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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레이싱 경기는 타이어, 차량 성능 그리고 드라이버가 삼위일체 되어야 경쟁에서 정상에 오를 수 있게 된다. 레 이싱 타이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 보기로 하자.
즉 일반 LJHP용 타이어 보다 각 부위별 재질의 강도와 탄성이 훨씬 높고, 사용할 재료의 양도 최소화시켜야 하는 컴팩트 (Compact) 기술이 필요하다. 레이싱 타이어의 뼈대(구조)를 이루는 각 부위별 역할과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히는 설계 기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자.
온로드용은 마른 노면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드라이(Dry) 패턴과 젖은 노면에서 사용하는 웨트(Wet) 패턴으로 구분되는 반면, 오프로드용은 노면 상태가 포장(Paved), 준포장(Semi Paved, Tarmac), 자갈(Gravel), 모래 (Sand), 진흙(Mud) 혹은 여러 가지로 혼합된(Mixed) 노면이냐에 따라 다양한 패턴의 제품들이 있다. 앞서 설명한 모터스포츠의 종류를 기준으로, 패턴의 종류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속도라는 극한 상황을 즐기는 모터스포츠 세계에 빠져들게 되면 쉽게 헤어 나오지 못할 정도의 중독성을 가지게 된다. 지금부터 모터스포츠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레이싱 타이어는 어떻게 개발되고 사용되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딱딱한 타입(Hard Tread Compound) 에서부터 아주 부드러운 타입(Super Soft Tread Compound)까지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레이싱용 트레드 컴파운드는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에 따라 다르고, 노면의 거칠기와 온도에 따라 물성(강도)을 다르게 하여 다양하게 개발하여 사용한다.
지금까지 모터스포츠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에 대해 소개하였고, 이에 대한 레이싱 타이어가 갖추어야 할 성느 구조, 부위별 역할과 패턴의 특성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하였다. 표현의 한계가 있어 좀 더 구체적으로 레이싱타이어 구조, 트레드 컴파운드 개발, 성능 평가 과정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할 수 없었던 점이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차량 엔지니어들은 타이어의 특성을 바탕으로 차량의 적절한 균형과 거동을 위해 캠버(Camber), 캐 스터(Caster), 토우(Toe) 등을 결정하며, 드라이버는 어떻게 차량을 조향할 것인지를 연구하게 된다. 이와 같이 레이싱 타이어는 차량 엔지니어와 드라이버에게 예측 가능한 성능을 보여줘야 하며, 한치의 오차도 없는 균일한 품질로 신뢰를 주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표현의 한계가 있어 좀 더 구체적으로 레이싱타이어 구조, 트레드 컴파운드 개발, 성능 평가 과정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할 수 없었던 점이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인류가 만든 위대한 발명품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타이어, 그 중에서도 한계 속도를 극복해야^는 레이싱 타이어는 개발 계획에서부터 개발 완료에 이르기까지 창조적 사고와 모험 정신이 있어야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타이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본 글이 레이싱 타이 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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