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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were so many discussions about the importance of Ungi theory, but little about its application. But, in Korea, there is particular Ungi medical system. I studied the 25 organic constitutions and their prescriptions and concluded like below. In "Ounyukgihanihakbogam(五運六氣漢醫學寶鑑)", "Ounyukgihak(五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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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필자는 먼저 運氣 25體質의 處方이 기재된 그 專門書의 由來와 系統을 살펴보고, 그 書籍 간 處方 운용의 차이를 비교하여 이를 報告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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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父精과 母血이 합해져 되는 것은? 父精과 母血이 합해져 入胎될 때부터 어느 정도 체질적인 素因이 정해지고, 母體에서 성장·발육하여 출생까지의 기간에 따라 체질적인 素因이 정해진다고 보고 있다. 前者를 ‘入胎體質’이라 하고 後者를 ‘出生 體質’이라고 하며 이를 합하여 ‘運氣體質’이라고1) 하였다.
運氣體質의 이론적인 기초는? 運氣體質의 이론적인 기초는, 臟腑氣化와 자연계의 氣化가 서로 通應하므로 五臟의 氣와 天地의 運氣가 같으면 그 도움을 받아 氣가 盛하고, 서로 다르면 도움을 얻지 못하여, 氣平하거나 氣衰한다는 것이다.
理論的인 基礎는 ‘同者盛之, 異者衰之’로 人體 五臟의 氣와 運氣가 같으면 그 도움을 받아 기가 盛 하고, 서로 다르면 도움을 얻지 못하여, 氣平하거나 氣衰한 이유는? 그 理論的인 基礎는 ‘同者盛之, 異者衰之’로 人體 五臟의 氣와 運氣가 같으면 그 도움을 받아 기가 盛 하고, 서로 다르면 도움을 얻지 못하여, 氣平하거나 氣衰한다. 이는 臟腑氣化와 自然界의 氣化가 서로 通 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姙娠이 始作될 때부터 人體 의 臟器는 各自 天地의 氣化와 密接하게 相應하며 漸 次 體質의 差異를 生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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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金基郁. 運氣體質에 關한 硏究. 大韓原典醫史學會志. 10. 1996. p.595, 598. 

  2. 朴錫紀. 運氣體質과 電子脈診. 大韓韓醫學會脈診學會誌. 1996. p.19, 47. 

  3. 이영주. 陰陽五行 體質에 따른 皮毛에 關한 硏究. 용인대학교 대학원. 2005. 

  4. 申龍燮, 李容範. 黃帝內經의 體質理論에 대한 硏究. 大韓原典醫史學會誌. 14(2). 2001. p.19. 

  5. 정연미. 徐子平 珞?子三命消息賦註의 命理學史的硏究. 원광대학교 동양철학대학원. 2003. 

  6. 정인순. 四柱와 疾病의 上關關系 硏究.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6. 

  7. 鄭昌根. 장기별 중증질환 증상의 발현과 명리학적 분류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2. 

  8. 박영배, 김태희 編著. 運氣醫學. 서울. 成輔社. 2005. p.54. pp.133-134. 

  9. 楊力. 中醫運氣學. 서울. 法仁文化社. 2000. p.317. 

  10. 全國韓醫科大學原典學敎室 編. 類編黃帝內經. 大田. 周民出版社. 2005. p.45, 51. 

  11. 天安漢醫師會. 五運六氣漢醫學寶鑑. 서울. 右文堂印刷社. 1967. p190, 191. 

  12. 崔晟植 編. 五運六氣處方學. 미국. 동양서적. 1997. 

  13. 許浚. 對譯東醫寶鑑. 서울. 法仁文化社. 2000. p.116. 

  14. 許充. 五運六氣經驗處方. 釜山. 三和文化印刷社. 1988. p.264. 

  15. 洪元植 譯. 校勘直譯 黃帝內經素問. 서울. 傳統文化硏究會. 2003. p.241. 

  16. 上陽子. 文淵閣 四庫全書 電子版(CD). 上海. 上海人民出版社.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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