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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선통신기반 교통정보수집체계하에서의 차량주행궤적정보 결측치 보정방안
A Comprehensive Method to Impute Vehicle Trajectory Data Collected in Wireless Traffic Surveillance Environm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175 - 181  

연지윤 (한국교통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김현미 (한국교통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원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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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교통체계(ITS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는 도로이용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도로를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해 주었다. 기존의 지점검지체계 기반의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시스템에서 오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들어서는 차량-차량간 및 차량-인프라간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교통자료 수집 및 제공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차량간 및 차량과 인프라간 통신은 무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변 환경의 영향(건물, 날씨, 대형차량 등)으로 인해 통신 실패가 빈번히 발생하여 교통정보수집의 신뢰성을 저하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선통신기반 교통정보수집시 통신 실패로 인한 차량의 주행궤적정보가 결측되었을 경우 이를 보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먼저 차량의 주행궤적자료 결측 보정을 위한 기존의방법들 및 무선통신기반 교통자료수집을 위한 요구조건들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AIMSUN을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궤적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임의의 결측치를 생성하였다. 결측된 자료는 기존의 교통자료 결측치 보정 방법과 본 연구에서 수정된 방법을 적용하여 보정한 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분석결과 무선통신기반 교통수집체계하에서 통신 단절로 인한 결측치는 기존의 방법보다는 차량의 주행궤적 특성을 고려해서 수정된 방법으로 보정했을 경우 좀 더 정확한 교통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ITS) enables road users to enhance efficiency of their trips in a variety of traffic conditions. As a significant part of ITS,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mong vehicles and between vehicles and infrastructure has been being developed to upgrade current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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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시 ⋅ 공간상에서 수집되는 자료의 결측치 보정 방법론 및 무선통신환경에서의 교통정보 수집체계 설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다양한 교통상황에서 무선통신기반 교통자료를 수집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요구사항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고찰된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상황은 AIMSUN이라는 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현하였고, 이를 기존의 교통자료 결측치 보정 방법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론을 적용하여 임의의 결측치 자료를 생성하여 비교⋅분석해 보았다.
  • 그러나 차량간 및 차량과 인프라간의 정보 전달은 무선 통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주행 환경의 영향(건물, 날씨, 대형차량 등)으로 인한 통신 실패의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여 교통정보수집의 단절로 인해 신뢰성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통신 장애로 인한 교통정보의 결측치 보정 방법론을 개발하여 좀 더 신뢰성 있는 교통정보 수집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뒤의 두 방법은 대상차량 및 참조차량의 이력자료를 바탕으로 결측치를 보정하지만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결측치에 대해서는 적용이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차량 및 참조차량의 이력자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교통류 상태에서 연속적인 결측치 발생시 보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 하지만, 실제 무선통신기반 교통정보수집 체계하에서는 통신 실패로 인한 결측치가 무작위로 발생하므로 이를 보정해야 구간 혹은 네트워크상에서의 의미있는 정보로 가공/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 및 인프라 센서의 통신반경, 차량 센서의 장착비율, 수집주기 등 기술이 발전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는 물리적 통신 환경에 의한 결측치 보다는 교통류 상태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개별차량의 주행궤적자료에 결측치가 발생되었을 때 이를 보정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즉, 무선통신기반 교통자료 수집을 위한 물리적 환경은 이상적인 조건에 있다는 가정하에 교통류의 상태 변화로 인한 결측치가 발생했을 때 이를 보정방법을 모색하였다.
