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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단기기억 특성을 고려한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함수 추정
Estimating Utility Function of In-Vehicle Traffic Safety Information Incorporating Driver's Short-Term Memor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127 - 135  

김원철 (일본 히로시마대학교 국제협력대학원) ,  (일본 히로시마대학교 국제협력대학원)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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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주행중 제공된 교통정보는 운전자의 단기기억에 저장되고 이는 수초가 지나면 기억에서 사라진다. 정보제공의 효과 평가시 더미변수를 이용하는 기존방법으로는 이러한 현상을 반영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보다 적절한 평가를 위해서, 본 연구는 전방 시야가 제약된 도심 신호교차로 접근로에서 실시한 주행실험 자료를 토대로 운전자의 단기기억을 고려한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함수 특성화와 안전도 평가방법론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운전자의 속도선택에 기초한 주행 안정성 평가모형을 순서 프로빗모형으로 개발하고, 교통운영, 기하구조, 도로환경, 운전자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함수를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을 설명하는데 정규밀도 함수(지수함수)가 적합하고, 효용은 약 22초 동안 유지되며, 크기는 시간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차내 실시간 교통안전정보의 중요도는 교통운영요소 보다는 낮고 기하구조요소 보다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traffic information that drivers receive while driving are stored in their short-term memory and disappear within a few seconds. Contemporary modeling approaches using a dummy variable can't fully explain this phenomenon. As such, this study proposes to use utility functions of real-time in-v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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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차내 교통안전정보가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운전자 단기기억 특성을 고려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교통안전정보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과를 평가함에 있어서 운전자의 단기기억 특성을 고려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는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함수를 특성화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추정함으로써 구체화된다.

가설 설정

  •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은 정보가 제공된 시점에 최대가 된다.
  •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은 정보 제공 후 시간흐름에 따라 감소한다.
  • 선행연구에서는 교통안전정보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정보제공이 없는 경우와 정보가 제공된 경우에 대한 분산변화를 비교하는 사전사후 비교분석법이 자주 이용되었다. 더미변수를 이용하는 사전사후 비교분석법에서는 운전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의 효용(가치)이 정보제공 후 시간흐름에 따라 일정하다고 (변하지 않음) 가정한다. 이는 시간이 변하더라도 운전자는 동일한 내용과 수준의 정보를 기억·활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선행연구에서는 “안전하다” 또는 “안전하지 않다”라고 구분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지는 않았지만, “주행속도가 평균속도로부터 15-20%의 범위에 속할 때 사고발생확률이 낮아진다는 점”과 “속도편차가 증가할수록 사고발생확률은 증가한다는 점”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속도편차의 크기를 주행속도의 표준편차(약 10km/h)로 정의하고, 표준편차가 증가함에 따라 주행안정성은 감소된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주행안정성모형을 구축하였다.
  •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함수는 정보제공 후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효용은 감소된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추정하였다. 2장에서 제안된 4가지의 함수가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을 설명하는데 이용되었지만, 정규밀도함수가 본 연구에서 제안한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주행안정성평가모형추정에서는 정규밀도함수를 이용하였다.
  • 편의상 μ1 = 0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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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제공의 기대효과는? 최근에는 첨단교통시스템(ITS)의 기술발전에 힘입어, 도로 주행시 운전자의 실수를 감소시키거나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경고정보의 제공방법이 증가추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제공은 운전자의 주행안정성을 높여 교통안전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새로운 교통안전대책이다 (이재식, 1997).
교통안전정보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교통안전정보는 위험상황이 예상되는 도로구간 또는 교통사고가 잦은 도로구간을 운전자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장욱, 2008). 이에 관련된 긍정적인 효과는 Carson 등(2001)의 도로결빙 경고정보, Al-Ghamdi 등 (2007)의 낙타충돌 경고정보, Charlton (2007)의 평면선형 주의정보, Al-Ghamdi (2004)의 안개발생 경고정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제공된 교통안전정보의 평가에 있어서 운전자의 정보처리 특성을 반영한다는 것은 교통안전대책 평가에 있어서 운전자의 인적특성을 고려한다는 관점에서 가치가 높은 이유는? 더욱이 제공된 교통안전정보의 평가에 있어서 운전자의 정보처리 특성을 반영한다는 것은 교통안전대책 평가에 있어서 운전자의 인적특성을 고려한다는 관점에서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제공된 교통안전정보의 활용주체가 운전자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장욱 (2008), '고속도로의 서비스질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이재식 (1997), '자동차내 항법시스템의 정보제공형태에 따른 운전자의 정보처리와 운전통제: 정보의 감각 양상과제시빈도의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제9권 제2호, 한국심리학회, pp.43-62 

  3. Al-Ghamdi, A. S. (2007), 'Experimental Evaluation of Fog Warning System',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9, No.6, pp.1065-1072 

  4. Al-Ghamdi, A. S. and S. A. AlGadhi (2004), 'Warning Signs as Countermeasures to Camel-Vehicle Collisions in Saudi Arabi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6, No.5, pp.749-760 

  5. Barkley, R. A., and D. Cox (2007), 'A Review of Driving Risks and Impairments Associated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the Effects of Stimulant Medication on Driving Performance',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38, No.1, 113-128 

  6. Carson, J. and F. Mannering (2001), 'The Effect of Ice Warning Signs on Ice-Accident Frequencies and Severiti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3, No.1, pp.99-109 

  7. Charlton, S. G. (2007), 'The Role of Attention in Horizontal Curves: A Comparison of Advance Warning, Delineation, and Road Marking Treatm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9, No.5, pp.873-885 

  8. Cirillo, J. A. (1986), 'Interstate System Crash Research; Study II, Interim Report II', Public Roads, Vol.35, No.3, pp.71-76 

  9. Garber, N. J. and R. Gadiraju (1989), 'Factors Affecting Speed Variance and Its Influence on Accidents', TRR 1213, pp.64-71 

  10. Garber, N. J. and A. A. Ehrhart (2000) 'Effect of Speed, Flow, and Geometric Characteristics on Crash Frequency for Two-lane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17, pp.76-83 

  11. Greene, W. H. (1993), 'Econometric Analysis (2nd edition)', Macmillan, New York 

  12. ITE (1982), 'Transportation and Traffic Engineering Handbook (2nd edition)', Prentice Hall, Inc. 

  13. Johansson, G. and F. Backlund (1970), 'Drivers and Road Signs', Ergonomics, Vol.13, pp.749-759 

  14. Johansson, G. and K. Rumar (1966), 'Drivers and Road Signs: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the Capacity of Car Drivers to Get Information from Road Signs', Ergonomics, Vol.9, pp.57-62 

  15. Lamm R., B. Psarianos, G. Soilemezoglou, and G. Kanellaidis (1996), 'Driving Dynamic Aspects and Related Safety Issues for Modern Geometric Design of Non-Built-Up Roa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23, pp.34-45 

  16. Ogden, K. W. (1995), 'Safer Roads: A Guide to Road Safety Engineering', Avebury Technical 

  17. Shinar. D. (2007), 'Traffic Safety and Human Behavior', Elsevier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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