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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난독증 학습장애인을 위한 가상 색 오버레이 연구
A Study of Virtual Colored Overlay for Dyslexic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6B no.3, 2009년, pp.215 - 224  

장영건 (청주대학교 IT학부) ,  최훈일 (청주대학교 IT학부) ,  연제용 (청주대학교 IT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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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레이는 난독증을 완화시키는 보조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종의 가상 색 오버레이가 개발되었다. 기존의 가상 색 오버레이는 색상이 제한되어 최적의 색상 선택을 할 수 없고, 오버레이 창과 겹쳐지는 다른 창을 제어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으며, 색상이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며, 그 값이 정확히 공개되지 않아 구현상에 어려운 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키보드 후킹트레이 아이콘을 통해 가상 색 오버레이를 이동시키지 않고 겹쳐진 창을 제어할 수 있는 가상 색 오버레이를 구현하였다. 분광측색계를 이용하여 필름 오버레이의 색도 정보와 투과율을 측정하여 가상 색 오버레이에 적용할 색상 정보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오버레이 색상을 좀 더 세분하여 구현하였다. 시험 결과 기존의 가상 오버레이의 문제점이 모두 해결되었다. 따라서 WRRT의 진단 결과를 컴퓨터에서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ilm colored overlay has been used as an assistive device for dyslexics, Recently, several virtual colored overlays which can be used in computer were developed. But existing virtual overlays have some drawbacks which have limited colors and limited control capability over overlapped window by th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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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키보드 후킹을 통해 특정 키 값이 입력을 통해 가생 색 오버레이와 겹쳐진 창의 포커스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여 위에서 설명한 복잡한 기능의 구현이 없이 마우스 조작 및 키보드 입력 등의 이벤트를 필요로 하는 창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정키의 조합은 다른 프로그램의 키 사용과 충돌을 피하기 위해 Ctrl, Shift, [, ] 키의 조합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가상 오버레이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창간 이동이 용이하고 색 표현이 좀 더 자세한 가상 색 오버레이를 구현하였고, 시험을 통하여 그 기능과 성능을 검증하였다. 창간 이동의 용이성 확보를 위하여 키보드 후킹과 트레이 아이콘을 이용하였으며, 자세한 색 표현을 위하여 기존의 필름 오버레이를 사용한 단일 색, 단일 색 중첩, 인접 색 중첩을 모두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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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난독증 학습장애인이 컴퓨터와 같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가상 색 오버레이들이 갖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난독증 학습장애인이 컴퓨터와 같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가상 색 오버레이[10-12]들이 일부 개발되어 있지만, 몇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첫째 문제점은 오버레이 창과 겹쳐지는 다른 창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오버레이 창을 이동시켜 겹쳐지지 않게 하여야만 다른 창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사용자가 오버레이와 겹쳐진 창에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그 창에 있는 버튼, 체크 박스 등을 선택하거나 크기 등을 조절할 경우 가상 색 오버레이가 겹쳐지지 않게 하여야 하거나, 키보드의 이동키를 사용하여 제어 포커스를 이동시켜야 하지만, 마우스를 사용하여 두개의 창이 겹쳐지지 않게 하는 것은 이미 정보 인식을 전제로 할 때만 가능하여 색 오버레이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이고, 게임과 같이 그래픽 객체를 마우스로 제어하 는 경우에는 키보드 이동키를 사용할 수가 없고, 마우스로 오버레이를 사용하여 지정할 수도 없다. 둘째 문제점은 오버레이 색상 표현이 제한되어 있어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는 오버레이 색상을 선택하는데 있어 최적의 선택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며, 이때 오버레이 적용의 효과가 반감되거나, 효과를 볼 수 없다. 오버레이 구현에서의 문제점은 기존의 가상 오버레이에는 알파 값이 공개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가상 색 오버레이를 구현할 때 투명 필름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알파브랜딩 기법[13, 14]을 사용하는데 이 경우 적용할 알파 값의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광과민성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보조도구는 무엇이 있는가? 광과민성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보조도구는 광학적도구가 주로 사용되며, 색 오버레이, 색안경, 색 렌즈가 사용되고 있다. 색 오버레이는 광과민성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눈에 나타나는 섬광을 줄이는데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6-9].
난독증은 어떤 요인으로 인한 장애로 대별되는가? 학습장애의 원인은 명확히 규명되지는 않았으나, 뇌의 구조적 정보처리 장애란 것이 최근에 밝혀지고 있다[2-4]. 난독증은 음운적 요인과 시각적 정보처리 요인으로 인한 장애로 대별되며, 학습장애인은 두 요인 중 하나만 갖고 있거나, 두 요인을 모두 갖고 있다. Bosse는 프랑스와 영국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난독증 학습장애인의 주요 장애 요인이 시각적 정보 처리요인이 음운적 요인보다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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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ollier's Encyclopedia, Macmillan Educational Company, 1991 

  2. 장영건, '정보기술과 난독증 학습장애', 정보화정책, 12권 2호, pp.13-29, 2005 

  3. Raid, R.C., Shapley, R. M., 'Spatial structure of cone inputs to receptive fields in primate lateral geniculate nucleus', Nature, Vol.356, pp.716-717, 1992 

  4. John Stein, 'The magnocellular theory of developmental dyslexia', dyslexia, Vol.7, pp.12-36, 2001 

  5. Marie Line Bosse, Sylviane Valdois and Marie Josephe Tainturier, 'Phonological and visual attentional processing in developmental dyslexia: a French an English Group Study', 6th British Dyslexia Ass. Int. Conf., 2004 

  6. Helen Irlen, The Irlen Method Colored Overlays and Colored Lenses, http://www.irlen.com, 2006 

  7. Beverley Steffert, 'Quantitative EEGs of visual dyslexics with coloured glasses under various lighting conditions', 6th British Dyslexia Ass. Int. Conf., 2004 

  8. Bruce J.W. Evans, Dyslexia & Vision, P81, Whurr Publishers, 2003 

  9. Arnold Wilkins, Reading Through Colour, John Wiley & Sons Ltd., 2003 

  10. Virtual Reading Ruler, http://www.crossboweducation.com/ 

  11. 장영건, 박승환, 최훈일, '시각적 정보처리 결함을 완화하는 가상 색 오버레이 구현', 재활복지, 12권 1호, pp.138-159, 2008.4 

  12. 최훈일, 장영건, '난독증 학습장애인을 위한 가상 색 오버레이구현과 평가', 제29회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pp.171-174, 2008.5 

  13. J. F. Blinn, 'Compositing, part 1: Theory', IEEE Computer Graphics & Applications, 14(5):83-87, 1994 

  14. Bo Shen, Sethi, I.K., Bhaskaran, V., 'DCT domain alpha blending', ICIP 1998, Vol.1, pp.857-861, Oct., 1998 

  15. Wilkins AJ et al, Double-masked placebo-controlled trial of precision spectral filters in children who use coloured overlays, Ophthal. Physiol. Opt. 14:365-370, 1994 

  16. Olive Mears, 'Figure/ground, brightness, contrast & reading disabilities', Visible Language, Vol.14, pp.13-29, 1980 

  17. Irlen, H., 'Successful treatment of learning difficulties',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aheim, California, 1983 

  18. Smith, L. and Wilkins, A., 'How many colours are necessary to increase the reading speed of children with visual stress? A comparison of two systems', Journal of Research and Reading, 30(3):332-343, Aug., 2007 

  19. Color conversion math and formulas, http://www.easyrgb.com/index.php?XM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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