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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교통류를 위한 회전육각격자모형 개발
The Rotated Hexagonal Lattice Model for Pedestrian Flow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1 = no.106, 2009년, pp.169 - 177  

이준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허민국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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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LM(Square Lattice Model)과 HLM(Hexagonal Lattice Model)을 개선하여 만든 RHLM(Rotated Hexagonal Model)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양방향 보행 교통류의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20{\times}20$의 400개 셀에서 진행되었으며, 시간의 변화에 따른 속도, 밀도, 교통류율로 평가하였다. 본 모형을 같은 조건에서 SLM과 비교해본 결과, 기존의 모형이 보행자의 움직임이 불필요한 동작과 비논리적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모형에 반영하였다면, 본 모형은 보행자의 직진 움직임과 자연스러운 회피 방법을 통해 보행교통류의 최단경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보행교통류의 더 높은 곳에서 용량을 가지고 보행을 할 수 있는 현상을 반영할 수 있었고, 보행교통류의 경우 밀도가 높아지더라도 속도가 0이 되는 상황은 잘 일어나지 않는 것을 반영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rotated hexagonal lattice model (RHLM) was proposed, which is applied to pedestrian flow, and developed the simulation model for the pedestrian counterflow. RHLM is an upgrade version of the square lattice model(SLM) and hexagonal lattice model(HLM). The simulation was perform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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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Hexagonal Lattice Model을 개선하고 보행자의 움직임을 보다 현실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회전 육각 격자모형 (Rotated Hexagonal Lattice Model, RHLM)을 소개하고 시뮬레이션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Rotated Hexagonal Lattice Model (RHLM)을 이용하여 양방향 보행 교통류의 시뮬레이션모형을 개발하였다. CA 모형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보행자의 움직임은 Biased Random Walker의 개념을 활용하여 1999년에 제시된 Square Lattice Mode (SLM)과 2002년에 제시된 Hexagonal Lattice Model(HLM)을 개선하여 모형정립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움직임을 보다 현실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기존의 SLM과 HLM을 개선하여 회전 육각 격자모형(Rotated Hexagonal Lattice Model, RHLM)을 개발하였다. RHLM의 개념은 육방 격자모형의 셀을 90도 회전하여 이동방향의 움직임을 개선한 모형이라 할 수 있다(<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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