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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친화적 철도노선대 선정을 위한 주요환경 영향인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jor Environmental Effecting Factors for The Selection Environment-Friendly Railway Corridor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1 no.2, 2009년, pp.132 - 138  

김동기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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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다른 육상교통수단보다 환경 친화적이며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교통수단이다. 철도노선 선정과정에서 예비타당성 수행은 에너지 효율성과 환경에 관한 문제들이 일반적으로 고려되고 있지 않다. 철도노선 선정은 지형적인 특성 그리고 시설물의 관리와 운영을 중심으로 선정되고 있다. 철도노선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관련 문제에 대해서 본 연구는 집중적으로 검토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철도 및 환경전문가 그리고 철도 노선선정에 관련된 전문가 의견 을 검토 분석하여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를 추출하였다. 철도노선 선정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는 환경영향평가 항목을 선정하였다. 환경 친화적인 철도노선 대 선정을 위하여 환경영향평가 항목 6개 분야 20개로부터 7개의 환경항목(지형 지질, 동식물상, 자연 환경자산, 대기질, 수질, 소음 진동, 문화재 경관)을 추출하였다. 철도노선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대안이 비교되어야 하고 각 대안의 평가는 이 7개 환경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실행되어야 한다. 최적의 철도노선선정은 7개의 환경항목을 고려하는 포괄적인 평가에 의해 선정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주요 환경항목인자에 의한 평가는 철도건설 투자를 활성화 하는데 이바지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ergy efficiency and environment-friendly aspect of the railway system would be superior to other on-land transportation systems. In a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stage and selection of optimal railway corridor, the energy efficiency and problems related to environment are usually not cons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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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노선 선정단계의 필수적인 환경항목을 철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추출하고, 이를 근거로 노선선정 시 객관적이며 합리적으로 종합하여 환경성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노선선정단계에서 영향이 미치는 환경영향 인자들을 추출하고 철도특성을 고려한 가중치를 설정하여 노선선정시 의사 결정자 들이 쉽게 환경성을 검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기시행된 철도와 도로분야의 선행연구와 비교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에 따라 추출된 환경영향항목은 노선선정단계에서 노선선정 의사결정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AHP기법을 이용한 가중치를 산출하여 정량적인 환경성 검토에 필요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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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당성 조사단계에서 단기적으로 경제성 분석이 어려운 환경보전에 대한 편익이 거의 무시되고 있는 이유는? 그러나 타당성 조사단계에서는 경제적 편익, 교통소통효과, 이용자의 편익 위주로 검토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경제성 분석이 어려운 환경보전에 따른 편익이 거의 무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철도건설 사업에서 환경문제로 인한 논란이 제기되지 않는 곳이 거의 없다.
철도건설 사업은 어떤 단계를 거쳐 설계가 완성되는가? 철도건설 사업은 타당성조사단계, 기본설계단계, 그리고 실시설계단계를 거쳐 설계가 완성되며, 최종설계에 따라 시공이 이루어진다. 철도노선 선정은 사업계획의 구상단계인 타당성 조사단계에서 시작하여 기본설계단계에서 대부분 확정된다.
본 연구에서 얻은 환경 친화적 철도노선 선정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주요 영향인자의 조사 분석 결과는? 1)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에 관한 규정”에서 제시한 주요 환경평가 항목과 “환경 친화적인 철도건설지침”에서 제시한 환경평가 항목 그리고 전문가 설문조사에 의한 결 과가 지형·지질, 동·식물, 자연환경자산, 대기질, 수질, 소음․진동, 위락·경관 7개 항목으로 일치하였다. 2) 선정된 7개 환경평가 항목에 대하여 철도특성에 적합한 세부평가 항목을 개발한 다음 노선 선정 전문가의 설문조사 결과를 AHP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허용 범 위 안에서 가중치를 설정할 수 있었다. 3) 철도노선 선정 시 환경성 검토는 환경영향평가항목 20개를 검토하는 것 보다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주요 환경항목 7개와 그 가중치를 이용하여 우선 검토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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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동기, “AHP(분석적계층화)기법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철도 노선 선정,” 대한환경공학회 춘계 공동학술대회, pp. 237-242(2007) 

  2. 한국환경 정책평가연구원, 철도건설사업의 주요환경영향에 관한연구, pp. 91-171(2004) 

  3. 김성희 외2인, 의사결정 분석 및 응용, 영지문화사(2006) 

  4. 조근태 외2인,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동형출판사(2005) 

  5.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홈페이지 http://eiass.go.kr 

  6. 한국 환경정책 평가 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kei.re.kr/ 

  7. 환경부, 건설교통부, “환경 친화적인 철도건설지침(안),” (2007) 

  8. 한국철도시설공단, “환경 친화적 철도설계기법연구 최종 보고서,” pp. 209-332(2007) 

  9. 한국철도시설공단, “환경 친화적인 철도건설편람,” pp. 5-179(2007) 

  10.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연구용역,” pp. 639-686(2006) 

  11. 최준규, “환경 친화적 도로노선 선정을 위한 정량적 평가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pp. 55~102(2002) 

  12. 정인수, “퍼지추론과 AHP기법을 이용한 택지개발사업의 환경 친화적인 대안평가 방법론,” 인천대학교 공학박사학위 청구논문, pp. 98-126(2007) 

  13. 김관중, “도로계획 및 설계시 최적노선대 선정을 위한 전산모형 적용성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32-74(2007) 

  14. 한국개발연구원, “교통부분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의 환경비용추정 연구,” pp. 240-275(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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