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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127 - 135
김원철 (일본 히로시마대학교 국제협력대학원) , (일본 히로시마대학교 국제협력대학원)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Most traffic information that drivers receive while driving are stored in their short-term memory and disappear within a few seconds. Contemporary modeling approaches using a dummy variable can't fully explain this phenomenon. As such, this study proposes to use utility functions of real-time in-ve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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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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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내 교통안전정보의 제공의 기대효과는? | 최근에는 첨단교통시스템(ITS)의 기술발전에 힘입어, 도로 주행시 운전자의 실수를 감소시키거나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경고정보의 제공방법이 증가추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제공은 운전자의 주행안정성을 높여 교통안전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새로운 교통안전대책이다 (이재식, 1997). | |
교통안전정보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교통안전정보는 위험상황이 예상되는 도로구간 또는 교통사고가 잦은 도로구간을 운전자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장욱, 2008). 이에 관련된 긍정적인 효과는 Carson 등(2001)의 도로결빙 경고정보, Al-Ghamdi 등 (2007)의 낙타충돌 경고정보, Charlton (2007)의 평면선형 주의정보, Al-Ghamdi (2004)의 안개발생 경고정보에서 찾아볼 수 있다. | |
제공된 교통안전정보의 평가에 있어서 운전자의 정보처리 특성을 반영한다는 것은 교통안전대책 평가에 있어서 운전자의 인적특성을 고려한다는 관점에서 가치가 높은 이유는? | 더욱이 제공된 교통안전정보의 평가에 있어서 운전자의 정보처리 특성을 반영한다는 것은 교통안전대책 평가에 있어서 운전자의 인적특성을 고려한다는 관점에서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제공된 교통안전정보의 활용주체가 운전자이기 때문이다. |
김장욱 (2008), '고속도로의 서비스질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재식 (1997), '자동차내 항법시스템의 정보제공형태에 따른 운전자의 정보처리와 운전통제: 정보의 감각 양상과제시빈도의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제9권 제2호, 한국심리학회, pp.43-62
Al-Ghamdi, A. S. (2007), 'Experimental Evaluation of Fog Warning System',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9, No.6, pp.1065-1072
Al-Ghamdi, A. S. and S. A. AlGadhi (2004), 'Warning Signs as Countermeasures to Camel-Vehicle Collisions in Saudi Arabi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6, No.5, pp.749-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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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son, J. and F. Mannering (2001), 'The Effect of Ice Warning Signs on Ice-Accident Frequencies and Severiti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3, No.1, pp.99-109
Charlton, S. G. (2007), 'The Role of Attention in Horizontal Curves: A Comparison of Advance Warning, Delineation, and Road Marking Treatm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9, No.5, pp.873-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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