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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소요연성도에 따른 심부구속철근량 산정식 수정
Modified Equation for Ductility Demand Based Confining Reinforcement Amount of RC Bridge Column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1 no.2, 2009년, pp.169 - 178  

이재훈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손혁수 ((주)서영엔지니어링 구조설계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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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철근콘크리트 교각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은 중심축력을 받는 기둥에서 콘크리트 피복이 탈락된 후 콘크리트 심부만으로 저항하는 축강도가 콘크리트 피복이 탈락되기 이전의 축강도 이상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횡구속 철근비로서 콘크리트 압축강도, 횡방향철근 항복강도 및 단면적비율을 주요변수로 고려하고 있다. 이들 변수 중 피복두께에 따라 달라지는 전체단면적과 심부단면적의 단면적비율은 압축파괴 영역에서의 강도발현 측면을 고려한 변수이므로 교각과 같이 작용축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축력보다는 모멘트에 의해서 지배되는 인장파괴 영역의 연성거동 측면에서는 단면적비율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그러나 설계기준의 횡방향철근량 산정식 자체가 교각의 내진거동에 중요한 요소인 연성능력을 직접적으로 고려한 식이 아니기 때문에 단면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 또는 내구성 등의 확보 차원에서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증가하여 단면적비율이 과도하게 커지는 경우에는 교각의 시공성 및 경제성이 저하될 정도로 많은 횡방향철근량이 요구되는 문제점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 보다 합리적인 내진설계를 위한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을 수정 제안하였으며 국내 외에서 수행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식의 안전율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quation for calculating confining reinforcement amount of RC bridge columns, specified in the current bridge design codes, has been made to provide additional load-carrying strength for concentrically loaded columns. The additional load-carrying strength will be equal to or slightly greater tha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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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손혁수와 이재훈11,12)이 제안한 횡구속철근량 산정식 (식 (4)~(8)) 역시 단면적비율을 변수로 고려하고 있어 전술한 바와 같이 단면지름이 상대적으로 작거나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과도하게 큰 단면의 경우에는 합리성이 다소 결여된 설계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논문에서는 피복두께 또는 단면적비율의 변화에 따른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의 합리성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해석적 연구13)를 수행하였으며, 현행 설계기준의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이 축하중강도 발현에 근거하고 있으므로 피복두께의 변화에 따른 축하중 및 모멘트 저항강도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손혁수와 이재훈11,12)이 제안한 소요연성도를 고려한 횡구속철근량 산정식을 수정 제안하였으며, 국내·외 연구자들의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 제안식의 안전율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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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근콘크리트 교각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의 주요 변수는?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철근콘크리트 교각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은 중심축력을 받는 기둥에서 콘크리트 피복이 탈락된 후 콘크리트 심부만으로 저항하는 축강도가 콘크리트 피복이 탈락되기 이전의 축강도 이상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횡구속 철근비로서 콘크리트 압축강도, 횡방향철근 항복강도 및 단면적비율을 주요변수로 고려하고 있다. 이들 변수 중 피복두께에 따라 달라지는 전체단면적과 심부단면적의 단면적비율은 압축파괴 영역에서의 강도발현 측면을 고려한 변수이므로 교각과 같이 작용축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축력보다는 모멘트에 의해서 지배되는 인장파괴 영역의 연성거동 측면에서는 단면적비율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설계기준의 횡방향철근량 산정식가지는 문제점은? 이들 변수 중 피복두께에 따라 달라지는 전체단면적과 심부단면적의 단면적비율은 압축파괴 영역에서의 강도발현 측면을 고려한 변수이므로 교각과 같이 작용축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축력보다는 모멘트에 의해서 지배되는 인장파괴 영역의 연성거동 측면에서는 단면적비율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그러나 설계기준의 횡방향철근량 산정식 자체가 교각의 내진거동에 중요한 요소인 연성능력을 직접적으로 고려한 식이 아니기 때문에 단면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 또는 내구성 등의 확보 차원에서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증가하여 단면적비율이 과도하게 커지는 경우에는 교각의 시공성 및 경제성이 저하될 정도로 많은 횡방향철근량이 요구되는 문제점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 보다 합리적인 내진설계를 위한 심부구속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을 수정 제안하였으며 국내 외에서 수행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식의 안전율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피복두께 또는 단면적비율의 변화에 따른 횡방향철근량 산정식의 합리성 여부를 분석한 결과와 그에 따른 결론은? 1)현행 설계기준의 횡구속철근량 산정식은 중심축하중을 받는 기둥의 거동에 바탕을 둔 단순식으로 단면의 강도 성능과 연성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있기때문에, 단면강도 성능이 다른 경우에도 단면적비율이 동일하면 동일한 횡구속철근량이 요구되는 비합리적인 결과를 제공한다. 즉, 단면지름이 상대적으로 작거나 내구성 확보 등의 이유로 피복두께가증가하여 단면적비율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횡구속철근량이 요구된다. 2)콘크리트 피복두께에 따른 횡구속철근량 산정식의비합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손혁수와 이재훈이 제안한 소요연성도를 고려한 횡구속철근량 산정식을 수정한 수정식을 제안하였다. 3)수정 제안식의 타당성 및 안전율 검증을 위해 국내·외에서 수행된 89개 기둥 실험체의 변위연성도실험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수정 제안식의 변위연성도 안전율은 모두 1.0을 초과하여 1.03~3.69 사이의 값을 보이며, 평균 변위연성도 안전율이 1.78로 나타남으로써, 수정 제안식에의한 횡구속철근량은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4)수정 제안식은 콘크리트 피복두께의 영향을 안전측이고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요연성도를 고려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에 직접 적용이가능하고, 소요연성도가 작은 경우 수정 제안식에따라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횡구속철근량보다 적은 양의 횡구속철근을 배근하더라도 파괴에 대한안전율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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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건설교통부, 2005. 

