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학교 아동의 영양지식 점수와 식행동, 식이 섭취 및 신체 지표와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Nutrition Knowledge Scores and Dietary Behavior, Dietary Intakes and Anthropometric Parameters among Primary School Children Participating in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42 no.4, 2009년, pp.338 - 349  

이지원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이희승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장남수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김지명 (한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i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 dietary intakes and anthropometric parameters in primary school children. Eighty five 4th grade children (boys = 43, girls = 42) were enrolled in the intervention program for 5 months. The subj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동들의 신체활동을 높이기 위해 줄넘기활동을 강화시키고 담임교사에 의해 줄넘기 횟수를 기록하도록 하였고, 운동일지를 배부하여 가정에서도 자율체육 활동을 유도하여 직접 실천사항을 기록하도록 하여 신체 활동량을 환산하였다. 또한 운동일지, 식사기록지, 학습과 제를 성실히 수행한 아동에게 보상을 주어 아동들의 참여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에 개발된 교육매체 및 프로그램을 바탕 으로‘영양시범학교’라는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3월부터 7월까지 한 학기에 걸쳐 5개월간 4학년 전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의 영양지식 점수 향상과 식행동 변화, 식이섭취실태 변화및 체위 개선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존에 개발된 교육매체 및 프로그램을 바탕으로‘영양시범학교’라는 영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4학년 전학생을 대상으로 2008학년도 3월에서 7월까지 5개월간 실시하였으며, 영양교육전 후 아동의 영양지식, 식행동, 식이섭취실태 및 체성분 변화에 대한 개선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양교육 전 후에 아동에서의 신체계측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대한소아과학회에서 제시한 2007년 도‘소아·청소년 표준성장도표’ 28) 에 의하면 9~10세 아동의 평균 신장은 남녀 각각 134.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개발된 교육매체 및 프로그램을 바탕으로‘영양시범학교’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영양교육을 통해 중단기적으로는 아동의 올바른 영양섭취 실천율을 높이고, 더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적정체중의 인구비율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4학년 아동의 영양지식 점수 향상과 식행동 변화, 식이섭취실태 변화 및 신체지표 개선 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영양교육은 단기간의 효과인 지식향상 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의 식습관과 식생활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으 로,29) 영양교육 후 가장 먼저 변화되는 영양지식의 향상이 실제 식행동 개선, 식이섭취 실태 개선 및 신체지표 변화로 연결되는지 그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전의 단기간의 영양교육 연구들에서는15-17) 영양지식과 식생활 태도 및 식습관의 상관관계에 대한 결과가 일관되지 않았는데, 각 연구 마다 교육 내용, 평가 내용, 교육기간 등이 다양하므로 결과를 비교하기는 사실상 어려운 현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및 생활양식의 변화, 서구화된 식습관의 영향으로 무엇이 초래되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경제성장 및 생활양식의 변화, 서구화된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영양과다, 소아비만율 급증, 잘못된 식습관 형성, 아동들의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고 있다. 1-3) 아동기 영양은 건강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이 시 기에 습득하는 식습관이야 말로 평생의 건강에 기초가 된다.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무엇으로 평가되는가? 교육의 단기적인 효과인 지식향상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의 긍정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는 식습관과 식생활태도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영양교육 프로그 램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최근 다각도로 이루어져왔다. 9-13) 이러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영양지식, 식생활 태도, 식습관 및 식이섭취량 등이 향상 되었는가로 평가된다.
아동기에 올바른 식행동 함양을 위한 영양 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경제성장 및 생활양식의 변화, 서구화된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영양과다, 소아비만율 급증, 잘못된 식습관 형성, 아동들의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고 있다. 1-3) 아동기 영양은 건강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이 시 기에 습득하는 식습관이야 말로 평생의 건강에 기초가 된다. 4-8) 따라서 아동기에 올바른 식행동 함양을 위한 영양 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Koplan JP, Liverman CT, Kraak VI, Committee on prevention of obesity in children and youth. Preventing childhood obesity: health in the balance: executive summary. J Am Diet Assoc 2005; 105(1): 131-138 

  2. Adair LS, Popkin BM. Are child eating patterns being transformed globally? Obes Res 2005; 13(7): 1281-1299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Third Korea National Health &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IV) 2007 - Nutrition Survey; 2008 

  4. Cole K, Waldrop J, D'Auria J, Garner H. An integrative research review: effective school-based childhood overweight interventions. JSPN 2006; 11(3): 166-177 

  5. Receveur O, Morou K, Graydonald K, Macaulay AC. Consumption of key food items is associated with excess weight among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in a Canadian first nations community. J Am Diet Assoc 2008; 108(2): 362-366 

