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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통계 정보를 이용한 속도 패턴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raffic Forecasting Using Traffic Statistic Information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2 no.6, 2009년, pp.1177 - 1190  

최보승 (고려대학교 경제연구소) ,  강현철 (호서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이성건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한상태 (호서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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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성능을 측정는데 있어서, 주행속도는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된다. 또한 도로 교통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현 시점의 교통정보와 더불어 향후 예측되는 교통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은 보다 정확한 예측 시간과 구간을 제공하기 위한 차별화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축적된 도로 구간별 속도 자료를 이용하여 속도 패턴을 다양하게 분석하고 퓨리에 변환 및 삼각함수설명변수로 하는 시계열 회귀모형을 이용한 예측모형을 개발하여 구간별 및 시간대별 평균 속도를 예측하였다. 이와 더불어 보다 정확한 예측을 위하여 결측치에 대한 대체 방법 및 특이치 처리 방법을 함께 고려하였고 방대한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인 분석을 위하여 유사 속도 구간에 대한 그룹핑(grouping) 방법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ffic operating speed is one of important information to measure a road capacity. When we supply the information of the road of high traffic by using navigation, offering the present traffic information and the forecasted future information are the outstanding functions to serve the more acc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행속도의 정의는 무엇인가? 주행속도의 정확한 정의는 \도로 구간별 설계속도에 의해 결정되는 안전속도를 초과하지 않고 양호한 기상조건하에서 운전자가 주어진 도로구간을 주행할 수 있는 최대속도"라 할 수 있다 (AASHTO, 1994).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과거 일정 시간 동안에 측정된 도로의 주행속도 자료를 이용하여 향후 시점에서의 주행속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예측을 위한 통계적인 모형의 개발이다.
속도 자료는 빈번한 결측치의 발생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러한 결측치 대체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어떤 기법을 사용했는가? 이러한 결측치의 발생은 거의 모든 구간의 자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플라인(spline) 기법을 이용한 결측치 대체를 수행하였다. 속도자료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연속적인 자료임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스플라인 기법의 도입은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주행속도 예측 모형 구축을 위한 데이터 마트는 어떤 단계들을 거쳐 생성되는가? 주행속도 예측 모형 구축을 위한 데이터 마트의 생성은 크게 3가지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는 스플라인 기법을 이용하여 결측치를 대체하는 단계이고, 두 번째는 각 속도자료를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 요일별로 범주화하는 단계이다. 마지막 세번째 단계는 요일별로 범주화된 자료들의 특이치를 제거하여 요일 범주 별 평균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이점호, 홍다희, 이수범 (2006). 고속도록 교통운영 특성 및 도로선형요소를 반영한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 20, 131?139 

  2. 이종필, 김성호 (2002). 주행속도 예측을 위한 모형 개발(2차로 지방부 도로를 중심으로), , 24, 109?121 

  3. 전새봄, 최보승, 김성용 (2009). 스펙트럼 분석을 이용한 시계열 자료의 패턴 분류,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 349?359 

  4. 허태영, 박만식, 엄진기, 오주삼 (2007). 최단경로 기반 교통량 공간 예측에 관한 연구, , 20, 459?473 

  5. AASHTO (1994). A Pol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s, Washington, D.C 

  6. Diggle, P. J. and Hall, P. (1986). The selection of terms in an orthogonal series density estimator,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on, 81, 203?233 

  7. Fellner, W. H. (1974). Heuristic estimation of probability densities, Biometrika, 61, 485?492 

  8. Hart, J. D. (1985). On the choice of a truncation point in fourier series density estimation, Journal of Statistical Computation and Simulation, 21, 95?116 

  9. Tarter, M. E. and Kronmal, R. A. (1976). An introduction to the implementation and theory of nonparametric density estimation, The American Statistician, 30, 105?112 

  10. Wahba, G. (1981). Spline interpolation and smoothing on the sphere, SIAM Journal of Scientic and Statistical Computing, 2, 5?16 

  11. Watson, G. S. (1969). Density estimation by orthogonal series, The Annals of Mathematical Statistics, 40, 1496?1499 

  12. Wei, W. S. (2006). Time Series Analysis, 2nd Ed., Pearson Educatio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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