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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화재시 연기확산 차단을 위한 양방향 토출 에어커튼 시스템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Bi-directional Ejection Air Curtain System for Blocking Smoke Diffusion in case of Tunnel Fire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5, 2014년, pp.43 - 53  

양상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주)삼원이앤비 기술연구소) ,  최영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열유체시스템연구실) ,  김정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센터) ,  김남구 (한국도로공사) ,  김경엽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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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 the study on air curtain system of top and bottom bi-directional jet air discharge for blocking the spread of smoke in case of tunnel fire. The five kinds different air curtains of A, B, C, D, and E of models for various performance tested after manufactured. A results of the 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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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험적인 접근은 실제 터널에서 평가를 하지 않는 경우에 많은 오차를 수반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터널 내부에 외풍이 발생되는 조건을 모사하여 에어커튼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터널 내부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는 경우 어떻게 정의를 해야 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터널의 토출구를 정압(대기압 조건)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입구부를 전압 및 속도로 부여하여 그 차이를 비교하였다. 외풍 차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외풍의 기준 속도는 2.
  • 외풍에 의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에어커튼을 작동시키지 않은 상황에서 외풍이 발생하는 조건을 확인해 보았다. Fig.
  • 피난방향으로 연기가 전파되지 못하도록 피난방향에서 화재방향으로 기류를 불어주게 되는데 이 기류를 이기고 피난방향으로 연기가 전파되는 현상을 백레이어링 현상이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을 차단하기 위하여 실물실험을 하였다. 우선 에어커튼을 설치 제한높이(EL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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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의 특징은 무엇인가? 터널은 반 밀폐공간으로 터널 이용자에게 화재 등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한 공포감을 유발하며, 실제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대형인명피해를 야기할 우려가 매우 크다.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안전한 터널환경 확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터널 방연 에어커튼이란 무엇인가? 터널 방연 에어커튼이란 터널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피난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고압 공기를 분사해 화재시 발생되는 유독성 연기를 차단하는 시설이다. 현재 전국 고속도로 상에 있는 500∼ 1,000 m 터널 123개소 가운데 93개소의 터널에는 피난연결통로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방연 에어커튼의 분사노즐 설치높이 기준은 무엇인가? 5와 같다. 에어커튼의 분사노즐 설치높이는 터널 안전 제한높이를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터널 노면 바닥으로부터 최저 4.8 m 이상 높이에 설치되어져야 한다. 터널의 구조에 따라 다르지만 에어커튼이 설치되는 상부측(천장측)은 케이블 트레이 및 조명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바람막이를 설치하는 것이 곤란하기 때문에 에어커튼은 공기가 상하로 분출되어 연기를 차단 할 수 있는 양방향 토출형식으로 설계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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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한국도로공사, "보도자료-국내 최초 터널 방연 에어커튼개발," 2011. 10. 5. 

  2. 한국도로공사, "도로터널 제연용 제트팬 산정기준 개선연구 최종연구보고서, 부록," 2012. 12. 

  3. Grzegorz Krajewski1, Grzegorz Sztarbala, "Air Curtains used for Separating Smoke Free Zones in case of Fire," 12th Conference of International Building Performance Simulation Association, Sydney, 14-16 Nov. 2011, pp. 2773-2777. 

  4. Grzegorz Krajewski, "Efficiency of Air Curtains used for Separating Smoke Free Zones in case of Fire," 13th Conference of International Building Performance Simulation Association, Chambery, France, August 26-28, 2013. 

  5. M. Juraeva, K. J Ryu, S-H Jeong, D. J. Song, 2014 "Numerical optimization study to install air curtain in a subway tunnel by using design of experiment," C Journal of KSME, Vol. 1, No. 2, pp. 183-190. 

  6. Andrei Dragomirescu, Adrian CIOCANEA, 2008, "Modular Ventilation of Urban Road Tunnels using Air Curtains-part I: Concept and Behavior of the Curtains," U.P.B. Sci. Bull., Series D, Vol. 70, Iss. 4.. 

  7. Alain Drotz, Bob Greiveldinger, "Numerical Flow Simulation of an Air Curtain for Road Tunnel Fire Security," EPFL Supercomputing Review Jan. 2004. 

  8. 유용오, 박상헌, 한상주, 신현준, 2014, "터널 화재시 연기 확산 방지를 위한 국소제연설비의 성능 평가 연구,"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 14권 3호, pp. 171-175. 

  9. Steven Ernst, et al. "Underground Transportation Systems in Europe: Safety, Operations, and Emergency Response,"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Report No : FHWA-PL-06-016, June 2006, pp. 23. 

  10. P. L. Hinkley "A Preliminary Note on the Movement of Smoke in an Enclosed Shopping Mall," BRE Trust (UK), Ministry of Technology and Fire Offices Committee, Fire research Note No. 806. March 1970. 

  11.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NFPA 502: Standard for Road Tunnels, Bridges, and Other Limited Access Highways," 2004, Quincy, MA. 

  12. 김동현, 신민호, 2003, "철도터널에서의 화재방재 최적설계를 위한 시험기술 동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웹진 테마기획. 

  13. Quintiere, J. "Analytic Methods for Firesafety Design," Fire Technology, 1988, Vol. 24, pp. 333-352. 

  14. Miloss Banjac, Barbara Nikolic. 2008, "Numerical Study of Smoke Flow Control in Tunnel Fires Using Ventilation Systems," FME Transactions, Vol. 36, No. 4, pp. 145-150. 

  15. K. Brahim, B. Mourad, E. C. Afif and B. Ali, 2013, "Control of Smoke Flow in a Tunnel," Journal of Applied Fluid Mechanics, Vol. 6, No. 1, pp. 49-60. 

  16. D. Tentzer, R. Pollak and M. sippel, 1999. "Critical Velocity-Comparative assesment of test results and CFD simul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unnel fire and Escape from Tunnels, pp. 181-190. 

  17. Wu, Y., 2010, "The Critical Velocity and the Fire Development," Four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unnel Safety and Security, pp. 407-417. 

  18. S. C. Kot, Raymond M. H. Yau and Dennis C. W. Tang, 1999, "Design and Operation of Tunnel Ventilation System under Fire Scenario," International Journal on Engineering Performance-Based Fire Codes, Vol. 1, No. 3, pp. 168-177. 

  19. 윤창훈, 윤성욱, 유용호, 김진, 2006, "장대 교통터널 화재시 임계속도 결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제16권 제 1호, pp. 85-94. 

  20. 양상호, 김경엽, 최영석, 김남구, 2012, "터널 화재발생시 연기 확산 지연을 위한 에어커튼 시스템에 대한 연구," 유체기계공업학회 유체기계 연구개발발표회. 

  21. 정욱희, 최영석, 이경용, 양상호, 김경엽, 2013, "CFD를 활용한 터널용 방연 에어커튼 노즐설계," 대한기계학회춘추학술대회. 

  22. 김정엽, 양상호, "제트팬에 의해 형성되는 터널 내 유동의 실험 및 수치적 해석연구," 2010, 유체기계공업학회, 유체기계저널 제13권 제3호, pp. 59-64 

  23. 한국도로공사 "중부내륙선 매현 2터널 방재시설 보완 제조.구매(설치포함) 보고서 및 계산서(기계)," 2012. 03, pp.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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