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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5, 6학년생의 인터넷 중독과 부모-자녀 애착
Internet Obsession and Parent-Child Attachment in 5th and 6th Grade Students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12 no.1, 2009년, pp.25 - 36  

박진영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김남혜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김영신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이소혜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정미란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정수경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황유미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방경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atterns of internet usage among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nd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nternet obsessive disorder and parent-child attachment. Method: A total of 303 elementary students in Seoul, Suwon, Ulsan, and Kwangj...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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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들어 증가 추세에 있는 초등학생의 5, 6학년생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부모-자녀 애착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였으며, 가정과 학교의 협조 하에 인터넷 중독 예방과 관리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마련을 제안하는 바이다. 추후로 초등학생 인터넷 실태 분석은 물론 중독을 초래하는 환경과 원인들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들이 더 수행되어야 하겠다.
  • 그러나 인터넷 중독과 부모와 관련된 요인을 다룬 국내 연구는 많지 않으며 연구 결과 또한 일관적이지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 정도 및 중독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 및 부모-자녀 애착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간호중재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비교하고 인터넷 중독 정도와 부모-자녀 애착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비교조사 및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현황을 알아보고 인터넷 중독과 부모-자녀 애착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터넷 중독의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서울, 수원, 울산, 광주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33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서술적 비교조사 및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도구는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개발한 한국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척도와 Armsden과 Greenberg(1987)가 개발한 IPPA(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를 수정한 개정본(IPPA-R)을 Oak(1998)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인 5, 6학년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의 실태를 조사하고 부모-자녀 애착과의 관련성을 탐색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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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도 전체 국민 중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 비율은? 최근 인터넷 사용의 보편화는 세계적인 추세로서, 우리나라에서도 전체 국민 중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 비율은 72.2%이며 그 중에서도 1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99.9%로 거의 모든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of Korea, 2008).
인터넷 중독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이용을 통해 만족과 편안함을 느끼는 ‘의존성’, 그 의존의 강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나타나는 ‘내성 현상’,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 나타나는 ‘금단 현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학생들의 경우에 학업 지장, 일상생활 부적응, 감정조절 능력감소, 대인관계 장애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Han, 2001).
인터넷 중독이 학생들의 경우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는가?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이용을 통해 만족과 편안함을 느끼는 ‘의존성’, 그 의존의 강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나타나는 ‘내성 현상’,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 나타나는 ‘금단 현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학생들의 경우에 학업 지장, 일상생활 부적응, 감정조절 능력감소, 대인관계 장애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Han, 2001). 전반적으로 청소년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인터넷 이용 시간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나 학년별 인터넷 이용 시간을 비교해 보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중학교 1학년 학생에 비해 이용 시간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나(Lee, Lee, Kim, & Oh, 2000), 초등학교 고학년의 인터넷 중독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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