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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2 no.4, 2009년, pp.359 - 367
김기태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 전건욱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The vehicle travel time between the demand points in downtown area is greatly influenced by complex road condition and traffic situation that change real time to various external environments. Most of research in the vehicle routing problems compose vehicle routes only considering travel distanc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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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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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경로문제는 무엇인가? | 차량경로문제(Vehicle Routing Problem)는 차고지에서 출발한 차량들이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들을 방문하고, 다시 차고지로 복귀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거리, 비용, 차량대수 등)을 최소화하도록 차량의 경로를 결정하는 문제이다. 차량경로문제는 Dantzig and Ramser(1959)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되었으며, NPhard 문제로 알려져 있다. | |
차량경로문제에 발견적 해법이 적용되는 이유는? | 차량경로문제에 대한 기존연구는 최적화 해법(Optimal Algorithm)과 발견적 해법(Heuristic Algorithm)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수요지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계산시간이 소요되므로 최적화 해법의 적용은 곤란하여 요즈음에는 상대적으로 발견적 해법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Clarke and Wright(1964)는 두 차량이 서로 다른 두 지점을 방문하고 돌아오는 것보다 한 대의 차량이 두 지점을 방문하고 돌아오는 경우 발생하는 비용의 절약을 이용하는 Saving Heuristic을 제안하였고, Goldberg and Lingle(1985)은 처음으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순환판매원 문제(Traveling Salesman Problem)에 적용하였다. | |
차량경로문제의 유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차량경로문제는 Dantzig and Ramser(1959)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되었으며, NPhard 문제로 알려져 있다. 차량경로문제의 유형에는 차량의 용량 제한이 있는 CVRP(Capacitated VRP), 수요지 방문 시간대 제약이 있는 VRPTW(VRP with Time Windows), 다회방문이 가능한 VRPMT(VRP Multi Trips), 차고지가 복수인 MDVRP(Multi Depots VRP), 차량의 용량이 서로 다른 HVRP(Heterogeneous VRP), 수요지간 물품교환이 있는 VRPPD(VRP with Pickup and Delivery), 수거물량이 있는 VRPB(VRP with Backhauls), 확률적 상황을 고려한 SVRP(Stochastic VRP) 등의 다양한 형태로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
Clark, G. and Wright, J. (1964), Scheduling of vehicles from a Central Depot to a Number of Delivery Points, Operations Research, 12, 568-581
Dantzig, G. B. and Ramser, J. H. (1959), The Truck Dispatching Problem, Management Science, 6, 80-91
Goldberg, D. and Lingle, R. (1985), Alleles, Loci, and The Traveling Salesman Problem,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netic Algorithms and their applications, 154-159
Hill, V. and Benton, W. C. (1992), Modeling Intra-City Time-Dependent Travel Speeds for Vehicle Scheduling Problems,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43, 343-351
Malandraki, C. and Daskin, M. S. (1992), Time Dependent Vehicle Routing Problems: Formulation, Properties and Heuristic Algorithms, Transportation Science, 26(3), 185-200
Moon, G. J. and Yang, S. M. (2004), Development of an Optimum Operation Policy under 3 Different Time Varying Spee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9(2), 145-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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