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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릴쉽 디젤엔진 발전기의 진동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Vibration of Diesel Engine Generator of Drill Ship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4, 2009년, pp.502 - 508  

진봉만 (대우조선해양 진동소음R&D팀) ,  박형식 (대우조선해양 진동소음R&D팀) ,  공영모 (대우조선해양 진동소음R&D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obtain high power, diesel engines continuously increase combustion pressure and mean effective pressure each cylinder, and the excitation sources and noisy sources are increased, too. Moreover, to reduce the costs, shipyards make hull structures weaker than before. As above reasons, it is more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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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당시, 후속선의 디젤엔진 발전기를 FAT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하부조건을 onboard 조건과 동일 하게 만들어 수행할 것을 요청하였으나 업체의 shop조건상 힘들다고 하여 common bed 하부와 shop의 test bed를 고정하는 clamp수를 조절하여 디젤엔진의 고유진동수 이동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FAT때 진동허용치에 근접한 결과가 나온 이유와 onboard에 설치 후 디젤엔진 발전기의 과도진동 현상을 ODS방법을 사용하여 규명하고 common bed와 장비가 설치되는 하부 deck의 structural impedance를 계측하여 강성을 평가하였으며 과도진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odal test를 수행하여 디젤엔진의 진동특성을 분석하여 강성관점에서 sensitivity를 계산하여 보강에 적합한 지점을 선택하여 과도진동을 해결 할 수 있는 대책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은 선박에 탑재된 디젤엔진의 alternator와 cooler의 과대진동 문제를 제한된 시간과 조건 하에서 최적의 보강안을 강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해석 및 각종 test 수행을 통하여 최적의 보강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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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이 조선소로 납품하기 전 FAT를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젤엔진은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핵심부로 설계 초기 각종 진동과 소음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방진 대책을 세워져야 하므로 조선소로 납품하기 전에 FAT(Factory Acceptance Test)를 수행하여 진동과 소음 및 다른 의장관련 사항과 성능을 점검 후 납품하게 되는데 본 논문의 대상 디젤엔진의 FAT 시 100% load에서는 진동허용치에 근접한 결과를 나타내었지만 onboard에 설치 후 허용치를 초과하는 진동이 발생하였다.
선박의 디젤엔진의 alternator와 cooler의 과대진동 문제의 보강안을 강구하기 위한 실험의 결과는 무엇인가? 1) F.E Analysis를 통하여 장비 하부 선체의 고유진동수 파악 및 기진진동수와의 공진여부 예측 및 보강안에 대하여 모의시험을 수행. 2) ODS 및 modal test를 통하여 선체와 장비 자체의 고유진동수를 파악한 결과 common bed가 기진원 진동수와 공진가능성이 있음을 파악 3) sensitivity analysis를 통한 보강안의 위치선정 4) 최종보강 후 진동계측을 통하여 문제해결 확인.
드릴쉽 디젤엔진의 제어가 힘들어 지는이유는 무엇인가? 디젤엔진은 고출력을 얻기 위해 실린더 내 연소 압력과 평균 유효 압력이 꾸준히 증가 되고 있어 엔진에서 발생하는 기진력이 증가하고 있지만 조선소에서는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엔진과 관련된 선체 구조를 종전보다 경량화하고 있어 이를 지지하는 선체 구조는 상대적으로 약해져 진동을 제어하기가 힘들어지고 있고 또한 디젤엔진의 고출력화로 소음원도 커지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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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Lee, D. C., M.J. Brennan and B.R. Mace, "A design criterion for the vibration isolation of a marine diesel generator se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6, No. 4, pp.329-338, 2006 

  2. Kim, Y. W., Bae, Y. C., Bae, C. H., Lee, Y. S., "High vibration phenomena due to cylinder explosion pressure of low-speed diesel engine with 7 cylinder installed on lan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9, pp.826-834, 2007 

  3. Yoo, K. T. and Park, J. G., "Vibration characteristics and anti-vibration method of 4 cycle medium sized diesel engin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392-398, 1998 

  4. Ward Heylen, Stefan Lammens, Paul Sas, Modal Analysis Theory and Testing, Kath olieke Universiteit Leuven, Belgium, 1997 

  5. G. S. Choi and C. S. Kim, "Linear stable systems", IEEE Trans. of Automatic Control, Vol. 33, No. 3, pp. 1234-1245,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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