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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전문점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선택 속성, 커피 음용 행동 및 긍정적 감정 간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Choice Attributes, Positive Emotion Associated with Coffee-Drinking Behavior -Focusing on Specialty Coffee Shop Customers-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5, 2010년, pp.812 - 822  

김주연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  안경모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choice attributes in specially coffee shops and examined the relations between choice attributes and positive emotions customers felt in specially coffee shops. The study also attempted to find differences in choice attributes and positive emotion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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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즐거움’의 긍정적 감정 차원은 이에 상반되는 감정인 ‘불쾌함’도 같은 차원으로 혹은 다른 차원으로 측정하기도 하나,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의 긍정적 감정적 경험을 추구하는 이용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긍정적 감정만을 측정하고자 한다.
  • 그리고, 커피 전문점 이용객들의 일반적 특성 및 커피 음용 행동에 따라 어떤 선택 속성의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또,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및 커피 음용 행동에 따라 커피 전문점에서 느끼는 긍정적 감정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과 커피 이용 행동에 따라 선택 속성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커피 전문점의 주요 이용자인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감성적 측면이 중요시되는 현실을 반영하여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커피 전문점에서 느끼는 긍정적 감정에도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그리고, 파악된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 요인과 이용객이 느끼는 긍정적 감정 간 영향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용객들의 일반적 특성과 커피 음용 행동에 따른 선택 속성 요인 각각에 대한 중요도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 그리고, 커피 전문점 이용객들의 일반적 특성 및 커피 음용 행동에 따라 어떤 선택 속성의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또,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및 커피 음용 행동에 따라 커피 전문점에서 느끼는 긍정적 감정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꾸준히 성장해가고 있는 커피 전문점 시장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커피 전문점 경영실무자들에게 있어서는 소비자들의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고객 관리를 위한 유용한 정보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이용객들의 일반적 특성과 커피 음용 행동에 따른 선택 속성 요인 각각에 대한 중요도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및 커피 음용 행동에 따라 커피 전문점에서 느끼는 긍정적 감정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그리고, 파악된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 요인과 이용객이 느끼는 긍정적 감정 간 영향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과 커피 이용 행동에 따라 선택 속성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커피 전문점의 주요 이용자인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감성적 측면이 중요시되는 현실을 반영하여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커피 전문점에서 느끼는 긍정적 감정에도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 감정은 개인의 정서적 상태를 말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한 후 발생하는 감정은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Bower GH 1981). 소비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Clore et al(1994)의 시각과 같이 하여, 본 연구에서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이 이용자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기존의 커피 전문점 관련 연구들은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과 만족이나 재방문과 같은 태도 및 행동 의도 간 영향 관계를 파악하여 왔다. 이를 확장하여,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과 이용자의 긍정적 감정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커피 전문점 이용자들의 감성적 동기가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이용자들의 감정과 커피 음용 행동은 유의한 관계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 하지만, 커피 전문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주로 선택 행동에 국한되어 있으며, 감정에 관한 연구는 커피 전문점 서비스 요소와 고객의 감정간 영향 관계를 다룬 Kim et al(2009)의 연구 외에 아직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이용자가 느끼는 감정을 밝히고,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과 감정 간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또한, 커피 전문점 이용자들의 감성적 동기가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이용자들의 감정과 커피 음용 행동은 유의한 관계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커피 음용 행동에 따른 이용자의 긍정적 감정의 차이를 본 연구에서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확장하여,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과 이용자의 긍정적 감정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커피 전문점 이용자들의 감성적 동기가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이용자들의 감정과 커피 음용 행동은 유의한 관계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커피 음용 행동에 따른 이용자의 긍정적 감정의 차이를 본 연구에서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연구 가설 4. 커피 음용 행동에 따라서 선택 속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은 이용자의 긍정적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커피 전문점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선택 속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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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벅스가 국내에 처음 진출한 시기는 언제인가?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1980년대 해외의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들이 들어오면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왔다(이정실 2007). 에스프레소 커피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메뉴의 커피를 판매하는 커피 전문점은 1999년 스타벅스가 국내에 처음 진출하면서 이후 해외 브랜드 커피 전문점들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이에 국내 업체들이 커피 전문점 시장에 참여하면서 많은 커피 전문점 브랜드가 만들어졌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닐슨 컴퍼니 코리아의 자료와 주요 커피 전문점 매출 기준으로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2009년 2조 3천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한국경제 2010- 5-31).
2009년 기준,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얼마인가? 에스프레소 커피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메뉴의 커피를 판매하는 커피 전문점은 1999년 스타벅스가 국내에 처음 진출하면서 이후 해외 브랜드 커피 전문점들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이에 국내 업체들이 커피 전문점 시장에 참여하면서 많은 커피 전문점 브랜드가 만들어졌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닐슨 컴퍼니 코리아의 자료와 주요 커피 전문점 매출 기준으로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2009년 2조 3천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한국경제 2010- 5-31). 이 수치는 2008년 대비 30% 가까이 증가한 규모이다.
2009년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전년도에 비해 얼마나 성장하였나? 닐슨 컴퍼니 코리아의 자료와 주요 커피 전문점 매출 기준으로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2009년 2조 3천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한국경제 2010- 5-31). 이 수치는 2008년 대비 30% 가까이 증가한 규모이다. 국내외 유명업체들이 운영하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은 지난 3월 말 기준 1,457개(상위 8개사 기준)로 1년 새 400여개가 증가했으며,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가맹점이 늘고 있어, 올해 안에 커피 전문점이 2,000개가 넘을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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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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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ohn YJ (2007) A study on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specialty coffee shop: Focused on Dae-gu. MS Thesis Yong Nam University. 

  25. Watson D, Clark LA,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 

  26.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3080941&in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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