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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파프리카>에서 나타나는 연상 몽타주 분석
Analysis on Montage der Assoziation Shown in the Animation <Paprik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21 - 129  

임운주 (홍익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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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연상몽타주에 관한 해석을 시도하고 있다. '몽타주'는 다양한 몽타주 조각들이 결합되어 하나의 총체적인 이미지로 상징되는 연상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몽타주 이론은 쿨레쇼프, 푸도스킨, 아른하임, 에이젠슈테인까지 러시아 형식주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사실주의, 충돌, 그리고 지적 몽타주에서 나타나는 연상 몽타주는 예술가와 관객의 문제로 대두되었다. 여기서 관객과 작품 사이에서 일어나는 소통의 문제는 필수적 요인이다. 이러한 소통은 이미지와 이미지 사이의 공백을 관객들이 유추하는 연상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연상을 몽타주에서 논리적 연상과 충돌적 연상으로 크게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파프리카>에서 씬과 씬 사이에서 그리고 프레임 안에서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시각적 작용이 어떠한 관계적 작용을 통해 연상이 이루어지는 가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가 추구하는 바는 연상몽타주가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관객과 소통하는지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ries to interpret Montage der Assoziation shown in animations. Eisenstein's 'Montage' is "Montage der Assoziation" where a variety of Montage pieces are combined, symbolizing one aggregate image. Though influenced by Russian Formalist Film Theory and Kuleshov, Pudivkin and Rudolf Am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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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결국 관객이 미리 어떤 예상을 하고 어떤 추측 속에서 작품을 바라보는 가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연상 작용이 몽타주에 의해 어떻게 나타나는 가에 관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몽타주를 논리적인 연속, 유기적 통일성과 연역적 구성 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논리성과 관객들에게 정서적 자극을 유발하여 상징적인 의미나 환유적 의미를 연상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애니메이션 파프리카를 연상 몽타주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유추하고자 한다.
  • 하지만 주로 이러한 연구들은 충돌 몽타주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본 연구는 장면에서 나타나는 충돌 이미지를 중점으로 분석하기보다 에이젠슈테인이 가장 큰 의미를 두었던 지적 몽타주의 이론을 기반으로 푸도프킨의 논리적 연상과 충돌 연상에서 나타나는 연상 몽타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몽타주를 논리적인 연속, 유기적 통일성과 연역적 구성 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논리성과 관객들에게 정서적 자극을 유발하여 상징적인 의미나 환유적 의미를 연상하게 하는 것이다.
  • 파프리카에서 나오는 대사 중 ‘다음 장면은 어떻게 할 거야?’는 이 연구가 하고자 하는 몽타주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대사이기도 하다. 이렇게 꿈과 현실의 이미지들을 관객에게 어 떻게 현실적으로 보여주는가와 꿈과 현실의 경계를 어떠한 몽타주 기법으로 배치시켜 논리적으로 현실성 있게 관객에게 전달하는가에 대한 분석을 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몽타주는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연구된 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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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몽타주의 힘이란? 몽타주의 힘은 자신의 개성이나 경험에 따른 독특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창조하여 그 창조적 과정에 관객의 감정과 마음을 참여시키는데 있다. 즉 작가에 의해 계획되고 창조된 이미지이면서도 관객 스스로 창조한 이미지이다[1].
콘티와 스토리 보드 작업에서 설정되는 것은? 애니메이션에서 내러티브를 가지고 이미지로 만드는 것은 콘티와 스토리 보드 작업이다. 거의 이 단계에서 배경과 씬의 분위기와 카메라 구도가 설정된다. 이러한 작업은 내러티브를 어떠한 몽타주 형식으로 전개 시키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콘티와 스토리 보드작업이란? 애니메이션은 감독이 만들지만 의미 전달 해석은 관객의 것이다. 애니메이션에서 내러티브를 가지고 이미지로 만드는 것은 콘티와 스토리 보드 작업이다. 거의 이 단계에서 배경과 씬의 분위기와 카메라 구도가 설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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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ay Leyda, "The Film Sense", Harcourt Brace & Company, 1975. 

  2. 랄프 슈넬, 강호진.이상훈.주경식.육현승역, "미디어 미학",이론과 실천, 2005. 

  3. pudovkin, Vsevolod, "Die Zeit in $Gro{\beta}aufnahme$ . Erinnerungen/Aufsatze/Werksttnotizen, Berlin: Henschel, p.330, 1983 

  4. Constantin Stanislavsky, "An Actor Prepares", trans. Elizabeth Reynolds Hapgood(New York:Theatre Arts, p.121, 1952. 

  5. 김용수,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열화당, 2006. 

  6.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87. 

  7. Eisenstein, "Montage of Attractions" 1924. 

  8. 김용수, "충돌몽타주의 이론의 본질과 재평가", 한국영화학회, p.167, 1996. 

  9. 홍상우, "세르게이 미하일로비치 에이젠슈테인 몽타주", 경성대학교 출판부, p.563, 2006 

  10. 뱅상 아미엘, 곽동준.한지선역, "몽타주의 미학", 동문선, 2009. 

  11. Rodowick , 백선기, 최민재역, 영상 텍스트의 맥락적 의미구성에 관한 연구, 1994.. 

  12. Stanislavsky, An Actor, 1936. 

  13. 세르게이 M 에이젠슈테인.블라디미르 니즈니, 이경운역, "영화 연출 강의", 예건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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