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 서비스 수준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Bicycle Level of Service Model from the User's Perspective Using Ordered Probit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2, 2009년, pp.108 - 117  

이겨라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노종기 (한국기술개발) ,  강경우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통해 교통문제를 해소하며, 고유가 시대의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고자 하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 인프라 시설의 부족 및 기존 자전거 도로 및 관련시설의 안전성과 연계성이 보장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자전거 이용이 불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성, 편의성, 연계성 등의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 서비스 수준(BLOS: Bicyclist Level of Service)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자전거 도로 및 시설의 서비스 수준을 정의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순차적 의미를 주는 선택, 선호, 강도 등에 관련된 연구에 적합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Ordered Probit Model)을 적용함으로써, 자전거 이용자의 만족도를 고려한 자전거 서비스 수준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을 통해 자전거 서비스 수준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기존의 자전거 도로 및 시설을 이용자 관점에 맞도록 개선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전거 시설 이용 증진을 도모할 수 있겠다. 또한, 자전거 도로망 계획, 자전거 도로 설계, 개선 효과에 따른 자전거 도로 및 시설의 투자 우선순위 결정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uth Korean government is looking for a solution to the ever-growing problems of traffic congestion, and surging international oil prices: the use of the humble bicycle to get to places. However, Many people feel inconvenient using bicycle because of the insufficient bicycle infrastructure and ...

주제어

참고문헌 (8)

  1. R. Dowling and D. Reinke, "Multimodal level of service analysis for urban streets," NCHRP 3-70, 2008. 

  2. Trasportation Research Board,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TRB, 2000. 

  3. Florida Dept. of Transportation, Florida Quality/ Level of Service Handbook, 2002. 

  4. 건설교통부, 도로용량편람, 2001. 

  5. 주미영, "프로빗과 순차적 프로빗 분석에 대한 이해와 적용," 정부학연구, 제6권, 제1호, pp. 24-48, 2000.6. 

  6. 원제무, 성낙문, 오주택, 하오근,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사고심각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24호, pp. 47-55, 2005. 8. 

  7. 강경우, 백병성,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속도선택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3호, pp. 93-100, 1998. 9. 

  8. D. S. Kirschner, Development of Rural Freeway Level of Service Model Based Upon Traveler Perception, Master Thesis, University of Florida,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