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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주의 영화 <Dogville>이 구성하는 인간과 인간다움의 경계
Boundary between Human and Humanism Constructed by Formalism Film <Dogvil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38 - 145  

강승묵 (공주대학교 영상광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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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다움은 인간적 또는 보다 인간다운이라는 의미와 함께 인간다움의 존엄과 존중을 동시에 함의한다. 본 논문은 영화의 영상이미지가 재현하는 인간과 인간다움의 문제에 천착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영화가 인간과 사회에 대해 성찰적 태도를 견지하는 방식을 그 고유의 예술형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형식미학에 기반을 두는 형식주의와 작가주의의 이론적 논의를 배경으로,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영화 의 시공간 구조의 구성 방식을 분석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은 시각중심주의적 미학을 영화 형식으로 전유해 연극적 무대의 회화적 상상화를 통해 영화예술의 개념적 규정에 일정한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영화적 시공간을 가상의 것으로 전환시켜 인간의 성선과 성악의 구분, 인간다움의 정의가 허구일 수도 있음을 즉물화함으로써 기존의 제도적 재현 형식을 전복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ism connotes dignity and esteem with the essential idea of human and more human. This paper has conducted a inquiry of the understanding about human and humanism represented by visual image of film. Especiall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way to adhere to reflective attitude about human and s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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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간다움은 ‘인간적’ 또는 ‘보다 인간다운’과 더불어 ‘인간다움의 존엄과 존중’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내포한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영화가 인간과 인간다움의 경계를 가로질러 특정 의미를 갖는 방식에 대한 논의도 이 함의를 전제한다. 라스 폰 트리에(Lars von Trier) 감독의 [Dogville](2003)은 영화 형식에 대한 적잖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인간다움의 존중과 존엄에 대해 성찰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본질적으로 인간에 대해 성찰적 태도를 견지하는 영화라고 하는 영상미디어가 그 고유의 예술 형식을 통해 인간과 인간적 삶(인간다움을 실천하는)을 탐구하는 방식을 논증하고자 한다. 특히 선과 악의 본성에 관한 영화적 사색이 특정 사회의 전통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과정을 라스 폰 트리에의 [Dogville]을 통해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영화의 영상이미지 재현이 인간의 성선과 성악, 인간다움을 어떻게 정의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문제이며, 동시에 연구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Dogville]을 통해 형식주의 영화에서 재현되는 인간과 인간의 성선과 성악, 인간다움을 형식주의와 작가주의라고 하는 특정한 이즘(ism)의 문제로만 국한해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이자 연구문제이기도 했던 감독과 영화의 형식상의 분석이 특정인과 특정 영화로 제한되어 있는 연구의 한계는 향후 [Dogville]을 포함해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연작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다시 고찰되어야 할 것이다.
  • 비록 허구를 바탕으로 일정한 시공간적 배경에서 전개되는 인과율의 제한을 받기도 하지만 영화의 형식과 내용 역시 당대의 사회문화적인 맥락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인간과 인간다움의 문제를 영화의 영상이미지가 재현되는 형식적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인간의 성선과 성악이 영화 영상으로 구체화되는 방식을 형식주의 영화의 틀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 본 논문은 본질적으로 인간에 대해 성찰적 태도를 견지하는 영화라고 하는 영상미디어가 그 고유의 예술 형식을 통해 인간과 인간적 삶(인간다움을 실천하는)을 탐구하는 방식을 논증하고자 한다. 특히 선과 악의 본성에 관한 영화적 사색이 특정 사회의 전통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과정을 라스 폰 트리에의 [Dogville]을 통해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영화의 영상이미지 재현이 인간의 성선과 성악, 인간다움을 어떻게 정의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문제이며, 동시에 연구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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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도적 재현 형식이란 무엇인가? 버치와 다나가 주장한 영화 형식은 선형성에 바탕을 두는 내러티브 담론인 제도적 재현 형식(institutional mode of represent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형식은 기계적인 인과관계, 즉 기표를 기의에 종속시켜 디제시스의 투명한 표현을 보증하는 통합체적 접합을 위해 계열체적 텍스트 조직 형식을 억압하는 이데올로기적 코드의 결정 작용을 가리킨다. 특히 영화에서의 선형적인 담론의 지배는 시공간적인 접합의 일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코드의 조직화를 중층결정(over-determination)하기도 한다[5].
형식주의 영화에서 중점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 형식주의 영화는 특히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의 색상, 형태, 크기, 밝기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해서 사실보다 의미의 전달을 통해 실제와 흡사한 환영(phantom)을 창출하는데 중점을 둔다. 형식주의 영화가 하나의 제도로 받아들여진 중요한 계기로 평가받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Cabinet of Dr.
라스 폰 트리에(Lars von Trier) 감독의 Dogville은 무엇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영화라고 할 수 있는가? 라스 폰 트리에(Lars von Trier) 감독의 [Dogville](2003)은 영화 형식에 대한 적잖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인간다움의 존중과 존엄에 대해 성찰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성선(性善, ethical doctrine of innate goodness)과 성악(性惡, ethical doctrine of innate sin)이란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사회문화적인 구조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그 결과가 어떤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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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ttp://archive.sensesofcinema.com/contents/directors/02/vontrier.html#film 

  2. W. Buckland, Film Studies, 장석용, 정재우, 영화연구, 현대미학사, pp.39-42, 2002. 

  3. 영화진흥위원회교재편찬위원회, 영화 [읽기], 커뮤니케이션북스, p.24, 2004. 

  4. N. Burch and J. Dana, "Propositions," Afferimage 5, (Spring 1974), No.i, pp.40-66, 1974. 

  5. D. N. Rodowick, The Crisis of Political Modernism: Criticism and Ideology in Contemporary Film Theory, 김수진, 현대 영화이론의 궤적: 정치적 모더니즘의 위기, 한나래, pp.171-187, 1999. 

  6. R. Lapsley and M. Westlake, Film Theory: An Introduction, 이영재, 김소연, 현대 영화이론의 이해, 시각과 언어, pp.179-212, 1995. 

  7. P. Wollen, Signs and Meaning in the Cinema,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pp.102-115, 1972. 

  8. V. F. Perkins, Film as Film, New York: Da Capo Press, p.158, 1972. (Reprinted in 1993) 

  9. 이용관, "미국의 작가주의 I : 앤드류 사리스의 기본 입장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6호, pp.5-38, 1989. 

  10. A. Sarris, "Notes as the Auteur Theory in 1962", trans. G. Mast & M. Cohen, Film Theory and Criticism, pp.650-665,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1. M. Bal, Narratology: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Narrative, 한용환, 강덕화, 서사란 무엇인가, p.40, 문예출판사, 1999. 

  12. K. Thompson, Storytelling in the New Hollywood: Understanding Classical Narrative Technique, pp.7-31,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00. 

  13. J. Aumont and M. Marie, L'Analtse des Films, 전수일, 영화분석의 패러다임, 현대미학사, p.237, 1999. 

  14. J. Aumont and M. Marie, L'Analtse des Films, 전수일, 영화분석의 패러다임, 현대미학사, p.208, 1999. 

  15. D. Bordwell and K. Thompson, Film Art: An Introduction, 주진숙, 이용관, 영화예술, 이론과 실천, 1993. 

  16. 류지미, "영화 도그빌 속의 연극성에 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10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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