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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音聲言語醫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v.22 no.2, 2011년, pp.111 - 114
All singers can often develop voice trouble secondary to vocal abuse and overuse, but it is well known that traditional Korean singer (pansori) develop voice disorders more frequently than western style sunger. While laryngological concern for voice disorders arising in professional singers has r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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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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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성이란 무엇인가? | 또한 현대음악에서 발성법은 두성법, 흉성법, 비성법 및 가성법 등으로 구분되지만 판소리에서는 통성(通聲)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통성(通聲)이란 단전호흡에 의해 복부에서 밀어 나오는 소리로서 판소리 발성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발성법이다. | |
판소리가 판노래가 아닌 소리인 이유는? | 판소리는 희로애락이 담긴 민속음악으로 1인 오페라(唱)로서 반주는 북 하나뿐인 해학극으로 음악과학적이기보다는 감정(feeling)과 감각(sense)의 예술이다. 판소리가 판노래가 아닌 소리인 이유는 노래(singing)는 짧고 서정적인 내용이고 소리 (sound)는 길고 서사적인 내용으로 긴 스토리를 엮어서 해학으로 소리하는 것이다. 불행히도 현대 음악과학적인 관점에서 판소리의 창법에 대하여서는 과학적이지 못하고 체계적인 창법이 없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 |
판소리 발성법 4단계는? | 1) 호흡법(breathing) : 판소리 발성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이다. 2) 발성법(vocalization) : 가장 핵심인 통성(通聲)을 발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3) 발음법(pronounciation) :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과정이다. 4) 독공 (intensive training) : 득음(得音)을 얻기 위한 핵심적인 학습과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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