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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맵을 이용한 학습 선호도 기반의 자기주도적 학습 시스템
The Learning Preference based Self-Directed Learning System using Topic Map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3 no.2 = no.35, 2009년, pp.296 - 301  

정화영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  김윤호 (목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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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에서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가 방대한 학습 콘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과정을 구성하기는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학습을 계획할 때 학습자의 학습 선호도를 산출하여 학습자에게 맞는 학습 콘텐츠 유형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학습 선호도 산출방식은 토픽 맵의 선호도 벡터값을 이용하였다. 제안방법의 적용을 위해 학습 모집단 20명을 대상으로 테스트 하였으며, 전체적인 학습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으로서 제안방법이 학습자의 학습구성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elf-directed learning, learner can construct learning course. But it is very difficult for learner to construct learning course with understanding the various learning contents's characteristics. This research proposed the method to support to learner the information of learning contents ty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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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학습자가 학습과정 및 학습 콘텐츠를 계획 및 구성할 때 학습자의 학습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를 반영하고자 한다. 이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한 상태에서 학습을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직관적인 판단에 따라 학습과정을 계획 및 구성하는 기존의 방식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 선호도를 적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학습자의 학습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토픽 맵에서 사용하는 토픽 선호도 벡터 값을 이용하였다.
  • 이는 학습자가 다양하고 방대한 학습 콘텐츠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배치하여 학습과정을 계획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이러닝 학습에서 학습자가 학습을 계획 및 구성할 때 학습자의 히스토리 학습정보를 분석하여 학습 선호도에 따른 콘텐츠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가 자신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 선호도는 토픽 맵의 선호도 벡터 값을 산출하여 제공하였으며, 학습자가 가장 많이 구성하였던 학습유형을 제시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둘째,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관리하기를 원하며, 다양한 학습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셋째, 문제 중심형 학습 형태를 선호한다. 넷째, 훈련 상황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지속적인 학습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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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 이끌기 위한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면 어떤것들이 있는가? 이로 인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계획하고 그 계획에 따라 학습문제를 탐구, 해결하며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학습 능력과 태도를 습득하는 학습을 말한다[6]. 자기주도적 학습의 대상인 학습자들이 가지는 일반적 특징과 그들을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이끌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하여 살펴보면 첫째, 학습자들은 일반적으로 인생과 업무에서의 경험이 많고 또 매우 다양하다는 특징을 지니며, 그들은 어떤 문제나 변화에 대한 반응으로써 학습하도록 동기화된다. 둘째,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관리하기를 원하며, 다양한 학습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셋째, 문제 중심형 학습 형태를 선호한다. 넷째, 훈련 상황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지속적인 학습자들이다. 이러한 학습자들의 특징들을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적 학습자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자기주도적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주도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학습과정을 진행하며, 자신의 학습경험을 평가할 수 있는 개인을 말하며, 학습의 계획과 실행, 평가 등 일련의 학습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7].
인터넷의 발달은 학습의 유형을 어떻게 바꾸어 나갔는가? 인터넷의 발달은 학습의 유형을 바꿨으며, 면대면의 학습 지향에서 통신을 기반으로 한 유·무선 이러닝 시스템이 보편화 되었다. 이는 웹이 모든 학습자에게 개방된 환경에서 원하는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는 인간의 정보구성과 유사한 하이퍼텍스트의 형태로 조작되어 학습자의 사고과정에 자연스럽게 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1].
자기 주도적 학습은 어떤 형태를 지니나? 자기 주도적 학습은 구성주의적 학습관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에 적극적,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주도적 역할을 하며, 동시에 그 학습에 책임을 지는 형태를 지닌다. 이로 인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계획하고 그 계획에 따라 학습문제를 탐구, 해결하며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학습 능력과 태도를 습득하는 학습을 말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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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장덕성, 조현욱, "자기 학습계획을 갖는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 논문지A 제11-A권 제4호, 2004 

  2. 조수현, 김영학, 이재호, "멀티미디어 기반 교육용 지구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4호, 2006. 

  3. 박순일, 고병오, "전문가 학습활동" 모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웹 기반 교수.학습 시스템 개발",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8권 제3호, 2004. 9. 

  4. Horton, W. Designing web-based training. New York: Wiley & Son, Inc, 2000. 

  5. 강경종,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e-Learning 교수, 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7권 제4호, 2005. 

  6. 권 훈, 곽호영, "웹 기반의 한자 쓰기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8 No.1, 2008. 

  7. 강경종,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e-Learning 교수, 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7권 제4호, 2005. 

  8. 정용우, 양성관, "수업 컨설팅이 교사의 수업효율성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제26권 제1호, 2008. 

  9. 박정우, 이상훈, "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한 개인화된 토픽맵 랭킹 알고리즘",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5권 제8호, 2008. 

  10. 김순연, 이종호, "소비자 단원 학습용 WEB기반 교수학습매체 개발", 경영교육논총 제46권, 2007 

  11. 안병규 외9인, "중등 영어과 교재모형 개발: 수준별 및 자기주도적 학습 중심", 영어교육 제60권 제4호, 2005. 

  12. 송창우, 김종훈, 정경용, 류중경, 이정현, "시맨틱웹에서 개인화 프로파일을 이용한 콘텐츠 추천검색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8권 제1호, 2008. 

  13. 권형준, 정동근, 홍광석, "사용자의 재생 시간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추천 시스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1호, 2009. 

  14. 황윤영, 유정연, 유소연, 이규철, "토픽 맵 기반의 지능적 웹 서비스 발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9권 제4호, 2004 

  15. 이재효, "토픽맵 기반 디지털 콘텐츠 표준화", 정보과학회지 제26권 제6호, 2008 

  16. 박정우, 이상훈, "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한 개인화된 토픽맵 랭킹 알고리즘", 정보과학회논문지-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5권 제8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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