  • 고찰된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상황은 AIMSUN이라는 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현하였고, 이를 기존의 교통자료 결측치 보정 방법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론을 적용하여 임의의 결측치 자료를 생성하여 비교⋅분석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무선통신환경에서 통신단절로 인해 대상차량의 이력자료가 결측되었을 경우, 이를 보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안된 새로운 결측치 보정 방법은 pattern recognition 분야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Varied-window Similarity Measure라는 보정방법을 무선통신환경에서 차량의 이력자료 수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시 ⋅ 공간상에서 수집되는 자료의 결측치 보정 방법론 및 무선통신환경에서의 교통정보 수집체계 설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무선통신환경하에서 교통자료 수집시 발생할 수 있는 결측치를 보정하기 위해 대상차량 및 참조차량의 이력자료를 기반으로 하되 연속적인 결측치가 발생할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위에서 소개한 결측보정 방법들의 이점을 결합하여 새로운 결측 보정방법을 개발하였다. 즉, Varied-window Similarity Measure의 특성을 반영하여 대상차량의 결측치는 선행 차량인 참조차량의 이력자료를 기반으로 대상차량의 결측치를 보정하고, Locally Weighted Regression의 특성인 시간차에 대한 가중치를 반영하여 결측치 발생 전후 참조차량과 대상차량의 차두거리(Θl, Θr)에 대하여 시간차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 ⋅ 공간상에서 수집되는 차량의 주행궤적 자료의 결측치를 보정하기 위한 기존의 방법론을 먼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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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ocally Weighted Regression은 어느 경우에 사용하며 어떻게 적용하는가? Locally Weighted Regression은 이산적으로 관측된 차량의 위치로부터 시간연속적인 차량주행이력함수를 예측할 경우 사용할 수 있으며, 결측이 발생한 시간 t0 주변의 차량주행이력함수는 대상차량의 결측치를 포함하는 시간 t0 전⋅후 n개의 관측치에 대하여 가중치를 적용하여 최소자승법을 이용해 회귀계수를 예측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가중치는 결측이 발생한 시간 t0와 결측치 주변 관측치 t의 시간차이(|t0 - t|)로 결정된다.
지능형교통체계가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인가? 지능형교통체계(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의 발전은 도로이용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도로를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해 주었다. 이는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힘입은 것으로 도로이용자들은 기존 지점검지기 기반 ITS 체계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좀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교통정보를 제공 받기를 원하였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최근 들어서는 차량-차량(Vehicle-Vehicle)간 및 차량-인프라(Vehicle-Infrastructure)간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자료를 수집 및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8,9,10).
공간상관성을 이용한 선형보간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공간상관성을 이용한 선형보간법은 공간분석의 관점에서 첫 번째 이웃 데이터들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결측된 자료를 보정하는 방법으로, 평균값을 계산할 때 이웃 데이터들의 상대적 가중치를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가중치를 사용하게 되어 결측치 대체시 과소 대체되거나, 과대 대체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통계적으로 공간자기상관계수인 Moran Index를 이용하여 시간의 공간 상관과 전⋅후 차량의 공간 상관을 가중평균하여 결측치를 보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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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허태영, 오주삼(2007), 시간자료의 공간화를 통한 일교통량 결측대체 방법론 연구, 한국도로학회 제9권3호, pp.21-28 

  2. Faouzi, E.(1996), Nonparametric Traffic Flow Prediction Using Kernel Estimation,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Lyon, france, pp.24-26 

  3. Hongyu Sun, Henry X. Liu, Heng Xiao, Rachel R. He, and Bin Ran(2003), Use of Local Linear Regression Method for Short-Term Traffic Forecast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36, pp.143-150 

  4. Sirapat Chiewchanwattana, Chidchanok Lursinsap, and Chee-Hung Henry Chu(2007), Imputing incomplete time-series data based on Varied-Window Similarity measure of data Sequences, Pattern Recognition Letters 28, pp.1091-1013 

  5. Sun, H., Liu, H., Xiao, H., He, R., Ran, B.(2003), Short term traffic forecasting using the local linear regression model, the 82nd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6. Tomer Toledo, Haris N. Koustsopoulos, and Kazi I. Ahmed(2007), Estimation of Vehicle Trajectories with Locally Weighted Regress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99, pp.161-169 

  7. William S. Cleveland(1979), Robust Locally Weighted Regression and Smoothing Scatterplot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74, No. 368, pp.829-836 

  8. www.cvisproject.org 

  9. www.its.dot.gov/vii.htm 

  10. www.vics.or.jp/english/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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