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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2 no.3 = no.54, 2009년, pp.53 - 60
임순규 ((주) 삼원이앤비 기술연구소) , 김찬우 ((주) 삼원이앤비 기술연구소) , 문은숙 ((주) 삼원이앤비 기술연구소) , 김태영 ((주) 삼원이앤비 기술연구소) , 양상호 ((주) 삼원이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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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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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터널환기용 제트팬의 기종은 어떤 제트팬이며, 가장 많이 쓰이는 모델은 무엇인가? | 현재 국내 터널환기용 제트팬의 기종은 한국도로공사에서 규정하고 있는 토출풍속이 30m/s, 250℃에서 60분 이상 운전이 가능한 제트팬으로, 직경(임펠러 외경)이 1,030, 1,250, 1,530 등 3종류의 모델이 가장 많이 쓰인다. 이러한 제트팬 기종의 크기 제한은 터널 굴착단면적 및 차량 통행 높이와 직접 적인 관련이 있으며, 앞으로는 외국과 같이 토출풍속 및 내열 온도에 대한 요구조건도 점차 강화되어 풍속 ≤35m/s, 300℃ 에서 120분 이상 운전이 가능한 고속 고온 콤팩트형 제트팬이 주로 사용되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
제트팬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 제트팬 방식은 터널 종방향에 작용하는 교통환기력에 의한 자연환기력이 환기저항보다 작은 경우 제트팬을 설치하여 분류에 의한 승압력에 의해서 소요환기량을 확보하게 하는 방식이다. Fig. | |
제트 송풍기에 대한 규격 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 차량과 기차가 통과하는 터널 내부 공기의 질을 조절하기 위해, 제트 송풍기를 사용하여 터널 방향으로 환기하는 방법은 점차 대중화되어 가고 있어 오래 전부터 제트 송풍기에 대한 규격 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터널 방향으로 환기하는 방법이 다른 방법과 비교해 볼 때, 초기 비용과 운영비에 대한 이점을 가지고 있고 화재시 쉽게 연기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제트 송풍기의 성능시험에 대한 규격으로는 규제 규격 ISO 13350 과 ANSI/AMCA 250이 있다. |
양상호, '(주) 삼원이앤비 2008 전략기술개발사업 고효율저소음 송풍기-고속 컴팩트형 제트팬 사업계획서,' 2008, 지식경제부
'도로터널 환기설비 설계기준,' 2008, 한국도로공사
'KS B ISO 13350 산업용 송풍기-제트송풍기의 성능실험,' 2001, 기술표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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