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기관이 후원자 개발과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들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들을 고찰해 보았고, 다음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전략들이 과연 활용가능한지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은 델파이 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기관의 후원 및 운영관리자와 사회복지행정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기법을 통해 2차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자료 분석을 하였다. 자료 분석은 응답된 각 설문지를 토대로 빈도를 통한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기관이 후원자 개발과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들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들을 고찰해 보았고, 다음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전략들이 과연 활용가능한지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은 델파이 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기관의 후원 및 운영관리자와 사회복지행정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기법을 통해 2차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자료 분석을 하였다. 자료 분석은 응답된 각 설문지를 토대로 빈도를 통한 통계기법을 활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의견 조율 및 합의를 위해 평균값 분석, 중위수 분석, 표준편차 분석, 사분위수 점수차(Inter-quartile range)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하여 조사대상자간의 합의로 최종 채택된 사회복지기관에서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한 마케팅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생산자(Producer)로서의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사회복지기관의 목표, 가치, 비전을 세우고 확신하기”, “조직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로 인한 긍정적 기관 이미지 형성”, "사회적 인지도 높은 이사진 및 운영위원 확보", “직원들의 마케팅 교육”, “직원들이 기관 미션 및 비전에 대해 확실하게 확신하기”가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둘째로 구매자(Purchaser)에 대한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후원 대상의 세분화 및 유형분류를 통한 차별화 된 관리프로그램 구축”, “신규 후원자들에게 자세한 기관 소개 및 기관 가치 등을 공유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후원자와의 의사소통 구축”이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셋째로 상품(Product) 구성 시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브랜드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후원의 필요성 제기와 명분 확보”, “자원봉사자가 후원자로 이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기부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넷째로 가격(Price) 구성 시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기부절차 간소화 및 사회적 경비 절감하기”, “다양한 세제혜택 안내”, “사회적 가격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이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다섯째로 홍보(Promotion) 시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인터넷 마케팅 구축”, “지역사회 인식개선”, “지역사회 네트워크 역할 강화”, “SNS 및 웹진홍보 강화”가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여섯째로 장소(Place)에서의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찾아가는 서비스 개발”, “접근용이성 확보”가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일곱째로 조사(Probing)에서의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후원자 만족도 및 욕구조사”, “타 기관 성공요인 분석”, “후원대상자의 정확한 정보수집”, “서비스 품질 개선노력”이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기관의 정체성을 보다 명확하게 수립하고 기관 전 직원이 이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가지려고 해야 한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에 따른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기관 운영에 최대한 투명하게 상세하게 공개함으로 공적 신뢰성을 쌓도록 하여야 한다. 두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지속 가능한 후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원자와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이와 아울러 최근 발달해가는 SNS 및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회복지기관과 기관외부와의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기부절차를 간소화하고 다양한 세제혜택을 안내하며, 후원자 및 후원대상자와의 접근이 용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네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프로그램을 브랜드화 할 필요가 있으며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섯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정기적으로 후원자들이 기관에 대한 욕구를 조사함으로 지속적인 후원을 위한 자료로 활용해야 하며, 지역사회연대를 통해 공동 마케팅 활동들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기관이 후원자 개발과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들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들을 고찰해 보았고, 다음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전략들이 과연 활용가능한지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은 델파이 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기관의 후원 및 운영관리자와 사회복지행정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기법을 통해 2차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자료 분석을 하였다. 자료 분석은 응답된 각 설문지를 토대로 빈도를 통한 통계기법을 활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의견 조율 및 합의를 위해 평균값 분석, 중위수 분석, 표준편차 분석, 사분위수 점수차(Inter-quartile range)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하여 조사대상자간의 합의로 최종 채택된 사회복지기관에서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한 마케팅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생산자(Producer)로서의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사회복지기관의 목표, 가치, 비전을 세우고 확신하기”, “조직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로 인한 긍정적 기관 이미지 형성”, "사회적 인지도 높은 이사진 및 운영위원 확보", “직원들의 마케팅 교육”, “직원들이 기관 미션 및 비전에 대해 확실하게 확신하기”가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둘째로 구매자(Purchaser)에 대한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후원 대상의 세분화 및 유형분류를 통한 차별화 된 관리프로그램 구축”, “신규 후원자들에게 자세한 기관 소개 및 기관 가치 등을 공유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후원자와의 의사소통 구축”이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셋째로 상품(Product) 구성 시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브랜드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후원의 필요성 제기와 명분 확보”, “자원봉사자가 후원자로 이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기부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넷째로 가격(Price) 구성 시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기부절차 간소화 및 사회적 경비 절감하기”, “다양한 세제혜택 안내”, “사회적 가격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이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다섯째로 홍보(Promotion) 시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인터넷 마케팅 구축”, “지역사회 인식개선”, “지역사회 네트워크 역할 강화”, “SNS 및 웹진홍보 강화”가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여섯째로 장소(Place)에서의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찾아가는 서비스 개발”, “접근용이성 확보”가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일곱째로 조사(Probing)에서의 효과적인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으로는 “후원자 만족도 및 욕구조사”, “타 기관 성공요인 분석”, “후원대상자의 정확한 정보수집”, “서비스 품질 개선노력”이 최종 전략으로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기관의 정체성을 보다 명확하게 수립하고 기관 전 직원이 이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가지려고 해야 한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에 따른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기관 운영에 최대한 투명하게 상세하게 공개함으로 공적 신뢰성을 쌓도록 하여야 한다. 두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지속 가능한 후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원자와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이와 아울러 최근 발달해가는 SNS 및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회복지기관과 기관외부와의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기부절차를 간소화하고 다양한 세제혜택을 안내하며, 후원자 및 후원대상자와의 접근이 용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네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프로그램을 브랜드화 할 필요가 있으며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섯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은 정기적으로 후원자들이 기관에 대한 욕구를 조사함으로 지속적인 후원을 위한 자료로 활용해야 하며, 지역사회연대를 통해 공동 마케팅 활동들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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