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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PVMS)를 이용한 교통안전 경고정보 메시지 이용자 선호도 분석
Analysis of User Preferences for Traffic Safety Warning Information using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PVM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51 - 62  

박재홍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송태진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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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Variable Message Signs)는 도로를 주행하는 불특정 다수의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써 널리 보급되어 있다. 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는 운전자에게 교통운영 및 교통제어의 기능을 수행하며, 경고정보 메시지는 교통사고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별차량의 속도와 운전자의 주행경로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VMS를 통한 정보제공 방안 중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경고정보 메시지 설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경고정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메시지 설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특정지점에 이동하여 설치 운영할 수 있는 PVMS(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를 이용한 실험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1 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1차실험은 TEXT 표출방법, '픽토그램 또는 기호' 표출 방법, TEXT와 '픽토그램 또는 기호'의 조합을 통한 표출방법으로 구분하여 이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2차 실험은 1차 실험(이용자 선호도 조사)의 결과를 조합하여 PVMS 메시지를 설계 후 실제 주행환경에 적용하여 1차 실험 결과의 현장 적용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정보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able message signs (VMS) are a useful tool for providing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to drivers. In particular, effective warning information provision leading to safer driving would be an important countermeasure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user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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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용자 선호도 조사는 정지한 차량에서 피실험자의 만족도가 조사되었으므로 실제 주행환경에서의 만족도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가 실제 주행환경에서 적용되는지에 대한 효용성 평가를 위해 실제 주행환경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제 주행환경에서 사용된 PVMS 메시지는 <그림 7>에 제시하였다.
  • 메시지 전환방법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운전자에게 필요한 경고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경고정보 메시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경고정보 메시지를 설계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따라서 경고정보 메시지를 설계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용자 선호도를 수행하였으며, 피실험자에게 사전에 준비된 경고정보 메시지를 제공하여 선호도가 높은 메시지 설계방안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차 실험으로 P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용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분석된 결과를 조합하여 실제 주행 환경에서 운전자 반응 만족도 실험을 2차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고정보 메시지 설계 연구를 위해 실제 도로상에서 경고정보를 인지하고 주행하는 운전자의 관점을 고려할 수 있는 이용자 선호도 조사 방법을 PVMS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각 문항에 따라 이용자가 선호하는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기입하거나, 만족도를 수치화시킨 점수(-5점~5점)를 부여하는 방법을 실시하여 운전자의 선호도가 높은 항목을 도출하였다.
  • 5초, 1초 간격으로 구분하여 피실험자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휴지시간 변화에 따른 이용자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존 논문의 실험과 달리 동일한 메시지의 정보를 피실험자에게 제공하였다.

가설 설정

  • 하지만 본 연구의 목적은 각 세부 실험항목에 대하여 결과를 도출하여 경고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표출형식을 찾는 것이므로 학습에 의한 결과도 이용자가 원하는 선호도로써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또한, VMS모듈성능에 의한 시인성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PVMS 자체의 기계적인 특성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배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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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는 단순한 소통 및 사고정보를 전달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교통운영 및 교통제어의 기능을 담당하므로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제공한다. 특히, 경고정보 메시지는 교통사고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별차량의 속도와 운전자의 주행경로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운전자에게 필요한 경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경고 정보 메시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경고정보 메시지를 설계하기 위해 실시한 연구로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수행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첫째, 이용자 선호도 조사결과를 ‘픽토그램 또는 기호’ 조합의 실험결과를 제외하고는 실제 주행도로에 적용시키지 않고 차량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실제 도로 현장의 환경조건을 반영하지 못하였으므로 주행속도, 정보량이 반영된 분석이 미비하였다. 또한, 휴지시간, 메시지 표출 정보량, 점멸실험은 속도에 따른 운전자 판독시간과 연관성이 높으므로 실험결과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한계를 가진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속도제한, 차로변경제어, 안전거리확보에 대한 한정된 내용의 경고정보 메시지를 제공하여 이용자 선호도 실험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좀 더 다양한 상황의 경고 메시지를 제공한다면 실험결과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피실험자의 인적특성을 성별, 운전경력, 연령대로만 구분했으나, 피실험자의 시력특성과 같은 이용자 선호도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변수 설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경고정보 메시지의 표출방식에 대한 피실험자의 만족도만을 분석했으나, 이미지 선호도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제작된 경고정보에 대해 실제주행환경에서 운전자가 얼마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반응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VMS는 무엇인가? VMS(Variable Message Signs)는 도로를 주행하는 불특정 다수의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써 널리 보급되어 있다. 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는 운전자에게 교통운영 및 교통제어의 기능을 수행하며, 경고정보 메시지는 교통사고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별차량의 속도와 운전자의 주행경로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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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가변전광표지(VMS)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2007), 한국교통연구원 

  2. 금기정.손영태.배덕모.손승녀(2005), '도로상 VMS 표출방식별 운전자 유의성 검증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7권 제4호, pp.151-162 

  3.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도로전광표지 편) (1999.11), 건설교통부 

  4. 송태진.오철.김태형.연지윤(2008.8), '운전자 인적요인을 고려한 PVMS 메시지 판독특성분석', 한국 ITS학회 논문집, 제7권, pp,25-34 

  5. 연지윤.김태형.오철(2008.8), 'VMS 메시지 이용자 선호도 평가', 한국 ITS학회 논문집 제7권 제4호, pp.36-48 

  6. 장경욱.고승영.박준식.노관섭(2007), 'VMS의 인간공학적요소를고려한판독소요시간및표출가능 정보량 산정', 한국도로학회, 2007학술발표논문집, 제9권, pp.61-69 

  7. Boyle L. N., and Mannering F.(2004), 'Impact of traveler advisory systems on driving speed :Some new evid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12, pp.57-72 

  8. Dudek, Conrad L., and Ulman, and Gerald L.(2001), 'Variable Message Sign Operations Manual Final Report'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9. Kim Tae hyung, Oh, C., Yeon J. Y., and Kim S.(2009), 'Estimation of Message Reading Time for Variable Message 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0. Miller J. S., Smith B. L., Newman B. R., and Demetsky M.. J.(1995), "Effective use of variable message signs:Learned through development of users' manual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1-8 

  11. Wang J., and Y. Cao(2005), 'Assessing message display formats of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pp.11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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