  6. Linda G. Wofford, RN, MSN, CPNP. Systematic review of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J Pediatr Nurs 2008; 23(1): 5-19 

  7. St-Onge MP, Keller KL, Heymsfield SB. Change in childhood food consumption patterns: a cause for concern in light of increasing body weights. Am J Clin Nutr 2003; 78(6): 1068-1074 

  8. Stock S, Miranda C, Evans S, Plessis S, Ridley J, Yeh S, Chanoine JP. Healthy Buddies: A novel, peer-led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obesity and eating disorders in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Pediatrics 2007; 120(4): 1059-1068 

  9. Moon HK, Park Y, Park JH.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5th grade students provided by community health center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J Korean Dietetic Assoc 2008; 14(3): 259-275 

  10. Fahlman M, Dake J, McCaughtry N, Martin J. A pilot study to examine the effects of a nutrition intervention on nutrition knowledge, behaviors, and efficacy expectations in middle school children. J Sch Health 2008; 78(4): 216-222 

  11. You SH, You HJ, Park YS. The effect of iron-enriched cereal breakfast and nutrition education on the nutritional status and life styl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Nutr 2007; 40 (8): 728-735 

  12. Hyon SM, Kim JW. Improvement of dietary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by nutrition labeling education.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2007; 12(2): 168-177 

  13. Chang SO, Lee OH, Lee KS. Intake of processed foods and the effects of nutrition label education in 5th grade children. J Korean Dietetic Assoc 2008; 14(2): 166-175 

  14. Sharma SV, Gernand AD, Sue Day R. Nutrition knowledge predicts eating behavior of all food groups except fruits and vegetables among adults in the Paso del Norte Region: Qu? Sabrosa Vida. J Nutr Educ Behav 2008; 40: 361-368 

  15. Yoon HS, Yang HL, Her ES.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nutrition knowledge, dietary divers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2000; 5(3): 513- 521 

  16. Lee YJ, Kim GM, Chang KJ. The analysis of effect on nutrition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chon. J Korean Dietetic Assoc 2000; 6(2): 86-96 

  17. Park SJ.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Korean Dietetic Assoc 2000; 6(1): 17-25 

  18. Kyeon YK, Jang YA, Kim JW. Application of a practical nutrition education program, KIDIKIDS, for the improvement of dietary attitudes and habits of elementary students. Korean J Nutr 2006; 39(8): 808-816 

  19. Rasanen M, Keskinen S, Niinikoski H, Heino T, Simell O, Ronnemaa T, Helenius H, Viikari J. Impact of nutrition counselling on nutrition knowledge and nutrient intake of 7-to 9-y-old children in an atherosclerosis prevention project. Eur J Clin Nutr 2004; 58: 162-172 

  20. Powers AR, Struempler BJ, Guarino A, Parmer SM. Effect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the dietary behavior and nutrition knowledge of second-grade and third-grade students. J Sch Health 2005; 75(4): 129-133 

  21. Klohe-Lehman DM, Freeland-Graves J, Anderson ER, Mcdowell T, Clarke KK, Hanss-Nuss H, Cai G, Puri D, Milani TJ. Nutrition knowledge is associated with greater weight loss in obese and overweight low-income mothers. J Am Diet Assoc 2006; 106: 65-75 

  22. Lee YM, Lee MJ, Kim SY. Effects on nutrition education through discretional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etic Assoc 2005; 11(3): 331-340 

  23. Ku PJ, Lee KA. A survey on dietary habit and nutritional knowledg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s nutritional education. Korean J Dietary Culture 2000; 15(3): 201-213 

  24.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s. Seoul; 2005 

  25. Warren JM, Henry CJ, Lightowler HJ, Bradshaw SM, Perwaiz S. Evaluation of a pilot school programme aimed at the prevention of obesity in children. Health Promot Int 2003; 18(4): 287-296 

  26. BurleyMoore J, Pawloski L, Rodriguez C, Lumbi L, and Ailinger R. The effect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the nutritional knowledge, hemoglobin levels, and nutritional status of Nicaraguan adolescent girls. Public Health Nurs 2009; 26(2): 144-152 

  27. Shin EK, Lee HS, Lee YK.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in obese children and their parents (II).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2004; 9(5): 578-588 

  28.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Committee on Health and Statistics. Physical Growth of Children in Korea. The Korean Pediatrics Society; 2007 

  29. Mirmiran P, Azadbakht L, Azizi F. Dietary behaviour of Tehranian adolescents does not accord with their nutritional knowledge. Public Health Nutr 2007; 10(9): 897-9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