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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외지역 통학버스 통합 운영 방안 연구
A Study on Integrated Operation of School Bus in Suburb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4, 2018년, pp.899 - 910  

고영대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오용희 (대진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Generally, since the population density is lower in suburban areas, the distance to school is inevitably long. Therefore, schools in suburban areas often operate school buses to improve student welfare. However, since school buses are usually used only during going to and from school, the u...

주제어

표/그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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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후 연구로써 단순히 전체 운영비용 측면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한 통학차량 운영 방안에 대해서도 다뤄보고자 하며, 학생들에게 통학차량 운행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개인별 탑승시간에 따른 불만족도 및 탑승시각이 이른 시각이냐 늦은 시각이냐에 따른 불만족도 등 고객인 학생의 만족도 측면을 추가적으로 반영한 연구를 수행해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면 이를 통해 좀 더 실제 상황을 반영한 결과를 도출해 보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외지역 통학차량의 전체 운영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효율적인 통합 운영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통학차량 운행 서비스의 지속적 운영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리모형 기반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여 전체통학 수요를 커버할 수 있는 최소의 차량 수 및 차량별 최적 운행경로를 결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외지역 통학차량의 지속적인 운영 및 서비스 지역 확대를 위한 전체 운영비용 최소화를 목적으로 통학차량의 최적 통합 운영 방안을 설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리모형 기반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교외지역의 통학버스 운영 상황을 모델링 하였으며, 통학버스의 최대 운행가능 시간 및 최대 탑승인원 등 현실적인 사항을 반영하여 모델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높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외지역 통학차량의 통합 운영을 통해 전체 운영비를 최소화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목적함수는 통학차량의 통합 운영에 따른 전체 운영비를 최소화하는 형태로 개발되었다. 즉, 통합 운영에 따른통학버스 임차비용과 연료비용의 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 (1)과 같이 목적함수를 도출하였다.
  • 통학버스를 통합 운영하는 방법을 통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체 운영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통학버스 통합 운영체계가 설계되어야 하며, 이렇게 해서 절감되는 비용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통학버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체 운영비용 최소화를 목적으로 하는 효율적인 통학버스통합 운영체계를 수리모형 기반 최적화 기법을 통해 설계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전체 수요를 커버할 수 있는 최소의 차량 수 및 차량별 최적 운행경로를 결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1일당 통학버스 임차비용은 \500,000, 연료비용은 분당 \2,000으로 가정하였으며, 1분에 평균 2,000m를 운행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노드별 이동거리는 유클리드 거리 방법으로 계산하였으며, 각 노드별 학생 수는 1명으로 가정하였다.
  • 또한 학생의 위치는 각 소속 학교에서 가로-세로 –10,000m ~ +10,000m 평면에 15개의 좌표를 임의의 값으로 발생시켜 사용하였다. 각 학교별 소속 학생의 상대적 위치가 문제의 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각 학교별 소속 학생 수 및 학교 위치 대비 각 소속 학생의 상대적 위치는 3개의 학교가 공히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학교 및 소속 학생들의 위치좌표는 표 1과 같다.
  • 통학차량의 통합 운영 전에는 3개의 학교에서 각각 30인승 통학버스를 1대씩 운영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각 통학버스의 최대 운행가능 시간은 60분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1일당 통학버스 임차비용은 \500,000, 연료비용은 분당 \2,000으로 가정하였으며, 1분에 평균 2,000m를 운행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노드별 이동거리는 유클리드 거리 방법으로 계산하였으며, 각 노드별 학생 수는 1명으로 가정하였다.
  • 통합 운영을 하는 경우에는 통학버스의 전체 수를 줄여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학교만 통학버스의 출발지로 지정되어 운영될 수 있으며, 각 통학버스별 출발지로 지정된 학교는 서로 다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학교에 소속된 학생들이 서로 다른 통학버스를 이용하여 등교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가정되었으며, 이에 각 학교는 하나 이상의 통학버스에 의해 학생 등교를 도와줄 수 있다. 그러므로 각 통학버스에는 하나 이상의 학교의 학생들이 할당될 수 있으며, 각 통학버스별 운행하는 학교가 중복되는 것이 가능하다.
