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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카메라 영상분석 데이타를 이용한 충격흡수시설의 충돌거동 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Behavior Analysis of Crash Cushion Using Analysis Data of High-Speed Camer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2 = no.40, 2009년, pp.75 - 83  

장대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시험팀) ,  고만기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이윤기 (조선이공대학 자동차학과) ,  주재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시험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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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흡수시설의 충돌거동은 보통 0.4초 미만의 짧은 순간에 일어나므로 삼차원의 매우 복잡한 거동을 수치적으로 계산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새로운 충격흡수시설을 개발할 때 특별한 설계단계를 거치지 않고 실물차량 충돌시험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충돌시험에서 탑승자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계측기를 통해 가속도와 각속도를 추출하여 계산하고 있으며 고속카메라를 이용해 차량과 충격흡수시설의 충돌거동을 촬영한다. 하지만 고속카메라 영상의 활용범위는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탑승자 안전도 분석이나 충격흡수시설의 에너지소산 메커니즘을 분석하기위해 활용된 사례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계측기로부터 획득한 데이타와 고속카메라 영상분석을 통해 추출된 데이타를 비교해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고 탑승자 안전도 해석이나 충돌거동을 분석 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ision behavior of clash cushion occurs for a second of less than 0.4sec usually so that it is too hard to calculate numerically. Therefore, for development of trash cushion, it rely on full-scale vehicle crash test without any design procedure. Occupant safety indices if calculated from acquire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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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수행된 충격흡수시설의 실물차량 충돌시험 데이터 중 10회의 시험데이터를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고속카메라 촬영영상을 분석하여 충돌 차량의 변위, 속도, 가속도 데이타를 추출하고 충돌계영상분석을 통해 추출된 데이타가 어느 정도 적합한지의 여부를 판단하고 고속카메라 영상분석 결과를 탑승자 안전도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없었다. 본 논문은 국내외 최초로 충격 흡수시설의 실물차량 충돌시험 시 촬영한 고속카메라 영상데이타 분석을 통해 충격흡수시설의 충돌거동을 파악한 연구로서 새로운 충격흡수시설의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충격흡수시설의 충돌시험에서 계측기로부터 획득한 데이타의 탑승자 안전지수 계산 결과와 고속카메라 영상데이타를 분석하여 비교해 보았다.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충돌차량에 치명적인 상해를 입힐 수 있는 시설물 또는 보호하고자 하는 시설물의 전면에 설치하여 차량을 안전하게 정지시키거나 차량의 잘못된 주행방향을 복귀시키는 목적이 있다. 따라서 설치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 우수한 성능의 충격 흡수시설 개발을 위해서는 충돌차량의 에너지소산 메케니즘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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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건설교통부(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 량방호 안전시설 편. 

  2. 고만기(2004), 충돌차량 탑승자 안전을 고려한 충격흡 수시설 설계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4권 5A호 pp1031-1041. 

  3. 주재웅(2008), 충격흡수시설의 실물차량 충돌시험 데이터 를 이용한 탑승자 안전도 및 충돌거동 분석에 관한 연 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8권 2D호 pp163-170. 

  4. European Standard EN 1317-3(2000), "Road Restraint Systems-Part 3", Status of a British Standard, BSI. 

  5. E. Ross. Jr., D. L. Sicking, and R. A. Zimmer(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NCHRP Report 35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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