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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식 소비자의 웰빙 수준과 웰빙 태도가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How Well-Being Influences Consumer Behavior and Restaurant Choice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1, 2009년, pp.209 - 224  

손영진 (대림대학 호텔관광외식계열) ,  홍기운 (혜전대학 호텔조리외식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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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웰빙 트랜드에 따라 인식하는 외식 소비자의 웰빙 수준과 웰빙 태도가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외식업체들의 외식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수준과 태도를 이해함으로써 향후 외식 소비자에 대한 판매 활동과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갖고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고 웰빙 수준이 외식 소비자의 태도 및 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웰빙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레스토랑의 선택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연구결과는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레스토랑을 선택함에 있어서 웰빙과 관련된 메뉴 선택과 건강 및 위생측면을 강조하여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외식업체의 경우 이러한 소비자들의 웰빙 트랜드에 맞춰서 메뉴 개발에 있어서 웰빙 트랜드와 건강을 고려한 메뉴 개발을 수행해야 할 것이며 식자재 위생에 대해 좀 더 강화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웰빙 현상은 단기적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심리적 웰빙을 추구하는 개인적 웰빙이나 사회적 웰빙을 추구하는 로하스의 형태는 사회의 다양한 현상과 함께 상품을 개발함에 있어서 사회의 모든 활동과 관련해서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한계점은 표본 집단의 설정이 서울지역에서만 실시하였기에 지역적 한계성과 함께 웰빙에 대한 개념적인 정의가 이루어진 다음 다양한 변수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well-being influences consumer behavior of dining-out. Based on this objective, this study covers plans for improving marketing strategies, which contributes to menu development and purchase behavior of consumers. This study consists of two parts : a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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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웰빙 트랜드에 따라 인식하는 외식 소비자의 웰빙 수준과 웰빙 태도가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외식업체들의 외식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수준과 태도를 이해함으로써 향후 외식 소비자에 대한 판매 활동과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갖고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으로서 웰빙 수준과 웰빙 태도를 이용하여 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실증조사에 활용한 웰빙 수준은 선행 연구를 토대로 심리적 웰빙의 개념은 외식 소비자의 개인 및 가족을 중심으로 한 건강과 행복에 대한 삶의 부분으로 한정하고, 사회적 웰빙의 개념은 개인 및 사회 전체의 특성에 대해서 지속가능성을 토대로한 외식 소비자의 관심과 적극적인 행동의 개념으로 각각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외식 소비자의 심리적 웰빙 수준은 웰빙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외식 소비자의 사회적 웰빙 수준은 웰빙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외식 소비자의 웰빙 태도는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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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웰빙이란 무엇인가? 20세기 말부터 산업 발전에 따른 각종 공해 및 오염으로 인한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증대되면서 개인의 건강을 고려하는 이른바 개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퍼져 나갔고, 이러한 특징들은 국내에서 웰빙 현상이라는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였다. 웰빙(well being)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행복과 안녕을 뜻하지만 말 그대로 건강한(well, 만족한) 인생을 살자(being)는 의미로 삶의 질을 강조하는 용어이다.
개인의 건강을 고려하는 이른바 개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급속하게 퍼져나간 배경은 무엇인가? 20세기 말부터 산업 발전에 따른 각종 공해 및 오염으로 인한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증대되면서 개인의 건강을 고려하는 이른바 개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퍼져 나갔고, 이러한 특징들은 국내에서 웰빙 현상이라는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였다. 웰빙(well being)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행복과 안녕을 뜻하지만 말 그대로 건강한(well, 만족한) 인생을 살자(being)는 의미로 삶의 질을 강조하는 용어이다.
심리적 웰빙과 사회적 웰빙에 대한 레스토랑 선택 속성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결과는 강규선 (2006)의 연구결과에서 보여준 웰빙 수준에 있어 서 심리적 웰빙과 사회적 웰빙에 대한 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레스토랑에 대한 선택 속성은 5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들은 서비스 요인, 환경 요인, 부대시설 요인, 위생 요인, 메뉴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 는 기존의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과 관련된 선행 연구와 비슷한 항목으로 요인이 묶여진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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