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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의 미학적 발성을 위한 판소리의 활용방안
Use of Pansori for Developing Actor's Aesthetic Vo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81 - 192  

이기호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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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배우가 한국전통의 고유한 미학적 발성을 체득하기 위하여 한국 전통연극의 소리미학인 판소리의 호흡법, 발성법, 공명법을 분석하여 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세계의 연극흐름에서 상호문화교류주의와 글로벌 현상은 더 이상 새로운 이슈도, 새로운 접근법도 아니다. 세계 연극의 글로벌 현상은 이미 보편화되었는바, 연극을 완성시키는 배우의 연기 또한 글로벌 연극문화를 수용, 교류할 수 있어야 하겠다. 이는 배우들에게 다양한 스타일의 연기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의 요구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상호문화교류주의의 근간이 되는 자국의 문화와 미학을 연기에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따라서 배우가 자국의 문화와 예술을 담아낼 수 있는 몸짓과 소리미학 능력을 갖추는 것은 연기의 문화적 정체성을 획득하는데 있어서도 필수 불가결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 중에서도 미학적인 소리의 습득을 위하여 판소리의 발성원리와 발성법, 수련방법의 적용 및 응용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우의 연기술에 문화적, 예술적 정체성을 획득하도록 돕는 일이 된다. 본고에서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서구의 발성이론과 훈련법을 토대로 판소리의 발성원리와 발성법, 수련기법을 분석하여 배우의 미학적 발성을 위한 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appropriate usage of pansori's method of breathing, sound making, and resonance in order to develop actor's aesthetic voice. Today's theatre no longer see inter-cultural approach as new or experimental, but see it as a part of global current. Actors a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명강이란 무엇인가? 또한 호흡을 조절하고 에너지 있는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근육의 작용[8]을 활용하여 목소리의 진동을 증폭시킬 수가 있는데, 이를 공명이라고 한다. 공명은 공명강에서 이루어지는데, 공명강은 해부학적으로 인두강, 구강, 비강을 공명강이라고 하지만, 가창시에는 성대보다 상부에 있는 공간을 모두 공명강으로 본다[9]. 그러나 배우는 머리와 가슴만이 아니라 머리의 뒷부분, 코, 이, 후두, 복부, 척추 그리고 사실상 온몸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전체 공명장치와 그 외의 많은 것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10].
발성이 신체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서 인체의 작용을 단계별로 구별하면 어떻게 되는가? ① 뇌의 운동 피질(Motor corex: 주로 움직임을 조정하는 충동을 관장하는 부위)에 충동이 생긴다. ② 충동은 호흡이 몸 안으로 들어오고 나가도록 자극한다. ③ 나가는 호흡이 성대와 접촉하면서 떨림을 만든다. ④ 떨림이 진동을 만든다. ⑤ 진동은 몸 속의 울림판(공명기관)들에 의해 증폭된다. ⑥ 울림소리가 입술과 혀에 의해서 발음된다.
의사소통을 위한 발성이 복잡한 심신과정으로 자유롭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의사소통을 위한 발성이 복잡한 심신과정으로 자유롭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호흡과 신체적 이완이 뒷받침이 되어 있어야 한다. 충동에 의한 반사적 호흡작용이 신체적 긴장에 방해받지 않아야 발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런 호흡과 신체적 이완은 자유로운 발성을 하기 위한 준비상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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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판소리학회,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지성사, 2004. 

  2. 박헌봉, 창악대강, 국악예술학교 출판부, 1966. 

  3.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1984. 

  4. 이기호, “배우의 자유로운 호흡과 발성에 관한 연구”, 연극연구 제12집, pp.101-134, 2005. 

  5. Linklater and Kristin, Freeing the Natural Voice, New York and Hollywood: Drama Publishers, 1976. 

  6. Berry and Cicely, Voice and the Actor,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73. 

  7. 미쉘 생 드니, 윤광진 역, 연기훈련, 예니, 1997. 

  8. Rodenburg, Patsy, The actor speaks: voice and the performer,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00. 

  9. 문영일, 올바른 발성, 청우, 2000. 

  10. 예지 그로토프스키, 고승길 역, 가난한 연극, 교보문고, 1988. 

  11. Alexander, F. Matthias, The Use of the Self, Long Beach, CA: Centerline Press, 1932. 

  12. Feldenkrais and Moshe, Awareness Through Movement: Health Exercises for Personal Growth, New York: Harper & Row, 1972. 

  13. 리사 로마, 오현명 역, 발성의 과학과 기법, 음악예술사, 1994. 

  14. 왕기철, 판소리의 발성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15. 진봉규, 판소리 이론과 실제, 수서원, 1989. 

  16. 황무연, 전통단전호흡법의 비밀, 유림, 1991. 

  17. 최낙희, 서양 기초발성과 판소리 발성의 비교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18. 타라 멕올리스터-비일, “판소리의 호흡과 발성에 관한 비교문화적 고찰”, 화술자료집1: 발성연구와 그 활용,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pp.105-136, 2000. 

  19. 차경희, 판소리 활용에 의한 연기자의 화술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중앙대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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