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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Study on corporate Culture & Job Satisfaction of Airlines' Flight Attendant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3 no.1 = no.34, 2009년, pp.1 - 10  

허명선 (경기대학교 이벤트 국제회의학과) ,  윤선영 (경기대학교 이벤트 국제회의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은 상급자가 지시하기 전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 그리고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업무처리를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과 회사의 어려움을 허심탄회하게 얘기 할 수 있을 때 직무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은 연령, 결혼 여부, 직위 그리고 근무 년 수에 따라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특히 직위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직위는 높아질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특히 근무기간은 4-7년의 경력을 가진 승무원의 직무만족이 낮은데 비하여, 8년 이상 근무한 승무원들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hat effects corporate culture of airlines' flight attendants has on job satisfaction was analyzed and the following results were derived. First, it showed that flight attendants of airlines feel job satisfaction with the ability of handling works by themselves before supervisors or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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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팀 제도라는 특수한 조직문화가 승무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승무원관리에 있어서 의사소통에 있어서 경직되어있는 조직문화를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살펴 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의 요인을 도출하여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여러 조직 중에서 항공회사의 조직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개념적 모형을 설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살펴 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의 요인을 도출하여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여러 조직 중에서 항공회사의 조직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개념적 모형을 설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이 외부환경 변수에 의한 영향보다 내부 환경, 즉 내부 조직 문화에 대한 연구이기에 “조직 문화적 접근방법(Organizational Culture Approach)”적 관점이 주요 문화의 도구적 관점이 연구의 주요 관심사가 된다.
  • 이는 장기근속자 경우 회사의 적응기간을 이미 거쳐 회사에 대한 안정감을 갖고 회사의 복지시설, 의료혜택을 누리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성별, 연령, 교육, 직급에 따라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고 하겠다.
  • 특히 본 연구와 유사한 박영식(2000) 은“항공승무원조직의 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조직문화를 의사소통, 규정이행, 동일시, 교육강조, 그리고 종속변수를 조직에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내외적으로 어느 정도 충족되고 있는가에 대한 변수인직무자체,승진, 관계등을 측정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조직문화를 태도,가치인 문화적 관점에서 종속변수를 목표성취, 자부심과 관련된 내용을 측정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측정변수를 창의성, 의례의식, 공유가치와 같은 원인과 결과 변수들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여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이를 통하여 항공사의 인적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영상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항공 안전과 서비스를 동시에 실현하여야 하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팀 제도라는 독특한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서비스의 질과 직결된 승무원의 직무만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문화의 인식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본 연구는 안전과 서비스를 동시에 실현하여야 하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팀 제도라는 독특한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위해 가설1)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문화의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설3)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직무만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2)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문화의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가설3)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직무만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 본 연구는 안전과 서비스를 동시에 실현하여야 하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팀 제도라는 독특한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위해 가설1)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문화의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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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를 종합한 Locke(1976)는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요인을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코넬(Cornell)대학연구소는 직무, 봉급, 승진, 감독, 동료로 선정하였으며, Gilmer(1966)는 직무만족의 결정 요인으로 안전, 승진, 보수, 직무의 조직적 측면, 감독, 의사소통, 직무의 사회적 측면, 작업환경, 복지후생으로 9가지를 들고 있다[25]. 또한 Locke(1976)는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요인을 9가지로 직무자체, 보수, 승진, 인정, 복리후생, 작업조건, 감독, 동료, 회사경영방침으로 보았다[5].
최근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의 중요성을 인지한 국내 특급 호텔들 사이에서 직원들을 고객처럼 대접하는 것이 새로운 추세인데 이를 통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직원들을 위한 파티에서부터 호텔 객실 못지않은 직원 휴게실을 마련해주고, 세심한 건강관리를 해주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들은 이를 통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호텔 서비스의 질과 이미지까지 높이고 있다[25]. 이는 인적 자원의 의존도가 높고 종사원의 대고객서비스가 하나의 중요한 상품으로서 인식되어있는 항공사 객실서비스와도 관련이 깊다고 하겠다.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론은?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은 상급자가 지시하기 전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 그리고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업무처리를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과 회사의 어려움을 허심탄회하게 얘기 할 수 있을 때 직무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은 연령, 결혼 여부, 직위 그리고 근무 년 수에 따라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특히 직위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직위는 높아질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특히 근무기간은 4-7년의 경력을 가진 승무원의 직무만족이 낮은데 비하여, 8년 이상 근무한 승무원들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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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Field, R. and Abelson, M, "Climare: A Reconceptualization and Propose Model, Human Retractions", Vol.35, pp.181-201, 1982. 

