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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요탄력적 버스배차관리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
A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ex for Bus Demand-Elastic Schedule Managem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2, 2009년, pp.1 - 13  

이호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현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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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각 지자체별로 ITS에서 방대한 양의 APTS(BMS, 교통카드 등)자료가 수집되고 있으나 버스배차관리에 활용되는 지표는 도착정시성과 차두간격균등성에 국한되어 있다. 수집되는 자료를 버스운행관리에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객 수요를 고려한 운수회사의 배차관리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수요탄력적 배차관리지표(DEI, Demand Elastic Index)를 개발하였다. 합리적인 개발지표의 적용을 위한 이상치를 유발시키는 자료에 대한 보정방안을 강구하여 적용하였으며, 노선별 제약조건(운행대수, 배차간격 등)을 고려하여 지표의 형평성을 제고하였다. 개발된 평가지표를 서울시 전체노선(356개)에 적용하고, 노선특성(일평균배차간격, 일일수집금, 일평균운행시간, 운행대수)에 따른 적용성(형평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개발지표는 ATPS자료가 수집되는 노선의 배차계획 및 관리 수준의 평가가 가능하여, 효율적인 배차관리에 활용성이 클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enormous data have been collected in major cities (Korea) by APTS(Advanced Public Transit Systems), most of studies related to bus schedule management evaluation have confined to headway adherence and on-time performance. Therefore, bus operation management have been very lack of using AP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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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지표를 통하여 운수업체의 자발적인 배차 합리화를 유도하고 버스이용승객의 편의를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평가관리가 가능하여야한다. 또한, 수요 탄력적 배차관리 유도를 위해 서울시에서 관리 중인 상세배차계획 수립/관리에는 많은 시간과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를 대폭 줄일 수 있는 새로운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버스이용수요를 고려한 운수회사의 배차관리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상관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상관계수 적용시 현실 버스 운행관리에서 발생하는 제약조건(운행대수, 배차간격 등)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보정방안을 검토하여 최종적인 수요 탄력적 배차관리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요탄력적 배차관리의 기법이 이용 시민에게 많은 편익을 줄 수 있는 관리 기법이기에 노선별로 수요탄력적인 배차관리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분석하는데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 즉, 하나의 변수가 다른 변수와 어느 정도 밀접한 관련성(상관 계수)을 갖고 변화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다. 상관분석은 변수간 영향도의 고려여부에 따라 단순 상관 분석과 편상관분석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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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이호상, "APTS 자료기반의 서울시 버스신뢰성 관리정책과 평가," 한국ITS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 1-12, 2008. 4. 

  2. 김성인, "운행관리점을 이용한 버스운행관리," 대한교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457-464, 1998. 10. 

  3. 이상용, 박경아, "시내버스노선체계 평가를 위한 정량적지표의 설정 및 적용,"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4호, pp. 29-44, 2003. 8. 

  4. 윤혁렬, 서울시 버스체계개편에 따른 모니터링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4. 12. 

  5. 고승영, "버스운행 신뢰성평가를 위한 정시성지표의 개발 및 적용,"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2호, pp. 131-140, 2005. 4. 

  6. 고승영, "버스운행정시성의 서비스수준 기준 산정,"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2호, pp. 151-160, 2005. 4. 

  7. 양지영, "시공도를 이용한 버스운행 정시성지표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pp. 129-138, 2005. 12. 

  8. H. P. Benn, TCRP synthesis of Transit Practice10 : Bus Route Evaluation Standard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5. 

  9. National Academy Press,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Jan. 1999. 

  10. National Academy Press, TCRP Report100,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2nd Edi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3. 

  11. R. L. Bertini, Generating Transit Performance Measures with Archived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41, pp. 109-119, 2003. 

  12. A. E. Geneidy et al, Using Archived ITS Data to Improve Transit Performance and Management,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Oct.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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