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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엔진 마운팅 시스템 개발 동향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19 no.3 = no.99, 2009년, pp.7 - 12  

김정훈 (현대자동차) ,  김재산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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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에서는 능동형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개발 배경, 실차 적용 현황 및 국내외 개발 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실차 성능 및 양산 적용을 보장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반 기술로서, 능동형 엔진 마운팅 시스템 통합 설계 및 시스템 제어로직 개발의 필요성 및 현황에 대해 소개하였다
  • 이를 위해 각 능동 엔진 마운트 및 제어로직 타입, 능동 엔진 마운트 장착 위치 뿐만 아니라 마운팅 지지 방식을 비롯한 기존 마운트의 정/동특성 및 장착 위치 등의 최적화를 통해 능동 마운트를 포함하는 새로운 엔진 마운팅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개발 초기 단계부터 시스템 해석 및 레이아웃 검토를 통해 실차 평가 및 튜닝이 가능하도록 실차 적용 가능한 크기 및 특성을 선정하였으며, 관련 부품 변경 등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개발품의 양산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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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능동형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적용은 무엇을 가능케 하여 NVH 성능 저하 없는 차량 연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는가? 따라서 마운트 동특성을 연속적으로 제어하여 폭넓은 운전조건에서도 NVH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능동형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개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능동형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적용은 차량 NVH 성능 향상을 통해 고효율 파워트레인 기술의 적용을 가능케 하여 NVH 성능 저하 없는 차량 연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기본 역할은 무엇인가?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기본 역할은 파워트레인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동시에 차체로 전달되는 가진력을 절연하는 것이다. 그런데, 파워트레인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려면 마운트의 정강성이 커야하는 반면에 효과적인 진동절연을 위해선 마운트의 동강성이 작아야 하는 상반된 설계 조건이 요구된다.
고효율 파워트레인을 경량화 차체에 적용할 경우 발생하는 NVH성능의 악화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마운트 동특성을 가변시키는 switchable 마운트가 개발되어 사용 되고 있으나, switchable 마운트는 아이들시의 낮은 동특성과 주행시 상대적으로 높은 동특성을 갖는 2가지 모드만을 구현하기 때문에 고효율 파워트레인의 다양한 운전 조건에서 NVH 특성을 개선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마운트 동특성을 연속적으로 제어하여 폭넓은 운전조건에서도 NVH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능동형 엔진 마운팅 시스템의 개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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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atsuoka, H., Mikasa, T. and Nemoto, H., 2004, 'NV Countermeasure Technology for a Cylinder -on-demand Engine - Development of Active Control Engine Mount,' SAE paper 04Annual-714 

  2. 2007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 2009, '능동형엔진 마운팅 시스템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2차년도 중간보고서).' 

  3. 김정훈, 김재산, 김장호, 이동욱, 2008,'능동 최적 마운팅 시스템 개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8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76-277 

  4. 이한동, 곽문규, 김정훈, 송윤철, 심재호, 2008, '차량진동저감을 위한 능동 동흡진기 및 제어기술 개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8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78-279 

  5. 홍성우, 이호철, 최상민, 김정훈, 이동욱, 2008, '전자식 능동 엔진 마운트 개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8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80-281 

  6. 최재용, 이우현, 김정훈, 이동욱, 2008, '공압식 능동 엔진 마운트 개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8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82-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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