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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적 변경 접근법을 이용한 한국과 일본 철도산업의 수입 효율성 분석 (비용 효율성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Measuring the Revenue Efficiency of Korean and Japanese Railways Using a Stochastic Frontier Approach (A Comparison with Their Cost Efficienc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63 - 76  

박진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성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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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확률적 변경 접근법으로 비용 효율성을 분석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동일한 철도자료로 비용함수모형 대신에 수입함수모형을 설정하여 한국과 일본 철도산업의 수입 효율성을 분석하고 난 다음 이를 비용 효율성의 추정결과와 비교분석하고, 민영화가 수입과 비용 측면에서 더 효율적인지를 검증하였다. 확률적 변경 접근법을 이용한 일반초월대수 수입함수모형 추정 결과 한국과 일본 철도업체의 수입 비효율성은 표본평균에서 반정규분포의 경우 7.02%, 지수분포의 경우 6.98%로 추정되었으며, 비효율성항을 반정규분포로 가정했을 때 표준화된 수입 비효율성은 표본평균에서 7.5%로 표준화된 비용 비효율성 2.1%보다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평균적으로 가장 수입 효율적인 업체는 JR 동일본이고 가장 비용 효율적인 업체는 JR 서일본이며, 가장 비효율적인 업체는 수입 측면과 비용 측면 모두 JNR과 JR 구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수입과 비용 효율성 및 민영화 변수를 이용하여 상관분석을 시행한 결과 수입 효율성과 비용 효율성간에 그리고 이들 효율성과 민영화 변수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인 업체가 수입 측면에서도 효율적이고, 경영 자율성이 높을수록 수입과 비용 측면에서 더 효율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basis of a Stochastic Frontier Approach (SFA), this paper analyses revenue efficiencies for the same sample of Korean and Japanese railways in the papers which analyze cost efficiencies using a generalized translog functional form. The paper also compares the results of revenue efficiencie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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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수입 효율성과 비용 효율성을 표준화시킨 추정 결과를 에 함께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박진경(2007)과 박진경ㆍ김성수(2007)에서 사용된 자료로 확률적 변경 접근법을 이용하여 비용함수모형 대신에 수입함수모형을 설정하고 한국과 일본의 철도산업의 수입 효율성을 분석한 다음, 이를 박진경(2007)과 박진경ㆍ김성수(2007)의 비용 효율성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때 수입 비효율성항은 반정규분포와 지수분포로 가정하여 각각 분석한다.

가설 설정

  • 경제학의 생산이론에 따르면 생산자는 생산기술과 처분 가능한 자원을 적기에 투입하여 산출량을 극대화하여 생산하며, 또한 주어진 생산기술과 직면한 투입물 가격 하에서 비용을 극소화하여 생산한다고 가정한다. 생산자가 주어진 생산기술로 직면한 투입물 가격 하에서 비용을 극소화하여 생산하고자 할 때, 비용을 극소화하는 투입물 수요량(cost-minimizing input demand)은 Shephard’s lemma에 의해 최소비용함수(minimum cost function)로 도출된다.
  • 의 조건부 기대치 또는 최빈치로부터 구한다. 본 연구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수입 비효율성항의 분포를 반정규분포와 지수분포로 가정하여 각각 구한다.
  • . 일반적으로 vt는 평균이 0이고 분산이 #인 양방향의 정규분포로 가정하고, ut는 수입(비용)변경의 아래(위)에서 수입(비용)을 감소(증가)시키므로 비대칭의 일방향 분포로 가정하는데, 본 연구는 수입 비효율성항의 분포를 반정규분포와 지수분포로 가정한다16).
  • 간접수입함수는 산출물 가격의 외생성 여부에 따라서 표준적인 간접수입함수와 대안적인 간접수입함수로 나눌 수 있다. 즉 표준적인 간접수입함수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산출물의 가격은 외생적이고, 따라서 산출물의 가격을 책정할 때 시장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철도업체들은 이를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철도업체들은 부과된 산출물 가격 수준을 어느 정도는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산출물 시장에서 가격 책정자로 행동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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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학의 생산이론에 따르면 생산자는 무엇을 극소화하여 생산한다고 가정하는가? 경제학의 생산이론에 따르면 생산자는 생산기술과 처분 가능한 자원을 적기에 투입하여 산출량을 극대화하여 생산하며, 또한 주어진 생산기술과 직면한 투입물 가격 하에서 비용을 극소화하여 생산한다고 가정한다. 생산자가 주어진 생산기술로 직면한 투입물 가격 하에서 비용을 극소화하여 생산하고자 할 때, 비용을 극소화하는 투입물 수요량(cost-minimizing input demand)은 Shephard’s lemma에 의해 최소비용함수(minimum cost function)로 도출된다.
경제학의 생산이론에 따른 생산자가 직면한 생산기술 및 투입물과 산출물 가격 하에서 이윤을 극대화하여 생산하고자 할 때, 이윤을 극대화하는 산출물 공급량과 투입물 수요량은 무엇으로 도출할 수 있는가? 생산자가 주어진 생산기술로 직면한 투입물 가격 하에서 비용을 극소화하여 생산하고자 할 때, 비용을 극소화하는 투입물 수요량(cost-minimizing input demand)은 Shephard’s lemma에 의해 최소비용함수(minimum cost function)로 도출된다. 또한 생산자가 직면한 생산기술 및 투입물과 산출물 가격 하에서 이윤을 극대화하여 생산하고자 할 때, 이윤을 극대화하는 산출물 공급량(profit-maximizing output supplies)과 투입물 수요량(input demand)은 Hotelling’s lemma에 의해 이윤함수(profit function)로 도출된다. 그러나 생산자가 추구하는 목표, 즉 생산 극대화, 비용 극소화, 이윤 극대화 등에 대한 최적화 시도는 항상 성공적일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접근법은 비판을 받아왔다.
경제학의 생산이론에 따르면 생산자는 무엇을 투입하여 산출량을 극대화하여 생산하는가? 경제학의 생산이론에 따르면 생산자는 생산기술과 처분 가능한 자원을 적기에 투입하여 산출량을 극대화하여 생산하며, 또한 주어진 생산기술과 직면한 투입물 가격 하에서 비용을 극소화하여 생산한다고 가정한다. 생산자가 주어진 생산기술로 직면한 투입물 가격 하에서 비용을 극소화하여 생산하고자 할 때, 비용을 극소화하는 투입물 수요량(cost-minimizing input demand)은 Shephard’s lemma에 의해 최소비용함수(minimum cost function)로 도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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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성호(2006), '거리함수를 이용한 한국 철도산업의 생산특성 및 효율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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