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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299 - 320
The interests of education methods using Serious games have been increasing recently. But resu,lt-oriented game design framework have not been reflected intrinsic motivation. To increase usage of educational serious game as resource, it is needed game design framework for providing the immersion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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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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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향적 디자인 설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하지만 기존 개발된 많은 교육용 기능성게임들은 주로 게임이 가지는 ‘재미’와 ‘흥미 유발’이라는 요인들보다는 ‘학습효과’에 목적을 두고 개발 되어졌으며, 학습자의 성향이나 만족도가 고려되기보다는 주로 단위시간당 학습량, 게임전후의 학습자 지식 변화등과 같은 ‘교육적 효과’의 결과 지향적 게임디자인 설계가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결과 지향적 디자인 설계는 단기적으로 학습자의 성취감이나 만족감과 같은 외재적 요인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장기적으로 학습자의 행동방향, 지속성 등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요인에는 한계성을 보여, 지속적인 활용 및 교육용 기능성게임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학습자의 지속적인 학습 전략, 의욕, 참여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내재적 학습 동기는 학습이론에서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특히 자기주도형 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현 교육환경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영역이다. | |
게임디자인의 요소 중 하나인 목적은 어떻게 드러나는가? | 기능성게임은 이러한 목적이 분명히 드러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만약 학습자에게 목표가 분명히 전달되지 않을 경우 학습자는 집중하지 못하게 되면서 플로우 상태로 빠져 들 수 있으므로 명확한 목적과 의도를 제시하여 주어야 한다. 또한 목적은 디자인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보다는 디자인의 다양한 요소와 장치들을 통하여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 |
인지 심리학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외부적 반응보다는 내부 매커니즘에 따라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정보를 처리하는지에 대한 과정이 주된 연구 분야로 학습과정의 개념화를 중요시하고, 교수설계 시 학습자 인지구조와 학습자 집단특성이 고려되어야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인지 심리학의 핵심적 구성요소는 내용과 구조(Architecture)를 담당하는 기억과 자동 정보처리(Automatic information)와 연합(Chunking)을 담당하는 정보처리로 나눌 수 있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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