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e were so many discussions about the importance of Ungi theory, but little about its application. But, in Korea, there is particular Ungi medical system. I studied the 25 organic constitutions and their prescriptions and concluded like below. In "Ounyukgihanihakbogam(五運六氣漢醫學寶鑑)", "Ounyukgihak(五運...
There were so many discussions about the importance of Ungi theory, but little about its application. But, in Korea, there is particular Ungi medical system. I studied the 25 organic constitutions and their prescriptions and concluded like below. In "Ounyukgihanihakbogam(五運六氣漢醫學寶鑑)", "Ounyukgihak(五運六氣學)", there are 25 organic constitutions, and each of them has its basic prescription. Like above, In "Ounyukgigeummoksuhwatosangsaengsanggeukbeop(五運六氣金木水火土相生相克法)", "Ounyukgigyeongheomcheobang(五運六氣經驗處方)", and "Jesaenglon(濟生論)", there are also 25 organic constitutions, and each has basic prescription. Moreover, there are so many prescriptions for diseases can often occur. I classified these as three groups, "Ounyukgihak(五運六氣學)" is groupⅠ, "Ounyukgihanihakbogam(五運六氣漢醫學寶鑑)" is Ⅱ, and the other books is Ⅲ, and compared each basic prescriptions. GroupⅠand Ⅱ use similar prescriptions, but groupⅢ doesn't. This Ungi medical system has little relation with "Somun(素問)". And I couldn't find the organic constitutions based on Ungi from other country's oriental medical book. 25 organic constitutions have much sameness in prescriptions. These prescriptions are used in real medical system, but not wide. Of course, it needs more research, but it has another position in oriental medicine.
There were so many discussions about the importance of Ungi theory, but little about its application. But, in Korea, there is particular Ungi medical system. I studied the 25 organic constitutions and their prescriptions and concluded like below. In "Ounyukgihanihakbogam(五運六氣漢醫學寶鑑)", "Ounyukgihak(五運六氣學)", there are 25 organic constitutions, and each of them has its basic prescription. Like above, In "Ounyukgigeummoksuhwatosangsaengsanggeukbeop(五運六氣金木水火土相生相克法)", "Ounyukgigyeongheomcheobang(五運六氣經驗處方)", and "Jesaenglon(濟生論)", there are also 25 organic constitutions, and each has basic prescription. Moreover, there are so many prescriptions for diseases can often occur. I classified these as three groups, "Ounyukgihak(五運六氣學)" is groupⅠ, "Ounyukgihanihakbogam(五運六氣漢醫學寶鑑)" is Ⅱ, and the other books is Ⅲ, and compared each basic prescriptions. GroupⅠand Ⅱ use similar prescriptions, but groupⅢ doesn't. This Ungi medical system has little relation with "Somun(素問)". And I couldn't find the organic constitutions based on Ungi from other country's oriental medical book. 25 organic constitutions have much sameness in prescriptions. These prescriptions are used in real medical system, but not wide. Of course, it needs more research, but it has another position in oriental medi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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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필자는 먼저 運氣 25體質의 處方이 기재된 그 專門書의 由來와 系統을 살펴보고, 그 書籍 간 處方 운용의 차이를 비교하여 이를 報告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運氣 25體質의 處方에 대해, 『五運六氣學』, 『五運六氣漢醫學寶鑑』, 『五運六氣經驗處方』#등을 위주로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성능/효과
2. 『五運六氣學』과 『五運六氣漢醫學寶鑑』에는 入 胎日을 기준으로 각 運氣體質을 25種으로 區分하고 基本方만을 기술하고 있으며, 『五運六氣金木水火土相生相克法』, 『濟生論』, 『五運六氣經驗處方』은 入胎日을 基準으로 運氣體質을 分類하고 해당 질환과 處 方을 함께 기술하고 있다.
3. 『濟生論』과 『五運六氣金木水火土相生相克法』, 『五運六氣經驗處方』, 『章溪口錄』은 條文의 數에서 差異가 나지만, 같은 條文이라면 處方은 同一하므로 기본적으로 같은 內容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濟生論』은 體質別 疾患에 대한 處方에서 處方名이 없는 境 遇가 大部分이며, 『五運六氣金木水火土相生相克法』은 處方名이 君藥의 이름을 그대로 차용한 경우가 많았고, 『五運六氣經驗處方』도 이러한 방식이 그대로 나타난다.
4. 『五運六氣學』과 『五運六氣漢醫學寶鑑』은 『五運六氣經驗處方』에 비해 補氣補血하는 處方을 많이 사용했으며, 『五運六氣經驗處方』은 주로 淸熱, 祛風, 化痰, 理氣 등 治g 側面을 强調한 處方을 사용했고, 『五運六氣漢醫學寶鑑』은 『五運六氣學』보다 세분된 辨證을 하여 다양하게 處方을 이용했다.
四運氣臟腑를 除外하고 處方名에서 加味나 加減 等의 處方을 모두 하나로 보았을 때, 五運六氣學 에서는 총 53種의 처방이 언급되었는데 이 중 八味湯 이 11회, 四六湯이 5회, 六君子湯이 3회였고, 『五運六氣漢醫學寶鑑』에서는 43종의 處方記錄35)이 있는 데, 이 중 八味湯, 四物湯, 雙和湯이 6회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결론적으로, 許充이 『五運六氣經驗方』에 記錄해 놓은 處方은 當時나 그 以前에 이미 世間에 알려져 있던 處方을 모은 것이고, 『五運六氣金木水火土相生相克法』이나 『濟生論』은 처음부터 끝까지 運氣論으로 說明한 내용으로 다른 사람에게 師事를 받으며 筆寫했을 可能性이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
후속연구
그러나 질환과 體質의 상관성, 또는 體質과 處方의 상관성에 대해서 앞으로 더욱 심도 있는 硏究가 進行 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父精과 母血이 합해져 되는 것은?
父精과 母血이 합해져 入胎될 때부터 어느 정도 체질적인 素因이 정해지고, 母體에서 성장·발육하여 출생까지의 기간에 따라 체질적인 素因이 정해진다고 보고 있다. 前者를 ‘入胎體質’이라 하고 後者를 ‘出生 體質’이라고 하며 이를 합하여 ‘運氣體質’이라고1) 하였다.
運氣體質의 이론적인 기초는?
運氣體質의 이론적인 기초는, 臟腑氣化와 자연계의 氣化가 서로 通應하므로 五臟의 氣와 天地의 運氣가 같으면 그 도움을 받아 氣가 盛하고, 서로 다르면 도움을 얻지 못하여, 氣平하거나 氣衰한다는 것이다.
理論的인 基礎는 ‘同者盛之, 異者衰之’로 人體 五臟의 氣와 運氣가 같으면 그 도움을 받아 기가 盛 하고, 서로 다르면 도움을 얻지 못하여, 氣平하거나 氣衰한 이유는?
그 理論的인 基礎는 ‘同者盛之, 異者衰之’로 人體 五臟의 氣와 運氣가 같으면 그 도움을 받아 기가 盛 하고, 서로 다르면 도움을 얻지 못하여, 氣平하거나 氣衰한다. 이는 臟腑氣化와 自然界의 氣化가 서로 通 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姙娠이 始作될 때부터 人體 의 臟器는 各自 天地의 氣化와 密接하게 相應하며 漸 次 體質의 差異를 生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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