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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서의 신뢰 형성을 위한 단서적 신뢰의 역할
The Role of Cue-based Trust for Trust Building in e-Commerc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4 no.2, 2009년, pp.1 - 22  

최재원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손창수 (Saint Cloud University MIS학과) ,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인터넷 쇼핑이 확산되면서 '신뢰'는 소비자의 웹사이트 선택, 재구매 의도와 관련된 중요한 요인이 되어 왔다. '신뢰'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단일차원의 개념을 넘어 다차원적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상점에 대한 신뢰의 형성 과정을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신뢰의 개념을 단서 기반 신뢰(cue-based trust)과 경험 기반신뢰(experience-based trust)로 분류하였으며 온라인 상점에서 두 신뢰 개념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단서 기반 신뢰와 경험 기반 신뢰의 영향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단서 기반 신뢰는 경험 기반 신뢰와 다른 개념으로 확인되었으며, 두 신뢰 개념들은 상호 연관성을 보여 주었다. 둘째, 단서 기반 신뢰에는 온라인 쇼핑몰의 지각된 크기, 지각된 평판, 환불정책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경험 기반 신뢰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탐색기능성, 정보 유용성, 상호의존성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net shopping is getting popular, "trust" has become an important factor for customers to select websites and have repurchase intention. "Trust" has been developed from uni-dimensional concept to multi-dimensional concept in e-Commerce area. From the multi-dimensional viewpoint, this study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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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 번째, 본 연구에서는 단서적 신뢰와 경험적 신뢰의 개념을 통하여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신뢰 형성 과정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문헌에서 제시되어 왔던 신뢰의 개념이 단일 개념성의 차원을 벗어나 단서적 신뢰와 경험적 신뢰로서 분리된 신뢰의 차원을 확인하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서적 신뢰를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접촉과 자극을 통해 얻은 몇몇의 단서들을 기반으로 형성하는 신뢰로 정의하였다. 또한 경험적 신뢰는 웹 사이트에서의 반복적 구매 경험 이후 사이트에 대해 형성하는 신뢰로 정의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 단서적 신뢰와 경험적 신뢰가 분리될 수 있는 개념임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상호 개념간의 관계와 각 신뢰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떠한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 또한 단서적 신뢰가 경험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각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 하였다.
  • 온라인에서의 신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상당히 폭넓은 관점에서 신뢰의 개념을 다루고 있으나 경험적 신뢰에 선행하는 역할을 하는 단서적 신뢰에 대한 연구는 많이 다루어 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경험적 신뢰에 대한 차별적 신뢰 개념으로서 단서적 신뢰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단서적 신뢰가 경험적 신뢰에 선행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단서적 신뢰를 개념화 하여 경험적 신뢰와의 차별적 개념으로서 실증검정하고 이러한 단서적 신뢰가 경험적 신뢰에 대한 선행요인으로서 작용할 것이라는 관점에서 두 신뢰 개념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론적 시사점을 가진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단서적 신뢰와 경험적 신뢰의 분리된 신뢰 개념을 통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대상으로 하는 신뢰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를 시도 하였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점이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온라인 쇼핑 사이트로부터 구매 이전에 지각하는 다양한 단서를 이용하여 형성되는 단서적 신뢰가 반복적 구매 경험 이후에 생성되는 경험적 신뢰와 분리된 개념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단서적 신뢰가 경험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각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서적 신뢰, 경험적 신뢰와 함께, 단서적 신뢰의 요인과 경험적 신뢰의 요인들에 대하여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각 요인들에 대한 주성분 요인분석(EFA) 결과 단서적 신뢰와 경험적 신뢰에 해당하는 요인의 측정변수들 가운데 경험적 신뢰에 대한 변수 1개, 지각된 규모 1개가 부적합하여 제거되었다.
  • 제품 정보의 유용성은 폭넓은 선택과 다양한 정보의 양, 취급제품의 다양성 등의 개념을 통하여 신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정보유용성(Information Usefulness)을 경험적 신뢰의 형성요인으로서 제시하였다.
  • 첫 번째, 본 연구에서는 단서적 신뢰와 경험적 신뢰의 개념을 통하여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신뢰 형성 과정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문헌에서 제시되어 왔던 신뢰의 개념이 단일 개념성의 차원을 벗어나 단서적 신뢰와 경험적 신뢰로서 분리된 신뢰의 차원을 확인하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 단서적 신뢰는 경험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0 : 온라인 쇼핑몰의 정보 유용성은 고객의 경험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지각된 규모는 단서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지각된 디자인은 단서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지각된 평판은 단서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5 : 온라인 쇼핑몰의 3자 인증은 고객의 단서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6 : 온라인 쇼핑몰의 개인정보 통제는 고객의 단서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7 : 온라인 쇼핑몰의 환불정책은 고객의 단서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8 : 온라인 쇼핑몰의 탐색 기능성은 고객의 경험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9 : 온라인 쇼핑몰의 상호작용성은 고객의 경험적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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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가 기존의 전통적 상거래에 비해 가지는 위험은 무엇인가?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전자상거래의 확산이 진행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교환관계에서 신뢰는 필수조건이며, 많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다양한 메커니즘을 활용하고 있다[47]. 전자상거래에서는 기존의 전통적 상거래에 비해 더 많은 개인정보를 노출할 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뢰의 형성은 더욱 더 중요하다[28]. 따라서 판매자 또는 서비스 제공자는 경쟁이 점을 형성하고 고객의 지속적인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여야 한다.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와 공급자 간의 실뢰 형성 과정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해당 웹 사이트에 대한 다양한 단서들이 모아져 형성된 신뢰가 필요하며[50], 정보 제공 이후에 경험적인 신뢰의 형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이용하게 된다. 하지만 현재 온라인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웹사이트들은 방문자들을 장기적인 고객으로 전환시키지 못하며, 고객 유지 비율이 매우 낮은 상황으로 인하여 고정적인 수익성 확보에 고전하고 있다[48].
전통적인 상거래에서 소비자와 공급자간의 필수적 요소는 무엇인가? 전통적인 상거래에서 소비자와 공급자간의 신뢰는 필수적인 요소였다[29].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전자상거래의 확산이 진행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교환관계에서 신뢰는 필수조건이며, 많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다양한 메커니즘을 활용하고 있다[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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