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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한 그래프 오류 유형 분석: 자료 분석 단계에서의 통계 윤리 문제
An Analysis on Error Types of Graphs for Statistical Literacy Education: Ethical Problems at Data Analysis in the Statistical Problem Solving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1, 2020년, pp.1 - 30  

탁병주 (전주교육대학교) ,  김다빈 (이리팔봉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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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계적 소양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초등학교 통계교육의 주된 내용 요소에 해당하는 그래프 지도 중 특히 오류의 유형화에 주목하였다. 구체적으로 문헌 분석을 통해 통계적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그래프의 교수학적 의의와 구성 요소를 확인하였고, 이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분류하여 각 사례들을 자료 분석 단계에서의 통계 윤리 문제와 연결하였다. 연구 결과, 그래프 오류 유형은 범주 표현에서의 오류, 빈도 표현에서의 오류, 맥락 제시에서의 오류로 분류할 수 있었고, 이러한 오류로 인해 자료 분석 단계에서 주관적인 분석 방법 채택, 시각적 착시현상 유도, 자료에 대한 정보 왜곡과 같은 통계 윤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정형화된 틀을 제공하고 그 틀에 맞춰 그래프를 그리는 절차에 주목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를 통해 그래프 오류 유형이 초등학교 통계교육에 제공하는 시사점을 통계적 소양 교육, 통계 윤리, 교사 지식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identify the error types of statistical graphs for statistical literacy education. We analyze the meaning of using graphs in statistical problem solving, and identify categories, frequencies, and contexts as the components of statistical graphs. Error types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란 무엇인가? 통계는 “자료로부터 정보를 얻으려는 사회적 요구와 우연사건에 대한 수학적 연구에 의하여 발달한 실질과학으로서 불확실성이 내재된 현상을 해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인간의 노력이 수학적 논리와 결합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이수정, 2000, p. 1).
수학과 달리 통계학이 갖는 한계점은? 1). 비록 수학과 달리 불확실성을 인정하는 개연추론에 의지하는 한계가 있기는 하나, 통계학은 그 나름의 합리적 연단을 거쳐 충분히 믿을 만한 근거를 지닌 정보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도출하기 때문에 경험과학으로 분류된다. 게다가 정보를 도출하는 방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설명하기 위해 정확성과 확실성을 추구하는 수학에 의지하기 때문에, 통계학은 수리과학의 한 분야로 분류되기도 한다.
통계 정보에 대한 세간의 인식이 부정적인 이유는? 통계 정보가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지 못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그래프의 오류와 왜곡 문제이다. 그래프는 숫자만으로 볼 수 없는 분포의 경향성, 패턴, 변수 사이의 관련성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자료 분석의 유용한 도구이자 강력한 통계적 의사소통의 수단이다(우정호, 2017,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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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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