  • 통학차량의 통합 운영 전에는 3개의 학교에서 각각 30인승 통학버스를 1대씩 운영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각 통학버스의 최대 운행가능 시간은 60분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1일당 통학버스 임차비용은 \500,000, 연료비용은 분당 \2,000으로 가정하였으며, 1분에 평균 2,000m를 운행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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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듀버스란 무엇인가? 강원도교육청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에듀버스’라는 명칭의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기존에 일부학교에서 해당학교 학생들의 통학을 위해 자체 예산으로 운영하던 통학버스를 강원도교육청에서 강원도 전 지역의 학생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운영하는 ‘공유버스’ 방식으로 필요에 따라 한 학교에 여러 대의 통학버스가 배차되어 운영될 수도 있으며, 여러 학교에 다니는 같은 지역의 학생들이 하나의 통학버스를 통해 통학을 할 수도 있다 (Eomet. al.
강원도교육청에서 운행하는 에듀버스 운영의 장점은 무엇인가? 유지보수의 측면에서도 개별 학교가 소수의 통학버스를 임차해야 하고, 주유 및 정비 등을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합리적이지 못한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각 학교 단위가 아닌 강원도 교육청에서 통합운영을 하는 경우,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학버스의 운행경로를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정원 및 등/하교 시간의 제약을 고려할 때 최적의 효율을 갖도록 고려할 수 있으며, 각 학교가 행사날짜를 다르게 한다면 보유한 통학버스의 활용률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운전기사의 풀(pool)을 만들어 운영하면 특정 운전기사의 부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 관점에서 임차나 주유, 정비에 규모의 경제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차량의 고장 등 특정 차량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을가지고 있다. 2015년부터 시범운영을 한 결과 2016년까지 통학지원 학생 수 2,010명이 증가하였고 2017년에는 1,744명 증가하여, 통학지원 및 교외 교육활동 지원 효과를 임차 차량 운영 경비로 환산할 경우 2015년 16억, 2016년 25억, 2017년에는 30억의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Gangwon general welfare newspaper, 2017).
통학버스를 각 학교마다 개별운행하는 경우 유지보수 측면에서 어떤 단점이 있는가? 또한 각 차량별 전담 운전기사가 필요하며, 해당 운전기사가 휴가, 병가 등의 이유로 출근하지 못하는 경우 대체 운전기사를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유지보수의 측면에서도 개별 학교가 소수의 통학버스를 임차해야 하고, 주유 및 정비 등을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합리적이지 못한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각 학교 단위가 아닌 강원도 교육청에서 통합운영을 하는 경우,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학버스의 운행경로를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정원 및 등/하교 시간의 제약을 고려할 때 최적의 효율을 갖도록 고려할 수 있으며, 각 학교가 행사날짜를 다르게 한다면 보유한 통학버스의 활용률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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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Financial News. 2018. "The number of closed schools in Gangwon-do this year, all 4 schools... Took action using school bus etc." January 2, 2018. http://www.fnnews.com/news/201801021018265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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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raca, J., Bramel, J., Posner, B., Simchi-Levi, D. 1997. "A computerized approach to the New York City school bus routing problem." IIE transactions 29(8):693-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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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hen, D. S., Kallsen, H. A., Chen, H. C., Tseng, V. C. 1990. "A bus routing system for rural school districts."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19(1-4):32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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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Financial News. 2018. "The number of closed schools in Gangwon-do this year, all 4 schools... Took action using school bus etc." January 2, 2018. http://www.fnnews.com/news/201801021018265942 

  9. Gangwon General Welfare Newspaper. 2017. "Increase in number of students using 'Gangwon Edubus'" May 15, 2017. http://www.gwelfare.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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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Russell, R. A., Morrel, R. B. 1986. "Routing special-education school buses." Interfaces 16(5):5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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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pada, M., Bierlaire, M., Liebling, T. M. 2005. "Decision-aiding methodology for the school bus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39(4):477-490. 

  17. Sun, S., Duan, Z., Xu, Q. 2018. "School bus routing problem in the stochastic and time-dependent transportation network." PloS one 13(8):e0202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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