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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습 유형별 뇌기능 활성화에 대한 정량뇌파연구
Quantitative EEG research by the brain activities on the various fields of the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0 no.3, 2009년, pp.541 - 550  

권형규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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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학습 영역별 (듣기쓰기능력, 단어수준, 스피킹, 단어기억, 리스닝) 성취도에 따른 대뇌피질 내의 뇌기능 활성화에 대한 관련성을 규명한 것이다. 좌뇌 기반으로 알려진 영어학습에 대한 우뇌적 요인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뇌기능 영상화 중에서 정량뇌파분석를 사용하여 영어학습에 관여하는 뇌 영역별 정량뇌파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영어학습을 뇌 영역별 활성화로 변별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한 것이다. 영어학습의 좌우뇌 균형발달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였으며 특정 학습영역과 연계한 뇌의 활성화를 제시함으로써 개인별 뇌 기능에 따른 영어학습 향상을 위한 뇌기능을 훈련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권형규, 2008). 이를 통하여 단순한 이미지와 오감을 활용한 우뇌적 학습방향이 아니라 개인별 정량뇌파 데이터에 의한 통합뇌 훈련모형을 개발하였다. 정량뇌파 분석을 위해서는 피험자 개인별 영어능력 검사점수에 대한 뇌파지표를 도출하여 단계적 변수선택법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ttempted to find out any implications for strategies to design and develop the connections between the activities of the brain function and the fields of English learning (dictation, word level, speaking, word memory, listening). Thus, in developing the brain based learning model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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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거에는 영어학습을 베로니카와 브로카 영역이 있는 좌뇌 위주로만 기능하는 것으로 보는 (이경미, 2004) 경향이 많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우뇌가 담당하는 역할에 대한 뇌부위별 정량뇌파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우뇌 활성화를 통한 영어학습에 대한 과학적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특히 우반구의 관여가 제2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매우 활발하다고 하였는데 (Obler, 1982), Genesee (1977)는 제2언어 학습자의 경우 우반구가 언어처리에 다각적으로 관여하여 활동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 영어교육의 유형별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좌뇌중심의 논리적 내용구성에만 치중하여 교육과정이 개발된 점이 많은 것이다. 본 연구는 균형적인 뇌활용을 통한 영어학습을 통하여 통합뇌를 활용한 영어학습을 학습유형별로 제시하였고 좌우뇌의 각 세부 영역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영어학습 유형과 관계된 특정 뇌의 활성 영역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영어 학습과 관련된 뇌의 특정영역을 세분화하여 정량뇌파로 파악함으로써 영어학습 유형별 생리적인 뇌의 활동을 과학적으로 규명하였다. 다양한 영어학습 유형은 대뇌피질 내의 여러영역의 연계된 뇌의 활성화를 가져오게 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영어학습 영역에 따른 뇌의 활성영역을 규명하였다. 예를 들어 듣기쓰기 등의 영역에서 특정뇌파 활성화 정도가 증가할수록 듣기쓰기 점수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객관적인 과학적 검증을 통해 두뇌 기능을 해석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실시한 19채널 이상의 정량화뇌파 분석은 뇌의 주요 영역별로 활동성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푸리에 변환 (Fast Fourier Transform, FFT)에 기초한 선형분석을 한 것으로 혼합된 각 주파수 대역별 성분을 나누어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하여 뇌파를 분류하여 델타파, 세타파, 알파파, 베타파, 감마파 등의 대역별 파워 스펙트럼을 구하게 된다.
  • 이와 같이 개인별 영어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뇌파를 분석하여 이를 유형별 영어학습 과정에 적용한 것이다. 이 모델은 영어학습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특정 뇌파에 대한 개인별 뇌파의 조절능력을 강화하여 좌우뇌가 통합된 상태에서 영어학습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대뇌활동의 생리적인 근거를 제시한 것이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단어수준을 향상시키는 생리적인 훈련 기준으로 수렴하여 영어학습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뇌파만을 통한 훈련을 통해서도 단어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 프로토콜을 만드는 기반이 제시된 것이다. 영어학습 유형에 따른 분석뿐만 아니라 대뇌피질 내의 뇌기능 활성화에 대한 관련성을 규명하여 영어학습 분야에 따른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주고 있다.
  • 영어학습의 좌우뇌 균형발달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였으며 특정 학습영역과 연계한 뇌의 활성화를 제시함으로써 개인별 뇌 기능에 따른 영어학습 향상을 위한 뇌기능을 훈련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하여 단순한 이미지와 오감을 활용한 우뇌적 학습방향이 아니라 개인별 정량뇌파 데이터에 의한 통합뇌 훈련모형을 개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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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영어학습 유형은 대뇌피질 내의 여러영역의 연계된 뇌의 활성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를 규명하기 위해 사용한 것은? 다양한 영어학습 유형은 대뇌피질 내의 여러영역의 연계된 뇌의 활성화를 가져오게 된다.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뇌기능 영상화 중에서 정량뇌파분석(QEEG: Quantatitve EEG)를 사용하여 영어학습에 관여하는 대뇌의 특정 부위를 규명하였다.
우뇌는 주로 어떤 기능을 하나? 이렇게 시각, 청각, 촉각, 미각 등의 심상을 형성하여 장기기억으로 가는 방법을 제공하는 우뇌적 학습방법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경미, 2004). 이와 같이 좌뇌가 단어의 단일 의미를 처리하는 기능을 주로 한다면 우뇌는 단어들의 덩어리에 대한 의미를 처리하는 기능을 주로하게 된다 (정종진, 2003). 단기기억과의 관계에서 볼때도 단어습득은 모두 덩어리에 의존하며 조음 속도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Gupta, 1997).
과거에는 영어학습은 어떠한 경향을 띄었나? 과거에는 영어학습을 베로니카와 브로카 영역이 있는 좌뇌 위주로만 기능하는 것으로 보는 (이경미, 2004) 경향이 많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우뇌가 담당하는 역할에 대한 뇌부위별 정량뇌파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우뇌 활성화를 통한 영어학습에 대한 과학적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특히 우반구의 관여가 제2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매우 활발하다고 하였는데 (Obler, 1982), Genesee (1977)는 제2언어 학습자의 경우 우반구가 언어처리에 다각적으로 관여하여 활동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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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고영희 (1991). , 양서원, 서울. 

