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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51 - 62
박재홍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송태진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Variable message signs (VMS) are a useful tool for providing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to drivers. In particular, effective warning information provision leading to safer driving would be an important countermeasure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users'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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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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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 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는 단순한 소통 및 사고정보를 전달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교통운영 및 교통제어의 기능을 담당하므로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제공한다. 특히, 경고정보 메시지는 교통사고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별차량의 속도와 운전자의 주행경로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
운전자에게 필요한 경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경고 정보 메시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경고정보 메시지를 설계하기 위해 실시한 연구로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수행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 첫째, 이용자 선호도 조사결과를 ‘픽토그램 또는 기호’ 조합의 실험결과를 제외하고는 실제 주행도로에 적용시키지 않고 차량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실제 도로 현장의 환경조건을 반영하지 못하였으므로 주행속도, 정보량이 반영된 분석이 미비하였다. 또한, 휴지시간, 메시지 표출 정보량, 점멸실험은 속도에 따른 운전자 판독시간과 연관성이 높으므로 실험결과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한계를 가진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속도제한, 차로변경제어, 안전거리확보에 대한 한정된 내용의 경고정보 메시지를 제공하여 이용자 선호도 실험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좀 더 다양한 상황의 경고 메시지를 제공한다면 실험결과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피실험자의 인적특성을 성별, 운전경력, 연령대로만 구분했으나, 피실험자의 시력특성과 같은 이용자 선호도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변수 설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경고정보 메시지의 표출방식에 대한 피실험자의 만족도만을 분석했으나, 이미지 선호도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제작된 경고정보에 대해 실제주행환경에서 운전자가 얼마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반응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 |
VMS는 무엇인가? | VMS(Variable Message Signs)는 도로를 주행하는 불특정 다수의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써 널리 보급되어 있다. 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는 운전자에게 교통운영 및 교통제어의 기능을 수행하며, 경고정보 메시지는 교통사고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별차량의 속도와 운전자의 주행경로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가변전광표지(VMS)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2007), 한국교통연구원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도로전광표지 편) (1999.11), 건설교통부
장경욱.고승영.박준식.노관섭(2007), 'VMS의 인간공학적요소를고려한판독소요시간및표출가능 정보량 산정', 한국도로학회, 2007학술발표논문집, 제9권, pp.61-69
Boyle L. N., and Mannering F.(2004), 'Impact of traveler advisory systems on driving speed :Some new evid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12, pp.57-72
Dudek, Conrad L., and Ulman, and Gerald L.(2001), 'Variable Message Sign Operations Manual Final Report'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Kim Tae hyung, Oh, C., Yeon J. Y., and Kim S.(2009), 'Estimation of Message Reading Time for Variable Message 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Miller J. S., Smith B. L., Newman B. R., and Demetsky M.. J.(1995), "Effective use of variable message signs:Learned through development of users' manual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1-8
Wang J., and Y. Cao(2005), 'Assessing message display formats of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pp.11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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