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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4, 2009년, pp.79 - 85
조상현 (자동차부품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센터) , 오광철 (자동차부품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센터) , 이춘범 (자동차부품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센터)
Low temperature combustion regime for the simultaneous reduction of nitrogen oxid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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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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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EGR을 이용한 저온연소의 장점은? | 높은 EGR을 이용한 저온연소(Low temperature combustion)방식은 연료 분사조건 등은 일반 디젤 엔진과 유사하지만, 대량의 EGR을 적용하여 실린더 내 산소 농도를 낮추어 연소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부분 예혼합 상태에서 연소가 진행되므로 안정된 착화를 유도할 수 있고, EGR률 변경 등을 통하여 연소 제어가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대량 EGR을 적용하기 때문에 연료 분사량에 제한이 있어, 고부하 운전에 적용이 곤란하다. | |
디젤엔진의 장점과 발전이 필요한 방향은? | 디젤엔진은 높은 압축비와 희박연소로 인하여 높은 연료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고, 많은 기술 발전 (CRDI, Cooled EGR, DPF 등)으로 인하여 엄격해진 배기규제 및 연비규제를 충족시키며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의 위치까지 발전해 왔다. 그러나 향후 더욱더 강화되는 배기규제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개선된 후처리 장치(DeNOx catalyst, DPF)의 장착과 연소 개선이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 |
배기규제를 만족하기위해 연구 중인 연소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연소방식에는 연료를 이른 시기에 분사하여 공기와 충분히 혼합된 상태에서 연소를 시키는 균일 혼합기 압축 착화 방식(HCCI :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과 대용량 EGR을 이용하여 산소농도를 낮추어 연소 속도를 조절하고 연소온도를 낮추는 저온연소방식(LTC : Low Temperature Combustion) 등이 대표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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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Fang, R. E. Coverdill, C.-F. F. Lee and R. A. White, 'Combustion and Soot Visualization of Low Temperature Combustion within an HSDI Diesel Engine Using Multiple Injection Strategy,' SAE 2006-01-007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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