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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19 no.3, 2009년, pp.381 - 387
김정민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허정민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정승영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김성신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This paper is presented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SLAM) based on feature map and path-planning using modified genetic algorithm for efficient driving of autonomous vehicle. The biggest problem for autonomous vehicle from now is environment adaptation. There are two cases that its new l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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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역 경로계획은 무엇인가? | 전역 경로계획이란 알려져 있는 환경 기반 정보에 근거하여 시작점에서 목표점까지의 경유점을 결정하는 경로계획 방법이며, 지역 경로계획은 각 경유점 사이에서 알려지지 않은 장애물을 만나거나 예상치 못한 임무 변경이 발생할 경우 경로의 재계획이 가능한 경로계획 방법이다. 전역 경로계획의 경우,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적화된 경로를 계획 할 수 있지만, 많은 연산과 저장 공간을 필요하므로 실시간 연산이 필요한 자율주행 장치에 적용하기에는 어렵다. | |
지역 경로계획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전역 경로계획의 경우,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적화된 경로를 계획 할 수 있지만, 많은 연산과 저장 공간을 필요하므로 실시간 연산이 필요한 자율주행 장치에 적용하기에는 어렵다. 반면, 지역 경로계획은 최적화된 경로계획을 할 수는 없지만, 비교적 적은 연산과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적용이 가능하나 지역 최소화(local minimum)에 빠질 위험이 크다[3,4].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기존의 대표적인 경로계획 방법들로는 A* 알고리즘(A* algorithm), 기울기 하강(gradient descent),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방법이 있다. | |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기술은 무엇이 필요한가? | 지능형 자율주행 장치의 핵심기술인 자기위치인식 기술은 맵 매핑 기술과 함께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SLAM) 기술로 명명되어 지고 있으며, 이 기술은 맵 생성 기술에 의해 생성된 맵 정보를 이용하여 위치 측정 기술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9]. 이 기술은 크게 맵 생성과 맵 매핑, 위치측정 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 중 맵 생성 기술과 맵 매핑 기술은 레이저 센서, 비전 센서, 적외선 센서, 초음파 센서 등과 같은 거리 센서를 이용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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