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M (Personal Mobility) 교통사고 특성 및 사망사고 발생 요인 분석
Analysis of PM (Personal Mobility) Traffic Accident Caracteristics and Cause of Death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0 no.1, 2021년, pp.100 - 118  

한상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윤여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나재필 (도로교통공단 사고분석개선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간 발생한 PM 사고 1,603건과 자전거 사고 14,672건을 수집하여 PM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PM 교통사고는 특성을 상세 분석하기 위하여 제1 당사자와 제2 당사자로 구분하여 도로 등급별, 도로 유형별, 기상 상태별, 사고 유형별, 주야간 발생, 차종별 현황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PM 사고는 2019년에 전년 대비사고 발생은 129%, 사망자는 200% 이상 증가하였으며, PM 교통사고 중 보행자와 사고 비율이 자전거 사고에 비해 높게 나타나 PM의 통행 방법에 관한 규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PM 사망사고 20건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분석하여 교통사고 요인을 명확히 분석하였다. PM 사망사고는 차량 단독사고가 50%이며, 단독사고 10건 중 7건이 야간에 발생하였다. 이는 PM의 경우 도로의 파임 또는 과속방지턱 등 장애물로 인하여 전도 또는 전복하여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M accidents (1,603case) and bicycle accidents (14,672case) that occurred in the last three years were analyzed to determine the characteristics of PM traffic accidents. In particular, PM traffic accidents were divided into perpetrators and victims to determine the characteristics in ...

주제어

참고문헌 (11)

  1. Han D. J., Kim E. C. and Ji M. K.(2020), "Analysis of Severity Factors in Personal Mobility (PM) Traffic Accident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8, no. 3, pp.232-247. 

  2. Lee S. I., Kim S. H. and Kim T. H.(2017), "A Comparison Study on the Risk and Accident Characteristics of Personal,"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2, no. 3, pp.151-159.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9), Research on activation and safety of personal Mobilities, pp.4-13. 

  4. Park J. J.(2017), "A Study on the Legislation Related to Personal Mobility," Cheongju University Law Policy Research Institute, vol. 23, no. 2, pp.77-106. 

  5. Road Traffic Authority(2018), 2018 version (2017 statistics)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analysis, pp.23-32, 138-149. 

  6. Road Traffic Authority(2019), 2019 version (2018 statistics)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analysis, pp.23-32, 136-147. 

  7. Road Traffic Authority(2020), 2020 version (2019 statistics)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analysis, pp.23-32, 136-147. 

  8. Road Traffic Authority, Myung M. H. and Song S. Y.(2016), "A study on safety measures for the use of new transportation-mainly about personal mobility," Research Report 2016-0105-068, pp.5-18. 

  9.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7),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aws and Regulations for Personal Mobilities," Research Report 16-11, pp.4-20. 

  10.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7), "Support Project for Micro Mobility Transport Policy," Research Report 2017-06, pp.51-52. 

  11. Woo J. W. and Lee T. H.(2017), "A Study on Driving Characteristics Estimation for Personal Mobility,"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KASE17-S0560, pp.1214-12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