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저작권 보호를 위한 HMM기반의 음악 식별 시스템
HMM-based Music Identification System for Copyright Protection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 no.1, 2009년, pp.63 - 67  

김희동 (서강대학교) ,  김도현 (서강대학교) ,  김지환 (서강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protect music copyrights, we propose a music identification system which is scalable to the number of pieces of registered music and robust to signal-level variations of registered music. For its implementation, we define the new concepts of 'music word' and 'music phonem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등록된 음악들에 대해 업로드 하고자 하는 음악의 식별 기능 2) 업로드 하고자 하는 음악이 등록된 음악들 중 하나가 아니어도 등록된 음악들 중 확률값이 가장 큰 음악이 식별 결과로 생성되기 때문에, 식별 결과를 분석하여 등록된 음악들 중 하나인지의 여부를 판별하는 기능. 본 연구에서는 업로드 하고자 하는 음악이 등록된 음악들 중 하나라고 가정하고, 등록된 곡들 중 어느 곡인지를 식별하는 효율적인 방법 구현에 초점을 맞춘다. 기존의 음악 식별 시스템에서는 음악에서 추출한 패턴간의 유사성을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했다[1], [2], 이러한 방법은 원본 음악 파일로부터 추출한 패턴과 비교 대상 음악 파일로부터 추출한 패턴의 유사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사람에게 동일한 곡으로 인지되는 음악 파일이더라도, 샘플링 레이트(sampling rate), 재생 속도 등에서 차이가 있는 파일에 대해서는 저작권 위반 여부를 판별하기가 힘든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원본과 동일한 음악 파일뿐 아니라, 샘플링 레이트 차이 등과 같이 변형된 음악 파일에 대해서도 효과적인 음악 식별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에서는 '음악 음향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 '음악 단어',' 음악 음소, 의 개념을 새로이 정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파일 공유 시스템에서의 음악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 확장성이 뛰어나고, 수치상으로는 다른 패턴이지만 인지적으로 동일한 음악 파일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음악 식별 시스템을 제안하고 검증하였다. 음악 음향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 음악 단어, 음악 음소의 개념을 새로이 정의하고, 이 개념을 바탕으로 HMM기반의 음악 식별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수집된 1,000곡의 평균 길이가 228초(약 4분)인 점을 감안하고, 초 또는 0.5초 단위로 39차 특징 벡터 값의 군집화 되는 영역이 달라진다고 가정하여 각 음악을 240개 또는 480개의 음악 음소로 구성하였다. 또한 각 음악 음소의 정렬되는 구간 별로 39차 특징.
  • 또한 각 음악 음소의 정렬되는 구간 별로 39차 특징.벡터 값이 하나 또는 두 개로 군집화 된다고 가정하고 mixture의 개수를 1개 또는 2개로 달리하여 음악 음향 모델을 구성하였다.<표2>는 이들 음악 음향 모델의 종류를 정리한 내용이다.
  • 그러나 파일 공유 시스템에서는 수 만곡 수준에서 식별이 가능하여야 하고, 많은 수의 동시 접속자 수를 고려하였을 때, 인식속도의 개선이 추후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각 음악에 대해 1초 또는 0.5초 단위로 특징 벡터의 군집화 특성이 달라진다고 가정하여 이 단위로 음악 음소의 개수를 정의하였다. 추후에는 인식률과 인식 속도 향상을 위하여 각 곡의 특성에 맞는 음악 음소의 정의를 찾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