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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자동차 사고사례 및 원인분석
A Case Study and Analysis of the Causes for Natural Gas Vehicle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2, 2009년, pp.41 - 48  

김영섭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조은구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김래현 (서울산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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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0년 동안 발생한 천연가스자동차 사고사례를 수집하고 사고원인을 용기의 형태별로 분석하였다. 먼저 국내에서는 지금까지 6건의 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사고원인으로는 열처리 불량으로 인한 용기파열사고가 3건이고 복합재료의 손상에 의한 용기파열과 천연가스자동차 화재로 인한 용기파열, 그리고 정비불량으로 인한 연료배관 가스누출사고가 각각 1건씩을 기록하고 있다. 국외에서 발생한 사고를 용기 형태별로 살펴보면, 전체 사고용기의 약 29%가 Type I 용기에서 발생하였고, Type IV가 약 24%, Type II가 16%, 그리고 Type III가 14%를 차지하고 있다. 사고원인에 있어서는 원재료 및 제조과정의 오류에 의한 용기파열이 37%로 가장 높았고 용기의 반복사용으로 인한 응력부식균열이 16%로 위 두 가지 사고원인이 전체 사고용기의 절반을 차지하였다. 다음은 PRD의 결함과 과충전으로 인한 용기파열사고가 15%이고 그 밖에 화재 및 원인불명 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용기제조자는 용기형태에 관계없이 원재료 및 용기제조공정의 품질관리와 라이너의 부식을 방지하는 도장을 강화해야 하고, 운송사업자는 연료장치의 일상점검을 통해 천연가스자동차의 시설을 항상 안전한 상태로 유지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요약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collected the cases of CNG vehicle accidents which had happened for 30 years and analyzed the causes of the accidents according to each type of cylinders. There are about six accidents including three cylinder explosion accidents due to bad heat treatment, one composite damage, one CNG vehicle f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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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런 양적인 팽창에도 불구하고 보급당시 예상하지 못했던 가스안전 상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수년이 경과한 지금에서야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발생한 천연가스자동차 사고사례를 토대로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천연가스자동차의 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천연가스자동차의 사고원인과 사고를 저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국내 및 국외 천연가스자동차 사고사례 및 원인분석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론에 이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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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가스자동차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대륙은 어디인가? 2%에 해당된다. 그리고 북미는 11만대로 약 1.3%에 불과 하지만 천연가스자동차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천연가스자동차에 사용되는 용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천연가스자동차에 사용되는 용기는 크게 이음매 없는 용기와 복합용기로 분류한다. 이음매 없는 용기는 전체가 용접부 없는 금속으로 제작되며 복합용기는 가스의 기밀성능을 유지하는 라이너와 보강용 섬유강화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음매 없는 용기와 복합용기 각각의 특성은 무엇인가? 천연가스자동차에 사용되는 용기는 크게 이음매 없는 용기와 복합용기로 분류한다. 이음매 없는 용기는 전체가 용접부 없는 금속으로 제작되며 복합용기는 가스의 기밀성능을 유지하는 라이너와 보강용 섬유강화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복합용기는 라이너 재료에 따라 금속의 경우는 금속 라이너 복합용기, 플라스틱의 경우에는 플라스틱 라이너 복합용기로 나누어지고, 또한 금속 라이너 복합용기의 몸통 부분만을 강화섬유로 보강한 것을 후프랩(hoop wrap)용기라고 하며, 용기 전체를 강화섬유로 보강한 것을 풀랩(full wrap)용기라고 한다. 용기의 중량은 일반적으로 이음매 없는 용기가 가장 무겁고 그 다음은 금속 라이너 복합용기, 그리고 플라스틱 라이너 복합용기의 순으로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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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orldwide NGV Statistics, Asian NGV Communications, (2008) 

  2. 천연가스자동차 보급현황, 환경부, (2008.6.30) 

  3. CNG충전소 및 자동차 안전점검 결과보고, 한국가스안전공사, (2008) 

  4. Known In-Service Failures of NGV Cylinders (Since 1976), Powertech 

  5. Bernie James, Technology improvement through analysis of cylinder failures, IANGV, (2008.6.) 

  6. 윤재건외 1명, CNG버스 사고원인 분석에 근거한 안전성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가스학회지,12(2), P74, (2008) 

  7. 류덕회외 4명, 천연가스자동차의 용기파열사고 사례분석 및 고찰, 한국에너지공학회, 한국가스 학회, 한국에너지기후변화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8. 천연가스자동차 연료용기 및 설치의 외부 육안 검사방법, CGA C-6.4, (2003) 

  9. 압축천연가스 자동차용용기 기준, KGS AC 412,(2008) 

  10.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국토해양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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