  2. 성귀복 (1997). ,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3. 오해란 (2007). ,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4. 이경미 (2004). ,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청주. 

  5. 정종진 (2003). , 장원교육(주), 서울. 

  6. 조주연 (1994). 뇌 가소성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고찰. , 32, 23-38. 

  7. Asher, J. (1969). The 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to second language learning. Modern Language Journal, 53, 33-17. 

  8. Genesee, F. (1977), "Is there an optimal age for starting second language instruction-". McGill Journal of Education, 13, 145-154. 

  9. Gupta. P. and MacWhinny, B. (1997). Vocabulary acquisition and verbal short-term memory: Computational and neural bases. Brain and Language, 59, 267-333. 

  10. Jasper, H. H. (1958). The ten-twenty electrode system of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10, 371-375. 

  11. Kwon, H. (2008). Alpha brainwave effects of heart rate and respiration with state-trait anxiety for caption learning.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9, 133 - 144. 

  12. Kwon, H. and Cho, J. (2007). EEG asymmetry changes by the left and the right SMR brainwave of the computer learning versus the paper and pencil learning.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8, 1073 - 1079. 

  13. Obler, L. K., Zatorre, R. J., Galloway, L. and Vaid, J. (1982). Celebral lateralization in bilinguals: Methodological issues. Brain and Language, 15, 40-54. 

  14. Wonder, J. and Donovan, P. (1984). Whole-brain thinking, William Morrow & Co.,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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