중방사소음은 적함에게 자함의 존재를 노출시킬 가능성이 높으며 자체소음으로 인해 자함의 소나(sonar)를 통한 수중목표물 탐지 성능을 저하시키는 등 함정의 대잠 전투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따라서 함정의 수중방사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해 많은 비용 및 인력이 투자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중방사소음의 주요 발생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함정의 수중방사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해 많은 비용 및 인력이 투자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중방사소음의 주요 발생 원인으로는 프로펠러 캐비테이션(cavitation)에 의한 소음, 함정 내 장착되는 기계류들에 의한 소음, 배관 내 유동에 의한 소음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캐비테이션 발생 속도 이전의 저속에서는 프로펠러의 소음 기여도가 작기 때문에 이때의 소음은 주로 함정 내에 장착되는 기계류들의 소음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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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im, H. S., Kim, J. S., Kang, H. J., Kim, B. K. and Kim, S. R., 2007, “SBN(structureborne noise) Reduction of Resilient Mounted Machinery and Effect of Foundation Impedanc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KSNVE07S-14-04 

  2. Kim, B. K., Kim, J. S., Kim, H. S, Kang, H. J. and Kim, S. R., 2001, “Study of the Structure-borne Sound Transmission of a Machine through Rubber Mounts,”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655-660 

  3. Han, H. S. and Son, Y. J., 2009, “Investigation for the Restriction of the Stiffness and Mechanical Impedance of the Shipboard Floor and Foundation Considering Dynamic Stiffness of the Anti-vibration Moun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No. 3, pp. 32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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