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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38 - 145
Humanism connotes dignity and esteem with the essential idea of human and more human. This paper has conducted a inquiry of the understanding about human and humanism represented by visual image of film. Especiall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way to adhere to reflective attitude about human and s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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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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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적 재현 형식이란 무엇인가? | 버치와 다나가 주장한 영화 형식은 선형성에 바탕을 두는 내러티브 담론인 제도적 재현 형식(institutional mode of represent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형식은 기계적인 인과관계, 즉 기표를 기의에 종속시켜 디제시스의 투명한 표현을 보증하는 통합체적 접합을 위해 계열체적 텍스트 조직 형식을 억압하는 이데올로기적 코드의 결정 작용을 가리킨다. 특히 영화에서의 선형적인 담론의 지배는 시공간적인 접합의 일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코드의 조직화를 중층결정(over-determination)하기도 한다[5]. | |
형식주의 영화에서 중점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 | 형식주의 영화는 특히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의 색상, 형태, 크기, 밝기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해서 사실보다 의미의 전달을 통해 실제와 흡사한 환영(phantom)을 창출하는데 중점을 둔다. 형식주의 영화가 하나의 제도로 받아들여진 중요한 계기로 평가받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Cabinet of Dr. | |
라스 폰 트리에(Lars von Trier) 감독의 Dogville은 무엇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영화라고 할 수 있는가? | 라스 폰 트리에(Lars von Trier) 감독의 [Dogville](2003)은 영화 형식에 대한 적잖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인간다움의 존중과 존엄에 대해 성찰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성선(性善, ethical doctrine of innate goodness)과 성악(性惡, ethical doctrine of innate sin)이란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사회문화적인 구조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그 결과가 어떤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1]. |
http://archive.sensesofcinema.com/contents/directors/02/vontrier.html#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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