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길이와 축거의 추세선을 이용한 차종분류 알고리즘 개발
Developing a Vehicle Classification Algorithm Based on the Trend Line to Vehicle Lengths and Wheelbas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55 - 61  

김형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김민성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네트워크연구단) ,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종분류는 교통의 흐름 및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도로의 포장 및 시설의 설계를 위하여 이루어진다. 국내에서는 국토해양부의 12종 분류에 따라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의 차종분류 자료가 제공되고 있다. 기계식 차종분류를 위한 AVC(Automatic Vehicle Classification) 장비는 차량길이, 축거, 내민 거리(overhang) 등의 측정값과 미리 입력된 모든 차량 모델의 제원값을 비교하여 차종을 판단한다. 하지만, 기존의 방법은 센서의 관리상태에 분류 정확도가 크게 영향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조사지점에서 발생하는 장비 오차와 차량 제원정보에 민감하지 않은 차종분류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알고리즘을 단순화하기 위하여 차량길이와 축거 중심으로 추세선을 이용하여 차종을 분류하므로 센서의 정확도 변화의 영향을 감소시켰다. 개발된 알고리즘의 평가를 위하여 일반국도에 설치된 AVC 장비에서 축수, 차량길이, 축거, 내민거리를 추출하여 비디오 판독 결과와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는 전체 차량에 대하여 88.2%의 정확도를 얻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차종분류 알고리즘은 센서의 감도 변화 등 현장 환경의 변화에 덜 영향을 받도록 설계되어 차종분류를 위한 기계식 장비의 안정적 정확도 유지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observe the impact of a type of vehicles for traffic flows and pavement, vehicle classifications is conducted. Korea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rovides 12-type vehicle classifications on National expressways, National highways, and Provincial roads. Current AVC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운영상의 현실을 고려할 때 쉽지 않을 것이다.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는 AVC 장비는 개개 차량의 정확한 차종 구분이 중요한 고속도로의 요금소 장비와 다르게 거시적 측면의 차종비율이 중요한 도로교통량통계연보를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일시적인 정확도 보다는 지속적인 정확도 유지가더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국토해양부의 12차종 분류방식에서 5종 이상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1종에서 4종까지를 대상으로 분류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기존 방법이 유지관리가 어렵고 센서의 감도 변화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고려하여 단순한 구조의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AVC 장비에 사용되는 기존의 차종분류 알고리즘은 검지 센서의 정확도에 민감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과의 편차가 커진다. 본 연구에서는 센서 오차에 민감한 기존 AVC 장비의 차종분류 알고리즘을 개선하기 위하여 차량길이와 축거의 추세선을 이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의 평가를 위하여 일반국도에 설치된 AVC 장비에서 축수, 차량길이, 축거, 내민거리를 추출하였으며, 최종 차종분류 결과는 비디오 판독으로 얻어진 기준값과 비교되었다.
  • 거시적 차종분포를 제공하는 도로교통량통계연보에서 일반국도의 차종자료를 수집하는 AVC 장비의 기존 알고리즘은 센서의 오차에 민감하고 신규차량 제원의 지속적인 갱신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길이와 축거의 분포에 따른 추세선을 사용하므로 장비 오차와 차량 제원정보에 민감하지 않은 차종분류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출고된 차량 모델의 제원값을 이용하여 추세선을 결정하였지만, 장비 설치 지점에 따라 다를 수 있는 한계점이 있다. 이와 같은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에 파라미터를 넣어 정확도를 미세 조정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 미세 조정 방법에 대한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지만 파라미터 결정을 위한 노력에 따라 정확도는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존 연구에서는 루프 등 차량검지 장치를 통한 다양한 차종분류에 대한 연구가 있었지만 연구목적에 따라 차종을 분류함으로써, 차종 자료 이용시 목적에 따라 차종을 재분류해 주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12종 차종분류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므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순하고 유지관리가 수월한 차종분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2차원 공간에서 각 차종 분포의 중심을 선형 추세선으로 가정한다면, 개별 자료의 차종은 각 추세선까지의 거리에 관련이 있다고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두 개의 추세선 사이에는 차종 간에 중복되는 영역이 발생하므로 두 차종을 구분하는 분류 중심선이 형성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종류는 교통의 흐름 및 안전에 미치는 영향과 도로의 포장두께 결정, 시설의 설계 등 사용 목적에 따라 각각 달리 구분된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의 경우, 시설의 이용료 징수를 목적으로 모든 차량을 5종으로 분류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도로 포장 설계에서는 12종으로 분류하고 있다(건설교통부, 1991).
차종분류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차종분류 방법은 조사자가 직접 판단하는 인력식 조사와 센서로 차량의 제원을 측정하여 차종을 결정하는 기계식 조사로 구분된다. 인력식 조사는 정확한 분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장시간 조사가 어려워 기준값 추출 등 단시간 조사에 사용된다.
기계식 조사에서 활용하는 제원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국토해양부의 12차종 분류에서는 차량의 용도, 축수, 단위, 규격으로 정의하였지만 기계식 조사에서는 차량의 용도를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제원을 활용하게 된다. 차종분류에 사용되는 제원은 축수, 단위수, 차량길이, 축거, 내민거리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 (1991), '도로 포장 설계 및 시공 지침서' 

  2. 국토개발연구원 (1985), '도로 사용자 부담 조사 연구' 

  3. 국토해양부 (2008), '2007 도로교통량통계연보' 

  4. 국토해양부 (2008), '교통량조사 차종분류가이드' 

  5. 김윤섭, 오주삼 (2005), '자료 연계성을 고려한 차종 분류 기준의 제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7권, 4호, 한국도로학회, pp.57-68 

  6. 오주삼, 최도혁 (2001), '차량제원을 활용한 차종분류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6-D호, pp.799-811 

  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4), 도로등급별 최종 분류체계 재정립에 관한 연구 

  8. Cheung, S. Y., S. Coleri, B. Dundar, S. Ganesh, C. Tan, and P. Varaiya (2005), 'Traffic measurement and vehicle classification with single magnetic sensor,'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91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179-181 

  9. Ki, Y. and D. Baik (2006), 'Vehicle-classification algorithm for single-loop detectors using Neural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5, No. 6. pp.1704-1711 

  10. Zhang, G., Y. Wang, and H. Wei (2006), 'Artificial Neural Network method for length-based vehicle classification using single-loop output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94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100-1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