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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1 no.2, 2009년, pp.132 - 138
The energy efficiency and environment-friendly aspect of the railway system would be superior to other on-land transportation systems. In a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stage and selection of optimal railway corridor, the energy efficiency and problems related to environment are usually not co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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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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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성 조사단계에서 단기적으로 경제성 분석이 어려운 환경보전에 대한 편익이 거의 무시되고 있는 이유는? | 그러나 타당성 조사단계에서는 경제적 편익, 교통소통효과, 이용자의 편익 위주로 검토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경제성 분석이 어려운 환경보전에 따른 편익이 거의 무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철도건설 사업에서 환경문제로 인한 논란이 제기되지 않는 곳이 거의 없다. | |
철도건설 사업은 어떤 단계를 거쳐 설계가 완성되는가? | 철도건설 사업은 타당성조사단계, 기본설계단계, 그리고 실시설계단계를 거쳐 설계가 완성되며, 최종설계에 따라 시공이 이루어진다. 철도노선 선정은 사업계획의 구상단계인 타당성 조사단계에서 시작하여 기본설계단계에서 대부분 확정된다. | |
본 연구에서 얻은 환경 친화적 철도노선 선정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주요 영향인자의 조사 분석 결과는? | 1)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에 관한 규정”에서 제시한 주요 환경평가 항목과 “환경 친화적인 철도건설지침”에서 제시한 환경평가 항목 그리고 전문가 설문조사에 의한 결 과가 지형·지질, 동·식물, 자연환경자산, 대기질, 수질, 소음․진동, 위락·경관 7개 항목으로 일치하였다. 2) 선정된 7개 환경평가 항목에 대하여 철도특성에 적합한 세부평가 항목을 개발한 다음 노선 선정 전문가의 설문조사 결과를 AHP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허용 범 위 안에서 가중치를 설정할 수 있었다. 3) 철도노선 선정 시 환경성 검토는 환경영향평가항목 20개를 검토하는 것 보다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주요 환경항목 7개와 그 가중치를 이용하여 우선 검토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
김동기, “AHP(분석적계층화)기법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철도 노선 선정,” 대한환경공학회 춘계 공동학술대회, pp. 237-242(2007)
한국환경 정책평가연구원, 철도건설사업의 주요환경영향에 관한연구, pp. 91-171(2004)
김성희 외2인, 의사결정 분석 및 응용, 영지문화사(2006)
조근태 외2인,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동형출판사(2005)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홈페이지 http://eiass.go.kr
한국 환경정책 평가 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kei.re.kr/
환경부, 건설교통부, “환경 친화적인 철도건설지침(안),” (2007)
한국철도시설공단, “환경 친화적 철도설계기법연구 최종 보고서,” pp. 209-332(2007)
한국철도시설공단, “환경 친화적인 철도건설편람,” pp. 5-179(2007)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연구용역,” pp. 639-686(2006)
최준규, “환경 친화적 도로노선 선정을 위한 정량적 평가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pp. 55~102(2002)
정인수, “퍼지추론과 AHP기법을 이용한 택지개발사업의 환경 친화적인 대안평가 방법론,” 인천대학교 공학박사학위 청구논문, pp. 98-126(2007)
김관중, “도로계획 및 설계시 최적노선대 선정을 위한 전산모형 적용성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32-74(2007)
한국개발연구원, “교통부분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의 환경비용추정 연구,” pp. 240-275(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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