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1, 2020년, pp.1 - 30
탁병주 (전주교육대학교) , 김다빈 (이리팔봉초등학교)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identify the error types of statistical graphs for statistical literacy education. We analyze the meaning of using graphs in statistical problem solving, and identify categories, frequencies, and contexts as the components of statistical graphs. Error types of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통계란 무엇인가? | 통계는 “자료로부터 정보를 얻으려는 사회적 요구와 우연사건에 대한 수학적 연구에 의하여 발달한 실질과학으로서 불확실성이 내재된 현상을 해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인간의 노력이 수학적 논리와 결합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이수정, 2000, p. 1). | |
수학과 달리 통계학이 갖는 한계점은? | 1). 비록 수학과 달리 불확실성을 인정하는 개연추론에 의지하는 한계가 있기는 하나, 통계학은 그 나름의 합리적 연단을 거쳐 충분히 믿을 만한 근거를 지닌 정보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도출하기 때문에 경험과학으로 분류된다. 게다가 정보를 도출하는 방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설명하기 위해 정확성과 확실성을 추구하는 수학에 의지하기 때문에, 통계학은 수리과학의 한 분야로 분류되기도 한다. | |
통계 정보에 대한 세간의 인식이 부정적인 이유는? | 통계 정보가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지 못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그래프의 오류와 왜곡 문제이다. 그래프는 숫자만으로 볼 수 없는 분포의 경향성, 패턴, 변수 사이의 관련성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자료 분석의 유용한 도구이자 강력한 통계적 의사소통의 수단이다(우정호, 2017, p. |
고은성 (2012). 일반학급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한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통계적 변이성에 대한 사고 수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고은성, 강현영, 신보미, 이자미, 하병수, 정승호, 지영명, 김은하, 홍창섭, 탁병주 (2017). 실용통계 교육을 위한 교사용 가이드북.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교육부 (2017). 초등학교 수학 2-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8a). 초등학교 수학 3-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8b). 초등학교 수학 4-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8c). 초등학교 수학 4-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9a). 초등학교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9b). 초등학교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김지윤 (2016). 자료 수집 교육과정에서의 윤리성과 평가: 중학교 1학년 통계 단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우정호 (2017).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하).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이경화, 고은성, 신보미, 탁병주, 김은하, 정승호, 지영명, 구나영, 홍창섭, 윤형주, 양정은 (2020). 고등학교 실용통계. 서울: 씨마스.
이설빈 (2017). 통계적 분석결과 해석과정에서의 윤리성 문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수정 (2000). 통계지도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영하 (2014). 인문학으로 풀어 쓴 통계교육 원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조성겸 (2010). 표와 그래프의 효과적인 제시방법. 대전: 통계교육원.
탁병주 (2017).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의 통계 교수 지식 연구: 표본 개념 지도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19). 수학교육학신론 1 (개정증보판). 파주: 문음사.
Cobb, G. W., & Moore, D. S. (1997). Mathematics, statistics, and teaching.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4(9), 801-823.
Franklin, C. A., Kader, G. D.,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report. Alexandria: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Gal, I. (2002). Adults' statistical literacy: Meanings, components, responsibilitie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0(1), 1-25.
Moore, D. S. (1990). Uncertainty. In L. S. Steen (Ed.), On the shoulders of giants: New approaches to numeracy (pp. 95-137).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Moore, D. S., & Notz, W. I. (2017). Statistics: Concepts and controversies. New York: W. H. Freeman. 심규박, 조태경, 이승수 (역) (2018). 개념과 논쟁으로 배우는 통계학. 서울: 교우사.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역)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Tufte, E. R. (2001). The visual display of quantitative information (2nd edition). Cheshire: Graphics Press.
Watson, J. M. (1997). Assessing statistical thinking using the media. In I. Gal, & J. Garfield (Eds.), The assessment challenge in statistics education (pp. 107-121). Amsterdam: IOS Press.
Watson, J. M. (2006). Statistical literacy at school: Growth and goals. New York: Routledge. 박영희 (역) (2013). 학교에서 어떤 통계를 배워야 하지?: 통계적 소양의 성장과 목표. 서울: 경문사.
Weiland, T. (2017). Problematizing statistical literacy: An intersection of critical and statistical literac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6(1), 33-47.
Wild, C. J. (2006). The concept of distribution.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5(2), 10-26.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48.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WCER] (2003). Insights into data.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나온교육연구소 (역) (2004). 그림으로 보는 수 세상.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