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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서비스 요소가 고객의 감정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rvice Elements on Customers' Emotion and Loyalty - Focused on Specialty Coffee Shop Customers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1, 2009년, pp.271 - 286  

김주연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  김학준 (숭의여자대학 관광과) ,  김철민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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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증조사를 통해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요소가 고객의 감정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커피전문점의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해 물리적 환경, 종업원의 서비스와 가격적 혜택이 사용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물리적 환경과 가격적 혜택은 고객의 긍정적 감정과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종업원 서비스는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은 모두 고객의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할 만한 점은 가격적 혜택이 긍정적 감정과 물리적 환경보다 고객의 긍정적 감정과 고객충성도에 더 높은 영향력을 끼쳤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의 경제상황과 관련한 소비자의 태도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influence of service elements of specialty coffee houses on customers' emotion and loyalty. Physical surroundings, employees' service and price benefits were suggested as the service elements of specialty coffee shops. The results show that physical surroundings and price b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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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가격이 만족이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뤄왔으나(기명옥·이동일 2008; 김광지·조용범 2007; 정광현 2005), 본 연구에서는 다른 서비스 요소와 함께 가격적 서비스가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 및 제도적(시스템적) 서비스를 포함하여 이 요소들이 고객이 느끼는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파악하고자 한다. 제도적(시스템적) 서비스는 주로 체인 외식업체에서 제공하는 가격 혜택, 포인트 적립, 연관 서비스 제공 등으로 구분하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지과정과 감정적 반응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전자의 시각에 입각하여 다뤄보도록 한다. 즉,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커피전문점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가격적 서비스 요소가 고객이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파악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 기존의 연구들은 ‘몰입’, ‘만족’, ‘분위기’, ‘가치’, ‘서비스 이전장벽’ 등 인지적 요인들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뤄왔으며, 감정적 반응은 재방문, 체류시간, 소비금액 등의 행동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본 연구는 감정적 반응이 행동적 요인뿐 아니라 심리적 요인을 포함한 개념으로서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기존 연구의 프레임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충성도를 측정하기 위해 ‘재구매 의도’, ‘추천 의도’, ‘가격이 오르더라도 재구매’ 행동적 요인 뿐 아니라 ‘몰입’, ‘애호도’와 같은 심리적 요인을 포함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에서 고객이 느끼는 감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커피전문점 서비스 요소가 고객이 느끼는 감정과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기존의 물리적 환경과 감정 간의 영향관계를 다루어 온 Mehrabian & Russell(1974)의 접근-회피 모형을 확대하여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외에 종업원 서비스와 가격적 서비스를 포함하였다.
  • 본 연구도 이러한 견해와 같이하여 인지적 평가가 감정적 반응을 유발한다고 간주하며, 이러한 가정을 외식업체 서비스 중에서 최근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커피전문점 서비스에 적용하고자 한다.
  • 즉, 여러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된 단서들로서 물리적 환경을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적인 이미지로서 인지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각을 반영하여 물리적 환경을 단일 요인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적 서비스를 측정하기 위해서 ‘종업원의 성의 있는 문제 해결’, ‘신뢰 주는 말과 행동’, ‘즉각적 대응’, ‘커피 관련 전문적인 지식’, ‘예의바름’, ‘인사성’ 등의 Parasuraman et al.
  •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가 고객의 감정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시설에의 투자나 종업원 교육, 인센티브 제공 등의 인적 자원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 커피전문점에서의 소비자의 감정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여 커피전문점 경영자들에게 필요한 유용한 시사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지과정과 감정적 반응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전자의 시각에 입각하여 다뤄보도록 한다. 즉,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커피전문점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가격적 서비스 요소가 고객이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파악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커피전문점의 종업원 서비스는 고객의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커피전문점의 종업원 서비스는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커피전문점의 종업원 서비스는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커피전문점의 가격적 서비스는 고객의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커피전문점의 가격적 서비스는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커피전문점의 가격적 서비스는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레스토랑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서비스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레스토랑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감정은 서비스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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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어떤 요인이 되는가? 1998). 또한,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상호작용을 발생시켜 인지적, 감정적 반응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Bitner 1992). Mehrabian & Russell(1974)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접근-회피 모형은 소매점이나 여러 서비스 분야를 대상으로 적용되어 왔다.
김영옥(2003)은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김영옥(2003)은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을 유형성, 쾌적성, 신뢰성, 친절성, 보증성의 다섯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신뢰성과 친절성 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김홍범 등(2007)은 레스토랑 선택속성 평가에 사용된 항목들을 활용하여 ‘맛의 품질 및 서비스’, ‘분위기’, ‘매장 입지형태’, ‘브랜드 인지도’의 네 가지 속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저가의 원두커피가 출시된 배경에는 소비자들의 어떤 욕구가 있어서인가?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커피전문점의 경우 감정적 동기가 중요하게 여겨져 금전적 요소보다는 물리적 환경이나 종업원 서비스가 중요하게 여겨질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이와 달리 가격이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최근의 악화된 경제상황과 무관하지 않으리라 여겨진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최근 다양한 업체들에 의해 저가의 원두커피가 출시되면서 커피시장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는 것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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