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에 의한 사회복지시설 후원자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ponsors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through marketing mix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5, 2009년, pp.195 - 200  

조우홍 (송원대학 사회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에 의한 사회복지시설 후원자 개발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오늘날 사회복지 현장에서도 경제논리의 시대에 도래하였다.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되면서 그동안 정부 재원에 의지한 많은 사회복지시설들이 다양한 자원 획득을 위해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여전히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들은 매우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다. 이러한 부족한 재원에 대한 보완적인 방법으로 사회복지시설의 실정에 맞는 후원자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체계화하여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마케팅 믹스에 의한 사회복지시설 후원자 개발을 위해 Fine(1992)의 7P모델 제품(Product), 가격(Price), 홍보(Promotion), 장소(Place), 생산자(Producer), 구매자(Purchaser), 조사(Probing) 등 7개 요인으로 후원자 개발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peculate the development of sponsors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through marketing mix. This is the time when the logics of economy is applied for the area of social welfare. Since July 2008 when the long-term care insurance system for the elderly executed, a number of social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사회복지시설에서 후원이 왜 필요한가? 둘째, 사희복지시설 후원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마케팅 믹스에 의한 후원자 개발의 전략적인 방안에 대해 모색하여 보고자 함이며, 본 논문을 통해서 어떤 측면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후원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마케팅 믹스에 의한 후원자 개발의 전략적인 방안에 대해 모색하여 보고자 함이며, 본 논문을 통해서 어떤 측면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논리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에 의한 사회복지 시설 후원자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시설 후원자 개발에 대한 전략적인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사회복지시설에서 후원이 왜 필요한가? 둘째, 사희복지시설 후원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마케팅 믹스에 의한 후원자 개발의 전략적인 방안에 대해 모색하여 보고자 함이며, 본 논문을 통해서 어떤 측면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구매자(Purcha%r). 조사(Probing) 등 7개 요인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후원자 개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고선정.김성희. "장애인 생활시설의 후원자원 개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 사례연구: J기관을 중심으로," 재활복지, 제 8권, 제 1호, 68-95쪽, 2004년. 

  2. 정무성,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제 3권, 제 1호, 98-106쪽, 1998년. 

  3. 류기형, "우리나라 모금활동의 실태와 개선방안", 사회복지, 제 115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43쪽, 1991년. 

  4. 이성우,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전략 적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년. 

  5. 박상수.서운석, "중국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믹스요인과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실증분석," 중국연구, 제37권, 371-395쪽, 2006년. 

  6. 황성철.정무성.강철희.최재성, "사회복지행정론", 학현사, 2003년. 

  7. Kotler, P & Armstrong, G. "Principles of Marketing,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2004. 

  8. 임속근,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을 위한 마케팅 전략",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년. 

  9. 김범수, "21세기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홍익재, 2000년. 

  10. 양용희.김범수.이철호.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7년. 

  11. 박은영, "사회복지기관 후원자 개발을 위한 인터넷 웹사이트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년. 

  12. 강철희, "한국인의 후원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1998년. 

  13. 남금란, "민간사회복지분야의 모금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년. 

  14. 박종미,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관리에 관한 연구'카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년. 

  15. 조소라, "사회복지기관 후원자들의 후원행위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년. 

  16. 최진균, "아동복지시설의 결연사업에 있어서 후원자 관리에 관한 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년. 

  17. 홍미진, "결연후원활동 지속과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년. 

  18. Christopher Jencks, "Who gives to what," The Nonprofit Sector: A Research Handbook edited by Walter W. Powell, Yale University Press, New Heaven and London, 1987. 박은영, "사회복지기관 후원자 개발을 위한 인터넷 웹사이트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쪽 재인용, 2000년. 

  19. John P. Houston, "Motivation,"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85. 

  20. Marshall Sewell Jr. "Retired Power: Putting it to Work," Fund Raising Management, Dec. 1988. 

  21. 최미경, "비영리조직의 후원금 모금 실태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년. 

  22. 한광일, "모금활동의 성공사례 119," 경기: 솔바람, 134쪽, 1999년. 

  23. 임종민, "인터넷마케팅을 활용한 후원자 개발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관련 웹사이트의 이용사례를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년.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