  2. Gilmer, B. H. "Industrial Psychology", 2nd.ed. Mcgraw-Hill Kogakusha : Tokyo, pp.279-283, 1966. 

  3. Herzberg, F. Mausmer, B. and Snyderman, B. B. "The Motivation to Work:" John Wiley & Sons, pp.52-89, 1959. 

  4. K. S. Cameron & R. E. Quinn, "Diagnosing and changing Organizational Culture", Addison Wesley Inc., : New York, p.64, 1999. 

  5. Locke. E. A. Diagnosing and changing Organizational Culture", Addison Wesley Inc., : New York., p.136, 1976. 

  6. Maslow, A. H, "Motination and Personality" 2nd Ed., Haper & Row.; Altimas, C. A & Tersine, R. J. Chronological Age and job Satisfaction: TheYoung Blue Collar Work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16, March. 1970. 

  7. Ronan W. W. et al. "Effects of Goal Setting and Supervision on Worker Behavior in an Industrial Situation", Journal of Psychology, pp.58:2-3, 1973. 

  8. Smircich, Linda, op. cit, pp.339-358, 1981 

  9. Tichy, "Managing Change Strategically: The Technical, political and Culture Keys, Organizational Dynamics", Novel M, pp.59-80, Autumn. 1982, 

  10. 강미연, "항공사 승무원 문화에 나타난 여성성 분석 (A) Feminist Study of the Sexist Culture of Airline Crew",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p.23-63, 2000. 

  11. 김호정, "행정조직과 기업조직의 조직문화 비교," 한국행정학보 제38권 제3호, 한국행정학회, pp.49-65, 2004.. 

  12. 나정미, "항공사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K 항공사 종사원을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2004. 

  13. 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 "객실업무교범", 2004. 

  14. 박진영, "항공사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 1994. 

  15. 박혜윤,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결정요인과 조직유효성: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와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대학원, pp.12-14, 2005. 

  16. 신운화, "조직문화 유형과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시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 

  17. 안명숙, "항공사의 서비스지향성이 객실승무원의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pp.35-37, 2008. 

  18. 양미경, "항공사 공항근무자의 직무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연구: 인천공항 근무자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pp.136-137, 2005. 

  19. 양희옥, 김성희, "기더십 유형이 국적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만족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연구, 제5권 제1호, p.369, 2003. 

  20. 윤선정,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2, 2004:대한항공 내부자료, 2004 참고 재구성. 

  21. 이병옥, 組織文化가 組織成果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韓國의 鐵道廳 組織을 中心으로", 延世大學校 行政大學院 pp.85-86, 2003. 

  22. 이상원.송건섭, "한국 경찰관의 개인적 성격 및 직무요인이 이직에 미친 영향," 한국지방자치연구, 제2권 1호, 한국지방자치학회, p.113, 2001. 

  23. 조한주, "서비스리더십이 종업원만족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항공사승무원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서비스 경영전문대학원, 2005. 

  24. 주효진, "조직구조.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pp.157-159, 2004. 

  25. 조선일보 B4, 2005. 4. 6 (수요일) 

  26. 최민숙, "항공사 내 직종별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내 K항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국제통상물류대학원, ,p.52, 2004. 

  27. 朱暎信, "變革的 리더십이 航空社 乘務員의 組織沒入에 미치는 影響에 대한 構造的 分析", 동국대학교 pp.54-5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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