  2. Park, R. and Sampson, R. A., “Ductility of Reinforced Concrete Column Sections in Seismic Design,” ACI Journal Proceedings, Vol. 69, Issue 9, Sep. 1972, pp. 543-555. 

  3. Hognestad, E., A Study of Combined Bending and Axial Load in Reinforced Concrete Members, Bulletin 399, University of Illinois Engineering Experiment Station, Urbana, Ill, June 1951, 128 pp. 

  4. ACI Committee 318-71,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Reinforced Concrete, American Concrete Institute, Detroit, 1971, 78 pp. 

  5.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318-05) and Commentary (318R-0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MI, 2005. 

  6. 이재훈, 배성용, 윤석구, “나선철근교각의 내진성능실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1-A호, 2001, pp. 109-121. 

  7. 정영수, 이재훈, 김재관 등, “고속도로 기존교량의 유형별 내진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적 연구,” 한국도로공사, 2001, pp. 61-638. 

  8. 이재훈, 손혁수, 고성현, 최진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요구량에 따른 내진설계,” 한국지진공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회, 호서대학교, 6권, 2호, 2002, pp. 316-321. 

  9. 이재훈, 손혁수, 고성현, “원형 안전성 확보를 위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도 내진설계,” 2004년도 워크숍, 한국지진공학회, 한전 전력연구원, 2004, pp. 312-326. 

  10. 이재훈, 김익현 외 11명, “콘크리트 교각의 성능기반설계기술 개발,” 1-24과제 3차년도 보고서,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KBRC), 2006. 

  11. 손혁수, 이재훈, “지진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도 상관관계,”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7권, 4호, 2003, pp. 51-61. 

  12. 손혁수, 이재훈, “지진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소요연성도에 따른 심부구속철근량,”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5권, 5호, 2003, pp. 715-725. 

  13. MacGregor, J. G., Reinforced Concrete Mechanics and Design, 3rd Edition, Prentice-Hall Inc., 1997, 939 pp. 

  14. 이재훈, 황정길, 최진호,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안전성,”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0권, 2호, 2008, pp. 19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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