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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54 - 163
성기혁 (경복대학 시각디자인과)
A new advertising, unlike traditional advertising, has a unique characteristics as a consumer's life styles are changed. This study explores consumer attitude affected by personal value disposition of each advertising creative appeal types. Personal value disposition implies directions of creativ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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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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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소구란? | 감성 소구(emotional appeal)란 자아표현, 성, 유머, 두려움, 사랑과 배려, 정, 향수, 즐거움 등과 같이 인간이 추구하는 정서에 소구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표현의 중심이 상품 자체보다는 상품과 관련된 주변의 가치에 둔다. 감성 소구에 대한 견해는 학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그 의미는 유사하다. | |
광고 메시지 소구유형은 어떤 전략인가? | 광고 메시지 소구유형은 수용자에게 정보나 설득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표현 전략으로 주로 광고의 언어적 요소 즉, 광고문안(카피)과 관련하여 흔히 호소유형이라고도 불러진다. 주로 이들은 언어적 주장이 되므로 지금까지는 인쇄광고를 위주로 다루어져 왔으나 90년대 이후 심리학 전체에 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TV 광고에 관한 연구도 많아졌다. | |
제품에 대한 관여도가 비교적 중간에 위치하는 MP3의 실험 광고물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분석한 결과는? | 제품에 대한 관여도가 비교적 중간에 위치하는 MP3의 실험 광고물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인주의 성향의 이성소구가 소비자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으로는 집단주의 이성소구로 나타났다. 집단주의 감성소구는 부분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주의 감성소구의 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개인의 가치성향에 주안점을 둔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성격을 지닌다. |
나미화,“청소년의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에 따른 대상관계수준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1, 2007.
김희연, “다국적 기업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및 국내 주부 소비자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1, 2006.
최영현, “장수브랜드의 광고메시지 소구유형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브랜드 명성과 제품관여도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9, 2007.
유헌열, “광고소구유형에 따라 성격유형이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MBTI 성격기능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0, 2008.
황윤용, 나광진, “인지-감성소구의 광고평가에 대한 사전지식과 관여도의 상대적 역할”, 한국마케팅 저널, 제4권, 제2호, pp.104-132, 2002.
유승엽, 김은희, “광고정보원 유형과 모델 인지도 및 소구 방법에 따른 의료광고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6권, 제3호, pp.41-5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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